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유튜브 동영상을 최적화 시키기 위한 아주 기본적인 방법!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8.12.27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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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은 단기간에 상위노출, 조회수 확보 등을 원한다. 그리고 이것을 “최적화“라는 이름으로 포장을 하고 공식처럼 찾아다닌다. 따라만 하면 상위노출이 되는 그런 공식이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만은, 사실 최적화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공식만 따라해서는 절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다만 이 공식이 상위노출의 기본 조건은 될 수는 있다. 예를 들어서, 수능시험을 치기 위해서는 고3이거나 고3에 준하는 조건이 되어야만 가능한데, 공식은 그 고3에 준하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 조건이 되는 사람들 중, 얼마나 질 높은 공부를 했는지, 시험에 대한 분석을 했는지가 성적을 결판 내듯 최적화 공식 역시 공식 이외에 질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었는지, 고객에 대한 분석을 했는지가 실제 성과로 이어 진다. 오늘은 유튜브 이야기를 할 것이고, 최적화를 위한 기본 공식을 이야기 할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는 노출을 위한 기본 조건과 같은 것이다. 이것을 갖추는 것과 동시에 사용자를 만족하게 하는 콘텐츠가 결합이 되어야 우리가 원하는 상위노출과 조회수 확보가 가능하다. 

 

 

#1. 인기있는 동영상을 분석해보자.


 

필자의 유튜브채널 중 최근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중 하나이다. 물론 조회수가 얼마 되진 않지만, 3.6만명 구독자를 가진 필자의 유튜브 채널에서 약 3개월 동안 많은 조회수를 만들어낸 동영상이기 때문에 트렌드를 분석하기에는 훌륭한 표본이라고 생각한다. 이 동영상이 왜 인기가 있을까? 왜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을까? 이것이 궁금하다면 위의 동영상을 뚫어져라 보는 것 만으로, 그리고 동영상을 몇번이고 시청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인체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부가 필요하듯이 동영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통계를 분석해 봐야 한다. 필자는 유튜브 스튜디오앱을 통해서 위의 동영상에서의 주요한 지표를 알아봤다.

 


 

이 유튜브 채널을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검색을 통해서 이 영상을 봤다. 그리고 다음으로 추천 동영상이 뒤를 따르고 있다. 필자의 인기있는 동영상 뿐만 아니라 다른 유튜브 채널의 인기있는 동영상을 살펴보면, 조회수가 많은 동영상의 경우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의 비중이 매우 크다. 필자의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이야기 하면 보통 우리가 인기있다고 이야기하는 조회수가 많은 동영상들은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의 비중이 70~80%가 넘는다. 물론 예외는 있다. 구독자가 10만명 이상인 유튜브채널들은 탐색기능을 통해서 시청하는 비율도 꽤 많다. 구독자가 많은 경우는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 여기에 “탐색기능”을 포함해서 “70~80%”가 넘는다. 구독자가 많은 채널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이야기하고, 여기서는 10만명 미만인 채널에 대해서 우선 이야기 하자.

 

그러니까, 내 영상이 인기있다고 이야기할수 있는 매우 기본적인 조건은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의 비중이 70%~80%가 넘어야 한다.

 

 

#2.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의 의미는?

우리가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하는 영역 3곳을 고르라고 한다면, 1) 홈화면 2) 검색화면 3) 추천동영상 이렇게 3개의 영역이다. 구독자가 10만명 미만의 경우 1) 홈화면에서 유입이 그렇게 많지 않으니, 10만명 미만의 경우는 2) 검색화면 3) 추천동영상 이렇게 2곳만 보자.

 

유튜브 통계에서 검색에 관련된 통계가 있다. 그리고 추천동영상과 관련된 통계 역시 존재한다.

 

  

 

우선 상위 유튜브 검색어를 보면 이 동영상이 어떤 키워드로 상위에 노출이 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 동영상의 경우는 절대적으로 “키네마스터“라는 키워드로 상위노출이 되었다. 실제 유튜브에서 “키네마스터” “키네마스터 편집 예쁘게 하는법“ “키네마스터 강좌” 등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어김없이 상위 5위 안에 노출이 된다.

 

“이 동영상을 추천하는 상위 동영상”은 어떤 동영상이 재생될 때 하단에 노출되는 “추천동영상“ 영역에 내 동영상에 모두 노출되었다는 것인데, 대부분 키네마스터와 관련도가 높은 영상들이 어김없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수가 있다. “키네마스터”에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던 사용자가 추천 동영상 영역을 통해서 필자의 “키네마스터“ 동영상을 이어서 시청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키네마스터“라는 키워드이다. “키네마스터”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가 필자의 영상을 봤거나, 혹은 키네마스터와 관련도가 높은 영상을 보다가 추천동영상 영역에 뜬 필자의 키네마스터 동영상을 봤는데, 이 두가지 경우로 필자의 동영상을 시청하는 비중이 전체 유입의 77.6%(최근 28일)를 차지한다. 그리고 이 동영상 이외의 필자의 다른 인기 동영상의 통계를 분석해 봐도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의 비중이 크고 이들 동영상들 역시도 몇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검색과 추천동영상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다.

