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워드의 매거진

구글 SEO 업체 선정 기준 5가지

트윈워드

2018.11.08 19:53
  • 185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을 실행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내부 마케팅팀이 직접 할 수도 있고, 검색엔진최적화를 전문으로 하는 마케팅 업체를 통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전문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려고 할 때, 큰 고민거리 중 하나는 실력 있고 믿을 만한 구글 SEO 업체를 어떻게 선정하느냐일 것입니다. 아래 5가지의 구글 SEO 업체 선정 기준을 통해 여러분의 회사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파트너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구글 검색결과 

물건을 쇼핑할 때와 마찬가지로 구글 SEO 업체를 선정할 때에도 검색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구글 SEO’, ‘SEO 마케팅’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어떤 회사의 사이트가 검색 결과의 상위 랭킹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에 자신이 있는 SEO 마케팅 업체라면 구글 검색엔진 원리를 파악한 후, 위와 같은 핵심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자사의 웹사이트가 노출되도록 최적화 작업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구글 SEO 업체 검색 결과 

 


주의하실 점은  키워드 광고로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것인지 구별하기입니다. 광고로 상위 노출되는 사이트는 위 스크린샷의 빨간색 화살표와 같이 링크 앞에 초록색 Ad 표시가 있으므로, 구글 SEO 를 통한 상위 노출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SEO 정보 / 지식 수준 

검색엔진최적의 기준이 되는 검색엔진 랭킹 알고리즘은 변화가 잦습니다. 구글은 매일같이 새로운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고 있고, 생각보다 자주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합니다. 구글이 변화하면 검색엔진최적화도 따라서 변해야만 합니다. 


구글이 2018년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적용할 때,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2013년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이 자각하지 못하는 새에 블랙햇 SEO를 했다는 이유로 구글로부터 페널티를 받거나, 경쟁사 웹사이트에 트래픽을 뺏기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신 구글 검색엔진 원리와 방법을 알고 있고, 최근의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트렌드, 변동에 대해 민감한 구글 SEO 업체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 업체의 SEO 지식 수준은 어떻게 가늠할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해당 마케팅 업체의 블로그를 방문해보세요. 괜찮은 구글 SEO 업체라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웹사이트 관리를 꾸준히 하는 곳일 것입니다.


만약 SEO 업체인데 블로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이유를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SEO 를 통해 트래픽과 컨버전을 올리고 있지 않는 SEO 마케팅 업체 또는 주로 검색 광고에 의존하는 SEO 업체는 SEO 마케팅에 자신이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덧하여  SEO 관련 해외 컨퍼런스 참석 등으로 꾸준히 최신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있는 마케팅 업체라면 좀더 믿음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3. SEO 업체 미팅

구글 SEO 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가능하면 여러 업체와 여러번 오프라인 미팅을 갖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면 이메일로 몇 가지 문의를 보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은 검색광고나 소셜미디어 마케팅보다 훨씬 생소하고 복잡한 마케팅 방법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미팅을 통해서 업체들과 미팅을 하다보면 여러분 스스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고, 또 어떤 SEO 업체가 구글 검색엔진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며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는 기회도 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 회사에 적합한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은 어떤 것인가요?’, 혹은 ‘우리 웹사이트의 현재 구글 SEO 작업 상태가 어느 수준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세요. 위 질문들에 대해 일반적이고 원론적인 대답만 반복해서 하는 업체라면 1. SEO에 대한 경험 혹은 전문성이 결여된 곳이거나, 2. 비싼 돈을 지불하고 그 SEO 업체의 고객사가 되어도 다른 고객사 대비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구글 SEO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 좋은 업체를 찾아보세요. 좋은 SEO 회사라면 오프라인 미팅을 갖기 전, 여러분 회사의 검색엔진 최적화 상황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여러분 회사에 최적화된 구글 SEO 작업 전략을 간단하게나마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4. 검색엔진최적화 프로젝트 레퍼런스 

구글 SEO 업체의 실제 프로젝트 진행 경험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SEO 서비스를 구매할 때에도 레퍼런스는 매우 중요한 고려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태껏 몇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를 묻기 보다는 여러분 회사가 속한 산업군의 검색엔진최적화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물어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는 모든 산업군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적인 부분도 있지만, 산업별 특성에 따라 SEO 전략이나 방법이 달라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SEO와 병원 및 의료분야 웹사이트의 SEO는 구글 검색결과의 상위 랭크에 오르기 위한 전략이 달라지게 됩니다. 

 

SEO 방법론

 


물론 대부분의 SEO 업체들은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상의 이유로 실제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일일이 나열하며 설명하길 꺼리겠지만, 오프라인 미팅에서 레퍼런스에 대해 질의해보면 여러분이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알렉사 랭킹 (참고) 

알렉사닷컴을 활용하여 웹사이트 순위, 트래픽 현황, 경쟁사 대비 트래픽 비교 등을 파악하고, 이러한 수치로 구글 SEO 업체의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서비스 능력을 간접적으로 가늠해 볼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웹사이트 순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그 마케팅 회사가 많은 트래픽을 얻었다는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트래픽도 많고 웹사이트 순위도 높은 구글 SEO 회사가 더욱 경쟁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번 웹사이트 순위를 측정하는 3가지 방법 포스트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알렉사 랭킹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 SEO 업체를 선정할 때 참고하실 수 있는  5가지 기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추가로 SEO 회사와의 미팅을 앞둔 상황이라면 검색엔진최적화가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이뤄지는지에 대해 먼저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마케팅 회사에 모든 것을 맡겨서 결과를 만드는 캠페인이 아닌 같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가이드 

 

- 

  • # 구글
  • #SEO
  • #트윈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