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코리아의 매거진

[중국 마케팅] 2억 방문량을 달성한 까르푸 - 위챗 미니프로그램 활용 사례 분석

웨이코리아

2018.11.20 19:57
  • 184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공항으로 출발하기 전 한 소비자가 까르푸 ‘QR스캔구매’를 이용해 물 한 병을 삽니다. 올해 2월부터 시작된 중국 까르푸의 위챗 미니프로그램은 많은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참신한 쇼핑 체험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위챗 미니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충분히 활용한 결과, 9개월만에 중국 까르푸의 위챗 미니프로그램 방문량은 2억에 달했습니다. 

 

 

통합적인 온/오프라인 구매 체험을 지향하는 위챗 미니프로그램

온/오프라인 구매 체험의 통합화를 가능토록 하는 경로를 물색하던 중, 까르푸는 위챗 미니프로그램을 선택하였습니다.

과거 까르푸의 온라인 플랫폼인 홈페이지, 공식계정 및 APP 운영에 있어 모든 고객들을 통합해 관리하기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또한 높은 운영비용에 비해 뿔뿔이 흩어져있는 고객들을 관리하거나 타겟 고객들을 구체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홈페이지, 공식계정 및 APP에서 진행한 쿠폰 이벤트는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는 경로가 너무 많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각기 다른 니즈를 파악하기 어려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에 만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플랫폼인 홈페이지, 공식계정 및 APP 등의 중간에 위치한 위챗 미니프로그램은 유저들의 다양한 소비 경로에 맞춰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위챗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습관적인 구매를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향후 성공적인 타겟팅 및 운영이 가능한 것입니다.

 

 

온/오프라인 중간 단계의 위챗 미니프로그램

까르푸의 입장에서 고객들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누적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위챗 미니프로그램은 고객들이 사용법을 배울 필요도, 여러 페이지를 누를 필요도 없는 그야말로 진입장벽이 가장 낮은 동시에 까르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모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까르푸의 위챗 미니프로그램 상에서는 온라인 구매(홈페이지 및 APP과 동일), 쿠폰 다운로드 및 사용, 회원 고객센터, 경품이벤트 참여, 각종 포스터 및 정보 열람, 오프라인 구매(QR스캔 구매) 서비스의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토록 다양한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한 유저들은 저도 모르게 더욱 편리하고 기분 좋은 까르푸에서의 구매 경험을 하게 됩니다.

 

  

까르푸의 위챗 미니프로그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두 서비스는 바로 온라인 구매와 오프라인 구매입니다. 놀라운 점은 이 서비스들은 결코 이분화 되지 않았단 것입니다. 한 고객이 미니프로그램 상에서 온라인 구매를 할 경우, 고객 데이터는 자연스레 빅데이터에 쌓이게 되고 까르푸는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정확한 타겟팅을 하게 되며 많은 고객들의 오프라인 구매를 돕게 됩니다.

 

 

까르푸 위챗 미니프로그램 서비스 소개

오프라인 QR스캔 구매 서비스

고객 입장에서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동시에 까르푸에서의 인력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QR스캔 구매 서비스의 매출액은 4천만 위안에 달합니다. 

 

‘일반회원’에서 ‘로얄회원’으로의 승급 혜택

기존 까르푸 홈페이지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고객들이 복잡한 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 발급되는 회원 자격을 통해서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그에 비해 위챗 미니프로그램에서는 간편화된 회원 가입 절차를 통해 고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했습니다. 또한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가입한 고객들을 ‘로얄회원’으로 승급시켜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할인 쿠폰 제공 및 각종 세일 정보를 제공해 고객들의 까르푸에 대한 충성도 및 호감도를 제고시킬 수 있었습니다.

 

 


 

시즌 맞춤형 서비스 제공

월드컵 시즌, 많은 고객들이 이 세계적인 축제를 즐기는 동안 까르푸에서는 대대적인 월드컵 기념 세일 행사를 통해 그들의 충동구매 심리를 자극하며 가성비 좋은 상품들로 많은 매출을 올렸습니다.

또한 7월, 8월간 더운 날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매장에 들어와 쉬어 간다는 점을 활용해 각종 해시태그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통합 세일 이벤트를 진행하며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처럼 고객들의 습관적인 구매 행동을 분석하고 시즌에 맞춘 혜택 제공으로 중국 까르푸 미니프로그램은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까르푸에서 제공한 쿠폰 중 다운로드 후 실제 사용율은 최고 76%에 달했으며 단일 품목 쿠폰 50%, 브랜드 통합 품목 쿠폰 45%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까르푸는 좋은 제품을 기반으로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위챗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까르푸라는 브랜드 이미지의 호감도 제고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며 성공적인 미니프로그램 활용 사례를 보여줬습니다. 빅데이터의 활용은 물론 더욱 다양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 까르푸 미니프로그램의 향후 행보가 기대됩니다.

 

 





 


  • #중국마케팅
  • #위챗광고
  • #위챗마케팅
  • #중국마케팅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