ㅋㅋ

그래서 정리하면 이렇다. 인기 있는 동영상은,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의 비중이 높고, 대부분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유튜브 검색“과 “추천 동영상”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3. 키워드, 뭘 어쩌라고?

 

  

 

유튜브 영상을 가만히 보면, 동영상 그리고 동영상이 검색영역, 추천영역에 노출될 때 보이는 썸네일(대표이미지) 그리고 동영상의 제목, 상세설명 부분이 노출된다. 이게 끝이다. 기존의 텍스트 중심의 블로그나 웹페이지의 SEO처럼 복잡하게 최적화 시킬것이 없다. 조금더 직관적으로 정리하면 이렇다.

1) 동영상 자체

2) 썸네일(대표이미지)

3) 제목

4) 상세설명

이게 전부인데, 여기서 텍스트가 들어갈수 있는 곳은 제목과 상세설명이다. 위의 동영상은 상세설명에 의미있는 단어나 문구가 들어가 있지 않다. 이 동영상이 검색과 추천 동영상에 노출이 되었다면, 결국 제목에 중요한 단서가 있다는 것이다.

 

필자의 이 동영상 제목은 “키네마스터 사용법 강좌 초간단 버전“이고, 제목에 “키네마스터” “키네마스터 강좌“ 등의 키워드가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제목에 중요한 키워드를 삽입하게 되면 상위노출을 할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조건을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유튜브 동영상을 최적화 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제목에 주요한 키워드를 삽입하고 제목을 구성하라는 것이다.

 

다행히도 유튜브는 네이버 처럼 딱딱하게 굴지 않는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쿠키 만드는 방법”이라고 검색을 한다면 검색결과는 거의 “쿠키 만드는 방법“에 대한 키워드가 주로 나오지만 유튜브는 딱딱하게 굴지 않는다. 비록 “쿠키 만드는 방법”을 검색했지만 “쿠키 만드는 법“ “쿠키 만들기” “머랭쿠키 만들기“ 등의 키워드들이 검색에 나오게 된다. 그러니까 동영상의 전체적인 의도를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삽입해서 제목을 만들면 OK!

 

다만, 제목에 키워드를 통해 동영상의 정체성을 정리하지 않는다면, 유튜브는 이 동영상이 어떤 동영상인지 정확하게 모른다. 예를 들어 “쿠키를 만드는 동영상“에 필자가 “딸기 따기”라는 제목을 붙인다면 이 동영상은 “쿠키”와 관련된 키워드에는 절대 노출되지 않는다. 오로지 “딸기 따기“와 관련된 동영상에만 노출이 된다.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적지 않은 분들이 유튜브가 동영상의 내용을 파악해서 노출시켜 준다고 오해하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제목을 통해서 동영상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줘야 한다.

정리하면, 유튜브 동영상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키워드는 꼭 제목과 상세설명에 넣어야만 비로소 고객들이 검색과 추천동영상을 통해서 볼 수 있다고 한다.

 

 

#4. 구독자가 10만명이 넘는다면?

구독자가 많다는 것은 내 동영상을 봐줄 잠재적인 시청자가 많다는 것이다. 보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잡은 물고기가 많다는 것이다. 만약 필자가 동영상을 지금 업로드를 했다면 어떤 사람들이 가장 빨리 동영상의 업로드를 확인하고, 시청을 하게 될까? 유튜브의 종모양를 눌러 놓은 구독자와 유튜브홈에서 동영상을 고르고 있는 구독자들이다. 이 구독자들은 “검색“과 “추천동영상”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도 동영상을 만나볼 수 있게 되고, 관계 중심인 “구독“의 관계에서는 키워드가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래서 구독자가 10만명이 넘은 유튜브 채널에서는 키워드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제목을 만들어내는데, 그 이유가 바로 구독의 관계에서 키워드와 상관없이 내 동영상을 시청해줄 잡은 물고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많은 분들이 구독자!! 구독자!!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다음 질문을 할 수가 있다. 동영상 최적화의 기본 조건을 “키워드“를 삽입하는 것이고, 이것 이외에 동영상을 상위노출 시키기 위한 조건은 뭐가 있을까? 다시 말하면 유튜브에게 내 동영상이 좋은 동영상이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동영상이라는 것을 증명할수 있는 조건들은 뭐가 있을까? 다음시간에 계속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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