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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아침 Sep 23_상위 쇼핑몰, 모바일 매출이 70%, 웹보단 앱을 잡아라.

  • 2016-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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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위 쇼핑몰 모바일 매출이 70%, 웹보단 앱을 잡아라. 

이커머스 업계에서 모바일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크리테오가 발표한 2016년 상반기 커머스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48%로 증가했으며, 특히 상위 25%의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모바일 매출이 전체 매출의 70% 수준까지 늘어났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가 아이폰보다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웹보다 앱에서 구매전환율이 3배 높고, 매출 비중도 더 큰만큼 상위 매출 쇼핑몰의 경우,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홈화면 광고, 인스턴트 로딩, 푸시 알림, 네이티브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앱 내에 구축해두었는데요. 

모바일 구매를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앱 홈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표시하거나, 상품 검색을 간소화하고 결제에 최적화 되어 있도록 UI를 구성해야 합니다.

 

2.  ‘카카오게임 AD+’, 벙글과 손잡고 개발사 수익 올려 

카카오는 올 초 게임사업의 부활을 위해 게임 파트너사의 수익성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발표하며, '애드플러스'를 들고 나왔는데요. ‘카카오게임 AD+’는 인게임 광고를 통해 수익을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게임 개발사에서 애드플러스 SDK를 삽입하면, 간편하게 게임 내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애드플러스는 모바일 게임에 최적화된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최근 ‘벙글’과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벙글'은 글로벌 모바일 광고 업체로, 최근 앱스플라이어 분석 리포트에서 2016년 1분기 iOS 리텐션(잔존율) 부문 1위를 차지할만큼 모바일에서 좋은 효율을 자랑하는 매체입니다. 이번 협약으로 애드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게임 개발사들이 광고 수익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카카오, 제주지역 문화콘텐츠 활성화 

최근 출시된 제주 농산물 중계 플랫폼 ‘카카오파머’와 제주지역 대상으로 카카오 클래스를 운영하는 것을 보면, 카카오는 제주도에 참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카카오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올레’와 업무 협약을 맺고 제주지역 문화 콘텐츠를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카카오는 자사의 서비스인 ‘브런치, 스토리펀딩, 옐로아이디, 다음’ 등을 바탕으로 지역민이 참여하는 콘텐츠 마케팅을 지원해주게 되는데요.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모바일 주문 생산 플랫폼)’에서 제주지역의 상품이나 지역문화 체험 프로그램 판매도 강화됩니다. 

 

           

 

4. 모바일로 부활한 O2O ‘카풀’

승차공유 카풀서비스가 ‘풀러스’, ‘럭시’ 등 카풀 O2O 서비스로 부활하여 판교를 중심으로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판교는 모바일 서비스에 익숙한 2030세대가 몰려있는 지역으로, 이용률이 높은 편인데요. 그 중 1위 업체인 ‘풀러스’는 출시 4개월 만에 가입자 수가 7만명을 돌파했으며, 최근 서울과 수도권 일대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가격도 일반 택시 요금보다 30%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젊은층에서 최근 붐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현행법상 일반인이 자가용으로 돈을 받고 운송하는 행위가 불법이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어 서비스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앞으로 ‘카풀’ O2O 서비스가 어떻게 진화될지 궁금해집니다. 

*풀러스 : https://poolus.kr/wp/

*럭시 : http://luxicar.co.kr/home/luxi

 

5. 스타트업 대회 ‘IBM 스마트캠프’ 한국에서 개최

IBM 스마트캠프는 전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세계적인 투자자와의 만남을 주선하고,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이 대회에 참여하면 500명 이상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제품과 비즈니스 계획을 발표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20개국에서 개최되는 이 대회는 올해 처음으로 국내에 상륙했는데요. 국내 스타트업은 10월 15일까지 접수한 업체 중 서울 예선 심사를 거쳐 6개의 팀이 선정되어, ‘스타트업 부트캠프’와 ‘실시간 경진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투자가 필요한 스타트업이라면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스마트캠프 2016 공식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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