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얼의 매거진

[쇼핑몰콘텐츠] 여성의류 베스트 쇼핑몰 5

조얼

2018.12.11 18:00
  • 103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3

어떤 쇼핑몰이 쇼핑몰 트렌드를 이끌고 있을까? 어떤 쇼핑몰 콘텐츠가 고객들을 반하게 하고 지갑을 열게할까? 궁금한 적 있으신가요? 쇼핑몰 콘텐츠 부분에서 독보적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고 또 많은 쇼핑몰들과 창업자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베스트 쇼핑몰 5를 웹콘텐츠 기업 머니콘텐츠가 선정하여 알려드립니다. 

 

*해당 순위는 콘텐츠 부분이 강력한 쇼핑몰들로 선정되었으며 매출액이나 방문자수와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여성의류 베스트 쇼핑몰 베스트 5

 

 

1. 임블리 (http://www.imvely.com

 

콘텐츠형 의류쇼핑몰의 정석. 콘텐츠형 카테고리 + 가장 긴 상세페이지를 자랑하고 있다. 

 

 

 


매출액 661억 7,301만원 (2017/부건에프엔씨)



임블리는 현재 의류쇼핑몰 시장에서 가장 핫하다고 표현할 정도로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의류쇼핑몰입니다. 남성의류쇼핑몰 멋남을 가지고 있는 부건에프엔씨 계열의 쇼핑몰로 임지현 대표의 귀엽고 예쁜 이미지를 기반으로 업계를 리딩하는 쇼핑몰 콘텐츠를 주도적으로 만드는 쇼핑몰입니다. 


 

특히 임블리는 일반 카테고리 외에 다양한 콘텐츠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콘텐츠 카테고리란 일반적인 티셔츠, 원피스, 팬츠 같은 카테고리는 그대로 두고 임블리 메이드, 미친바지, 땡큐블리머치, VELYSOME, 브이콜렉트와 같이 중복된 + 콘텐츠가 응용된 카테고리를 말합니다. 



 


 


대표적 콘텐츠 카테고리 ‘미친바지’


이러한 콘텐츠 카테고리들은 고객들의 클릭을 또 다시 유도하게 미친바지와 같이 ‘자극적인’ 이름이 붙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상세페이지들을 클릭하면 왜 미친바지인 지 설득력 있고 가독성 높은 상세페이지가 나열되는 형태입니다. 압도적인 길이로 말이죠. 




저마다 다른 상세페이지 구성들


또한 각개 상세페이지 마다 포멧이 모두 제각각입니다. 화장품 상세페이지의 경우에는 영상과 예컷 그리고 강력한 헤드카피들이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면 미친바지 상세페이지의 경우에서는 상단에 이미지 콘텐츠 + 후기 + 압도적인 길이의 사진으로 이뤄져 있는 등 쇼핑몰 내의 상품들이 각자의 기획과 각자의 디자인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래서 임블리는 쇼핑몰보다는 각 상세페이지의 경쟁력이 매우 뛰어난 쇼핑몰입니다. 또 그런 상세페이지들은 각자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등에 광고로 노출되어 뛰어난 낚시 광고 효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이트 곳곳에 임블리/임지현 대표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하고 고객센터 역시 고객행복센터로 바꾸는 등 마치 임지현씨가 사이트 곳곳에 가득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인물이미지는 장기적으로 애플의 스티븐잡스처럼 고객들이 임지현씨를 사랑하게 되는 (재구매하게 되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실제 임블리와 츄의 페이스북 광고들 / 기획 상품페이지로 고객을 공략한다


임블리는 현재 의류쇼핑몰의 완성형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독보적인 쇼핑몰입니다. 만약 당신이 의류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미래를 어떻게 그려야할 지 모른다면 임블리가 가장 완벽한 교과서가 될 것입니다. 



자극적인 의류쇼핑몰의 최고봉, 강력한 콘텐츠형 상품페이지 + 노골적인 가독성을 자랑하고 있다. 




