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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성형외과

에이스트레이더

2018.12.21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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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성형외과

성형외과 시장 현황

1. 성형외과 시장 규모 

국내 성형 시장은 성형 시술 대부분이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이라 정확한 통계가 없습니다. 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ISAPS)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성형 시장 규모는 약 5조원으로 추정됩니다. 세계 시장의 4분의 1을 차지할 만큼 활성화되어 있으며, 인구 1,000명당 연간 성형수술 건수는 13.5건 정도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음.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3분기 현재 성형외과 의원수는 1,924명이며, 미용∙성형을 하는 성형외과 비전문의는 전문의의 10배 정도 될 것으로 대한성형외과의사회에서 추정하고 있습니다.

 

 

출처 :통계청, 전문 과목별 전문의 인원 현황

뉴시스, 5조 ‘미용성형’시장 잡아라…제약업계 ‘눈독’. 2017. 01.18.

세계일보, ‘예뻐야한다’ 강박감…성형홀릭·닥터 쇼핑에 ‘美치다’ 2018.09.12.

 


2. 성형외과 이용자 동향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받은 성형수술은 ‘눈→주름→코→가슴’ 순이며, 외국인의 경우 ‘악안면교정술→안면윤곽술→가슴→지방흡입→코→탈모→눈’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환자 10명 중 1명은 남성이며, 50대 이상의 중년층 성형 시술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에 성형수술을 받으러 온 외국인은 중국인이 가장 많았으나 그 상승폭은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국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7년 성형수술을 하러 국내에 찾은 외국인은 48,849명이며, 외국인 환자 전체 진료비에서 성형외과 진료비는 33.6%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중앙일보, 지난해 많이 한 성형시술 2위는 '주름', 1위는? 2018.01.15.

메디파나, 국내 성형수술 해외환자 '동남아' 국적 크게 증가. 2018.08.02.

연합뉴스, 작년 성형수술 하러 온 외국인 5만명... 진료비 2천 150억원 써. 2018.10.11

 

 

유입&전환 분석

1. 월별 유입&전환 분석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최근 1년간 성형외과 업종의 월별 유입*과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성형외과 업종의 월별 추이를 보면 1월의 유입과 전환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유입의 경우 여름 휴가 직전인 6월 유입이 가장 높으며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과 한창 겨울 시즌인 1월순으로 유입이 높습니다. 전환은 겨울방학이 시작되는 12월부터 급상승하여 1월에 수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래프상으로는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휴일이 많은 5월은 유입과 전환 모두 이전달 대비 상승세를 보이는 점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유입: 직접 유입 및 검색엔진, 광고 등 링크를 통해 방문한 수치

 

 

2. 요일별 유입&전환 분석 

2017년 1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성형외과 업종의 요일별 수치를 PC와 모바일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PC 주중 유입은 주말 대비 28.7%, 전환은 49.4% 높게 나타났습니다. 모바일은 주중과 주말 격차가 PC 대비 낮긴 하지만 다른 업종 대비 주중의 유입과 전환이 높은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성형외과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데모별로 분석한 결과, 여성 이용자가 남성 대비 약 4.7배 더 많으며, 연령대는 20대 분포가 가장 높습니다. 성별과 연령 통틀어 20대 여성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데모 데이터

2018년 1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성형외과에 관심있는 이용자의 상위 관심사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피부과, 모발관리, 미용 서비스 등 뷰티 관련 관심사가 상위 관심사로 나타났으며, 유학/연수, 웨딩 준비 등 20-30대가 관심있어 할 어학 공부와 결혼 관심사도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출처 : ACE DMP 관심사 데이터

2018년 1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성형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외모 가꾸기에 적극적인 ‘뷰티족’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차순위로는 나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우리집피부주치의’와 게임에 몰두하며 즐기는 ‘게임덕후’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페르소나 데이터

2018년 1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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