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2018 교육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6가지

콘텐타

2018.11.13 18:43
  • 430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3

교육 분야는 컨텐츠 마케팅이 치열한 곳이죠. 최신 교육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에 맞춘 6가지의 전략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해서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비디오 콘텐츠

 

 

Photo by Jakob Owens on Unsplash



2018년은 비디오의 해였습니다. 비디오 시장은 한동안 빠르게 성장할 것이고요. 인구의 65%는 글보다 이미지를 잘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전달력 면에서도 영상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을 필요는 충분해 보이죠.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은 Youtube, Instagram, Naver TV 등을 통해 유통시키면서 자체 미디어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령이 어릴수록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비율이 높아진다고 하니까요. 늘 새로운 세대를 타깃으로 해야 하는 교육 기업이라면 이런 추세에 발맞춰야 할 것입니다.



2.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


 

Photo by Rodion Kutsaev on Unsplash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트래픽의 60% 이상은 모바일에서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80%를 넘는 곳도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1) 손가락 하나만 써도 충분히 서핑을 할 수 있어야 하고,

2) 손가락이 큰 사람도 편리해야 합니다.

3) 디자인은 최대한 단순하게 뽑아서 핵심 메시지만 전달합니다.

모바일에서는 본격적인 학습이나 정보 탐색보다는 스키밍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사이트를 빠르게 띄우는 게 중요한데요.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대용량 미디어 파일 용량을 최적화해서 반응 속도를 높이도록 합시다. 간혹 큰 이미지가 들어가서 로딩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요.



3. 뉴스레터 활용하기


Photo by Mathyas Kurmann on Unsplash



어떤 사람들은 이메일 마케팅을 구시대 마케팅이라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증가로 이메일 활용이 증가하면서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채널로 다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기준으로 프로모션 이메일 평균 2% 이상이 오픈된다고 나타났는데요. 상대적으로 적은 노고를 들인다는 점, 개인화 데이터를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라이브 스트리밍


Photo by Nycholas Souza on Unsplash

 


교육 기업이라면 강의 콘텐츠가 있을 것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중 하나는 라이브 스트리밍입니다. Youtube, Facebook을 활용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실시간으로 강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강의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방송을 송출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는 게 우선일 것입니다.



5. 온라인 채팅 기능 활용



Photo by rawpixel on Unsplash



많은 웹사이트에서 실시간 채팅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탐색하거나 오프라인 강의장에 방문한 뒤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질문하는 고객은 구매 고려군에서 우리의 제품을 고민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으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실시간 채팅 혹은 챗봇 기능을 넣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됩니다.



6. 졸업생 인터뷰 


Photo by Vasily Koloda on Unsplash

 

 

많은 교육 기업은 해당 기업에서 배운 것을 잘 활용한 졸업생이 있기 마련입니다. 예비 학생이 자신의 미래를 직접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강생의 목표는 대개 뚜렷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공무원 시험이나 어학원이 아니더라도 목표한 바를 이뤘을 때 어떤 가능성이 열려있는지 보여줘야 합니다.

 

교육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알아봤습니다. 트렌드는 있지만 무엇보다 교육 기업만이 가질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는 게 순서일 것입니다. 마케팅은 단순히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제품의 질을 상승시키고 기업의 새로운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발전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콘텐츠사례
  • #콘텐타
  • #교육마케팅
  • #교육업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