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11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8.11.09 18:08
  • 194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1월 호]    

 



01 주요 미디어 이슈
01-1. 네이버
네이버 모바일 개편, 새로운 터치 검색의 시작
• 네이버 앱의 사용자 목적에 맞춰 모바일 서비스 전면 개편 (방문목적: 검색 60%, 콘텐츠 이용 25%, 커머스 이용 15%)
• 주 목적인 검색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하고, 그린닷이라는 터치 검색 서비스 신규 적용
• 좌/우 스와이핑을 통해 ① 기존 네이버 컨텐츠 ② 새로운 기술이 시도되는 커머스 서비스의 확장 이용 가능
01-2. 카카오
카카오톡 업데이트에 따른 서비스 및 광고 변화
• 최근,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에 따라 카카오모먼트 > 카카오톡 광고 지면 일부가 개편 됨
• 약 4,300만 명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를 지속 확대하여,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도달율 확대될 것으로 기대 
01-3. 유튜브
유튜브, 올해의 베스트 범퍼애드(6초 광고) 발표
• 2018년 10월, 창의성 / 조회수 / 유저 반응률 등을 토대로 ‘올해의 베스트 범퍼애드’ 10편을 선정
• 범퍼애드, 높은 광고 상기도와 브랜드 인지도에 효과적인 광고 상품으로 인정받아 글로벌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활용도 높음
01-4. 미디어브리프(11-12월)
광고 상품 
네이버
스페셜DA 판매 연장 안내: (기존) 12/2 집행분까지 판매 → (변경) 12/30 집행분까지 판매
자동차판 브랜딩 DA 및 콘텐츠 DA 판매 재오픈 및 구매 가능 업종 변경 안내(11/26~)
모바일 플러스형 신상품 출시: 브랜딩DA 페이스오프 / M.통합 자이로스콥 신규 유형 2종 출시
카카오
#탭 & 더보기탭 광고 소재 유형 변경(11/1~): 이미지피드의 ‘홍보이미지’만 노출
플러스친구 추천DA UI 변경(11/1~): 노출 광고 수 2개 → 최대 9개 / 3개 이상 노출 시 스와이프 가능
이미지피드 노출 지면 추가(10/23~): 뉴스, 연예, 스포츠 기사 본문 내 이미지피드 광고 노출 가능
동영상 홍보하기 최소 입찰가 조정(11/6~): 최소 입찰가 1,000원으로 변경
매체 프로모션 
모바일티머니
서비스제공프로모션(~12/31): 집행금액의50% 추가서비스제공(승·하차Push광고,티머니슬라이드상품에한함)
SSGPAY
SSGPAY 광고 런칭 기념 프로모션(~11월): 기본형, 스페셜형, 카드형 패키지 상품 단가 할인


02 Focus Media
02-1. 유료방송 시장을 주도하는 IPTV
연평균 25%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액 2조 9,000억, 가입자 수 1,400만 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을 주도 중인 IPTV
IPTV 3사는 넷플릭스/유튜브 시장의 확대, 유료 방송 가입자 포화 등 위험 요소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유저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서비스를 개발하여 경쟁력 강화
02-2. IPTV 광고 상품 및 특징
대표적인 광고 상품으로 ‘VOD / 실시간 방송 광고’ 가 있음
• VOD 광고 : 프리롤, 영상+배너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집행 가능
• 실시간 방송 광고 : 실시간 방송에 맞춰, 채널 / 오디언스 / 지역 등 정교한 타겟팅 가능
02-3. Core-Target 집중 노출이 가능한 ‘LG ART’
LG U+의 실시간 방송 광고 ‘LG ART’
프리미엄 실시간 채널에 정교한 타겟팅을 통해 Core-Target에게 집중 노출 가능
 * 타겟팅 종류: 채널, 오디언스(시청이력 분석 기반), 지역(구/군 단위까지), 시간(8시간 단위)

03 Case Study
글로벌 사례
03-1. Nordeus / Top Eleven Football Manager’ 앱 설치 캠페인
스냅챗 광고 활용한 유저확보 캠페인
• 글로벌 유저를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스냅챗의 ‘스냅애드 & 스토리 광고’ 활용
• 앱 설치 광고 ‘스냅 애드’로 설치 유저 확보 → ‘스토리 광고’ 추가 진행하여 이탈률 보완 및 브랜드 인지도 확보
국내 사례
03-2. 이니스프리 / 이니스프리 ‘뷰티톡 #피부팩트체크’ 캠페인
웹툰 PPL을 활용한 캠페인 확산 전략
여성 고객에게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타겟 선호 웹툰 <여신강림>과 콜라보레이션 진행
본편 스토리 내 브랜드를 노출하여 1차 캠페인 인지 → 엔딩 영역에 캠페인 배너를 노출하여 2차 인지 및 유입 유도
03-2. 메가스터디 / 메가스터디 ‘신규 회원가입 캠페인’
잠금화면 광고를 활용한 웹사이트 유입 전략
1619 중고등학생의 웹사이트 유입 및 회원가입 유도를 위해 타겟 이용률이 높은 '모바일티머니' 활용
학생들이 선호할만한 이벤트로 소재를 제작하여 방과 후인 오후 5시부터 라이브 진행 → 반응률 상승

04 New Media
04-1. 쿠키오븐 - 네이버 웹툰 리워드 광고 상품
· 유저가 광고 참여 시, 네이버 웹툰 콘텐츠 소비에 필요한 ‘쿠키’를 리워드로 제공하는 리워드형 광고 상품
· 쿠키(리워드) 획득을 위해 광고 참여율 높은 편이며, 주 이용층이 2040 세대로 구매력 있는 코어 타겟 다수 보유
ㆍ형태 : 모바일 앱
ㆍ매체력 : MAU 1,800만명
ㆍ판매방식 : CPI, CPE, CPL, CPA
ㆍ상품 유형 : DA
특징 : 앱 설치/실행, 가입, SNS 팔로우, 동영상 시청 등 다양한 목적으로 목적 달성형 캠페인 진행 가능

04-2. SSGPAY - 신세계 간편 결제 플랫폼
· 이마트, 신세계, 스타벅스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제휴 매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통합 간편 결제 플랫폼
· 구매력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DA 뿐만 아니라 쿠폰, 할인, 적립 등의 프로모션을 연계하여 효과적인 캠페인 진행 가능
ㆍ형태 : 모바일 
ㆍ매체력 : PV 2,500만, 앱 다운로드 수 600만
ㆍ판매방식 : 구좌
ㆍ상품 유형 : 배너, 앱푸시, LMS 
특징 : 유통 매장과 연계된 브랜드 및 금융 업종 추천 (이마트, 신세계 사용고객 多)

04-3. 미미박스 - 1030 타겟 뷰티 플랫폼
· 소비자가 제품 구매부터 관련 콘텐츠까지 경험 할 수 있는 통합 뷰티 플랫폼 (1,400여 개 브랜드 입점)
· 1030 여성 타겟, 뷰티 광고주에 적합하며 캠페인 목적에 따라 DA, 리뷰, 체험단 등 다양하게 진행 가능
ㆍ형태 : 모바일 앱/웹, PC
ㆍ매체력 : 회원 수 350만, MAU 170만, 1030 여성 90%
ㆍ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상품 유형 : 배너, 앱푸시, 체험단(리뷰),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 제작
특징 : 구매 전환에 용이한 리뷰 관련 상품 보유(체험단, 인플루언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 #메조미디어
  • #미디어 트렌드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