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해빗의 매거진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의 행동은 어떻게 다를까?

유저해빗

2018.11.07 18:43
  • 159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의 행동은 어떻게 다를까? 

당신은 첫 사용자의 행동에 주목해야 한다.

  

 

사용자 구분은 왜?

사용자를 구분하지 않고 같은 성격을 가진 사용자의 데이터를 함께 보며 분석하는 것은 사용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성격이 다른 사용자에 따른 맞춤형 대응이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구분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지표를 구분해서 보는 것과 같이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도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의 다른 특성에 따라 구분해서 보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전체 사용자의 패턴에서 알 수 없었던 사용자별 인사이트를 발견하여 타겟에 맞는 마케팅 전략, 사업전략, 컨텐츠 구성 등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를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이나 앱 내 컨텐츠를 기획할 때 좀 더 효과적인 다음 액션 플랜을 계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중 어떤 고객군이 더 구매를 많이 하는지, 어떤 컨텐츠를 더 많이 조회하는지 등을 확인하고 해당 고객군에 맞는 컨텐츠를 노출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 vs 재방문 사용자

신규 사용자를 선택하면 앱을 첫 번째 방문한 세션의 행동 데이터를 구분하여 보여줍니다. 앱의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를 확인하곤 하는데, 유입수뿐만 아니라 신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까지 연결해서 확인해야 좀 더 구체적인 결과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게됩니다. 즉, 광고나 검색이나 어떤 캠페인을 통해 들어온 고객들이 어떤 컨텐츠를 기대하고 나가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재방문 사용자를 선택하면 첫 번째 방문한 세션이 아닌 두 번 이상 방문한 세션들의 행동 데이터를 구분하여 보여줍니다. 재방문 사용자는 앱의 충성고객을 확인할 수 있는 고객군입니다. 앱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 충성도를 알 수 있는데, 이들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사는 의도에 맞는 앱을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되겠죠.



유저해빗의 사용자 구분 필터

고객을 구분해서 타겟팅한 마케팅 혹은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방문자를 세분화해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저해빗을 사용하면 제공하고 있는 모든 기능에 대해 방문자를 구분하여 분석을 가능하도록 했는데, 앞서 설명한 신규와 재방문자를 구분하여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사용자 구분 필터 활용: 화면분석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 각각의 가치 있는 화면을 알고 싶다면, 어떤 화면이 의미 있는 화면인지 아닌지를 측정해볼 수 있는 화면분석에서 신규/재방문 필터를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화면 랭킹 페이지에서 신규 사용자는 어느 화면에 가장 많이 머물고 활동하는지 등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유저의 특성별로 화면별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용자의 특성별로 나누어 분석하면, 각각의 다른 특성을 가진 사용자가 어떤 화면을 더 매력적으로 느끼는지 살펴봄으로써 화면별 성과를 손쉽게 파악하여 화면분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사용자 구분 필터 활용: 사용흐름분석

마케팅 활동으로 유입된 '첫 사용자'와 상대적으로 충성도가 높은 '재방문 사용자'는 앱 내에서 어떤 사용 흐름대로 활동할까요? 신규/ 재방문 사용자 필터를 활용하면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어떻게 앱 내에서 활동하는지 그룹별 패턴을 살펴보고 그룹 특성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저해빗에서는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신규와 재방문 사용자 그룹으로 분리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방문하는 목적에 따라 데이터를 구분해봄으로써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다음 개선을 위한 액션을 취하는 데에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활동으로 유입된 첫 사용자가 기대하는 컨텐츠를 앱 내에서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 앱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재방문 사용자의 데이터를 통해 그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는 무엇인지, 앱 내에 문제점은 없는지 진단해 봅시다.





유저해빗의 사용자 구분 필터 확인하러 가기 

유저해빗 시작하기 >>

- 

  • # 유저해빗
  • #앱 서비스
  • #사용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