매출액 286억 5,348만원 (2016)


츄는 매우 스타일이 명확한, 자극적인 의류쇼핑몰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임블리처럼 스타대표는 없지만 스타성 대신 자극적이고 톡톡 튀면서 클릭과 구매를 유도하는 강한 콘텐츠형 상세페이지들이 곳곳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타 의류쇼핑몰등과 완벽하게 차별화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상위몰들이 자사의 이름보단 상품을 히트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편인데 츄는 그러한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5kg(스키니진)을 필두로 쇼핑몰 레이아웃에서 콘텐츠형 카테고리을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클릭하고 싶을 정도로 잘 보입니다) 




임블리보단 콘텐츠 카테고리가 더욱 명확하게 보인다


또한 콘텐츠 역시 영상, 콘텐츠, 긴 상세 사진등을 적절히 섞어서 고객의 체류시간을 확보하는 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기획상품 상세페이지를 고민하고 계시거나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킬러카테고리 제작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참고하셔야 할 쇼핑몰 중에 하나입니다. 




폰트와 색감을 매우 잘 쓰는 편


특히 색감, 폰트등을 매우 잘 쓰는 쇼핑몰입니다. 


3. 육육걸즈 (http://www.66girls.co.kr

탁월한 네이밍 + 간단하지만 강력한 쇼핑몰 운영의 묘 + 박예나 대표의 의인화 = 삼박자의 합




매출액 528억 3,962만원 (2017)


육육걸즈는 사이트의 외관을 보면 500억대의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쇼핑몰인가? 싶을 정도로 소박할 정도의 쇼핑몰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육걸즈 라는 이름부터가 이미 매우 강력한 컨셉을 담고 있으며 (10대+66사이즈) 고의적으로 후기가 많은 베스트상품을 최상단으로 올리는 등 쇼핑몰 운영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육육걸즈의 컨셉은 매우 강력합니다. 66사이즈라는 타겟팅 역시 강력하지만 주고객층이 10대~20대 초반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큰 업체처럼 보이지 않고 동호회나 작은 쇼핑몰처럼 보여지는 외관 역시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육육걸즈는 잘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육육걸즈는 지난 6년 가까이 매인 레이아웃이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제품컷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고 가장 많은 후기가 달린 제품을 메인으로 배치한다


그리고 고객이 처음 클릭하는 상품들은 거의 대부분 ‘후기’가 가장 많은 제품들을 배치를 합니다. 대게 많은 쇼핑몰들이 신상품에 집착할 때 육육걸즈는 자신들이 가장 자신있고 반응이 좋은 제품을 배치함으로서 고객들에게 첫인상을 ‘강렬하게’ 심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육걸즈의 필살기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예나다이어리라고 불리는 박예나 대표의 의인화 콘텐츠입니다. 의인화 콘텐츠란 쇼핑몰에서 상품만 보이는 것이 아니나 박예나라는 사람과 친해지는 콘텐츠들을 말하는데 육육걸즈는 측면의 예나다이어리 등을 통해서 고객들에게 사적인 이야기들을 고객들에게 건내고 문의 게시판 중에 건의하는 말의 경우 to.예나로 제목을 고정 시키는 등 곳곳에 박예나 대표의 느낌을 쇼핑몰 곳곳에서 느낄 수 있도록 섬세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육육걸즈의 필살기. 예나다이어리


육육걸즈는 그래서 화려한 기획페이지나 레이아웃, 유명한 스타나 엄청난 광고 러쉬도 없지만 강력한 네이밍 + 쇼핑몰 운영의 묘 + 박예나 대표의 의인화 삼박자가 잘 어우러져 고객들에게 열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쇼핑몰 중에 하나입니다. 
 

4. 커먼유니크 (http://www.common-unique.com
디테일 디자인의 끝. 폰트 하나 버튼 하나 이미지 하나가 쇼핑몰을 얼마나 고급스럽게 만드는 지에 대한 대표적인 예시




매출액 109억 3,603만원 (2017)


여성 의류 쇼핑몰에서 감성은 얼마나 강력할까요? 그리고 같은 제품이라도 그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쇼핑몰과 아닌 쇼핑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커먼유니크는 디테일 디자인의 힘으로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감성’ 을 전달하는 데 성공하고 있는 쇼핑몰입니다. 

커먼유니크는 임블리나 츄와 같은 콘텐츠형 쇼핑몰과는 달리 매우 차분하고 여성스러운 느낌으로 가득 차 있는 쇼핑몰입니다. 그리고 ‘고급’스러운 느낌 역시 받을 수 있는데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는 이유는 바로 디테일 디자인들의 힘입니다. 




 

 

모든 디테일 디자인에서 ‘명품’감성이 느껴진다


디테일 디자인이란 상품 폰트, 썸네일의 크기 및 여백의 간격, 버튼들의 예쁨, 상세페이지의 세련된 구성등등을 말할 수 있는데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보다보면 예뻐보이고 고급스러워 보이는 요소들을 말합니다. 

커먼유니크를 처음 클릭했을 때 디자인이 좋다? 라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은 확 와닿지 않을수도 있지만 커먼유니크를 방문한 후 일반 의류쇼핑몰을 들어가시면 커먼유니크의 디테일 디자인이 고급스러웠구나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은은하게 고객들에게 어필이 됩니다. 





쇼핑몰의 퀄리티를 업시키는 폰트와 감성배너들


간단히 말씀드리면 커먼유니크는 썸네일, 폰트, 상세페이지 결제창 곳곳에 디테일한 디자인을 담았고 그 결과 명품 매장처럼 느껴지는데 성공한 쇼핑몰입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의 쇼핑몰이 조금이라도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얻고자 한다면 디테일 디자인 부분에서 반드시 참고하셔야 할 쇼핑몰입니다.



쇼핑몰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주는 쇼핑몰, 다양한 코너, 기획전, 콘텐츠 카테고리등등



매출액 485억4,100만원 (2017)
 

핫핑은 말그대로 쇼핑몰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담긴 쇼핑몰입니다. 대규모 광고전(오프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입자들을 끌어 모으는 방법부터 쇼핑몰 내부에서는 할인, 기획 콘텐츠 카테고리, 협찬과 백화점 전용 카테고리, 고객리얼후기등 기존의 의류쇼핑몰들이 쓰던 모든 이벤트. 기획들이 한 쇼핑몰에 녹아있습니다. 

때문에 고객들이 들어왔을 때에는 마치 쇼핑몰 축제 같은 느낌으로 다양한 코너들을 클릭하며 즐길 수 있게 설계가 되어 있으며 고객들에게도 익숙하고 이득이 확실한 카테고리와 이벤트들이 가득 차 있어서 고객들의 이동동선을 마구 섞어 체류시간을 높이는 쇼핑몰입니다. 




 

 





직원 후기, 콘텐츠 카테고리, 백화점 전용코너, 협찬등 쇼핑몰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핫핑은 쇼핑몰의 이벤트나 기획페이지들을 어떤 걸 만들지? 할 때 백과사전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의류쇼핑몰 콘텐츠 종합 by 머니콘텐츠

의류쇼핑몰들은 그야말로 ‘차별화’에 목숨을 거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쇼핑몰들이 MD의 능력이나 그저 예쁜 모델(연예인)이 전부였다면 지금은 이것들을 갖추고도 각자의 방법으로 차별화를 이뤄내는 쇼핑몰들이 대세이며 그 차별화 포인트를 세가지로 요약하면 기획콘텐츠, 디자인, 의인화입니다. 

기획 콘텐츠란 쇼핑몰 내부에서 히트상품을 만들어 히트상품에 콘텐츠를 집중하는 형태입니다. 자극적인 제목과 압도적인 길이의 상세페이지들이 특징이며 이 상세페이지는 쇼핑몰 보다도 먼저 광고시장에 노출되어 고객들의 클릭을 낚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그저 상품이 잘보이는 디자인, 평범한 디자인에서 탈피해서 디테일 디자인 퀄리티 만으로도 분위기를 전환시키거나 아예 강렬한 폰트와 색감으로 고객들에게 강렬함을 주는 과감한 형태의 디자인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인화가 있는데 임블리나 육육걸즈 또는 핫핑의 직원리얼후기 등은 고객들에게 친귾감을 전달해 향후 재구매, 쇼핑몰에 대한 애정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 커먼유니크
  • # 츄
  • #조얼
  • # 육육걸즈
  • #쇼핑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