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씨카페지기 김씨의 매거진

3분가이드 – 돈 안들이고 하는 온라인마케팅

이씨카페지기 김씨

2018.11.02 00:48
  • 533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5

 

3분가이드 – 돈 안들이고 하는 온라인마케팅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불어 소셜 미디어를 통한 온라인마케팅 도구가 다양해졌습니다. 웹의 발전으로 이제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구축하는 비용이 획기적으로 낮아졌습니다. 지금과 같은 환경에서 온라인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두려면, 기본적인 접근방식이 바뀌어야 합니다. 자신과 자신의 회사를 알리고 홍보하려면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메스미디어의 구독자, 시청자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개인과 기업들은 이들 채널에 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끌리고 쏠리고 들끓는 곳’으로 광고비가 지출되어야 합니다. 아니 비용 없이도 우리는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열정, 근면, SNS가 이를 가능케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열정을 공유하고 멋진 컨텐츠를 당신의 이야기로 풀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낚시를 너무 좋아한다면 ‘농어를 유인하는 방법’, ‘남보다 80%이상 더 많은 고기를 낚는 방법’과 같은 컨텐츠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열정적으로 꾸준히 당신의 이야기를 공유한다면 사람들이 당신의 말데로 행동하게 됩니다. 당신의 제품을 당신의 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도 있을 것이며, 또 다른 회사가 제휴를 위해 당신에게 연락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세상에 모든 사람들이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지만 열정을 다하겠다고 맹세를 하고 약속을 지키는 사람은 드뭅니다. 지금은 돈보다는 열정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돈을 들이지 않고 온라인마케팅 하는 4단계 전략 




1단계 자신이 사랑하는 전문분야를 선택하고 전문지식을 쌓으세요

온라인마케팅을 위한 개인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너무나 즐거워 힘듦을 몰라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돈을 많이 들여야 브랜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오프라 윈프리나 이효리같은 셀럽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연극을 좋아합니다. 연극을 보고 이야기하기를 좋아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연극을 소수의 전유물로 생각합니다. 현대극이 아닌 고전극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저는 유튜브에 컨텐츠를 올립니다. ‘배우들의 다양한 연기법’, ‘세익스피어극 쉽게 읽기’ 등등…때때로 격양된 어투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쇼의 추종자가 생깁니다. 개인 브랜드가 확고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지속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참고로 개인브랜딩을 실천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미덕을 지녀야 합니다.

하나, 솔직하고 투명해야 합니다. 요즘 일반 소비자들은 가짜의 냄새를 귀신같이 맡습니다. 취향과 선호도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진실함만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둘, 자신 만의 의견을 갖고 분명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열정적으로 솔직하게 말해야 합니다. 독특하고 강력하게 표현해야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세상에서 눈에 띌 수 있습니다. 마치 스테로이드를 맞은 운동 선수처럼 입소문이 달뜬 상태로 떠다니게 해야 합니다.




셋, 고객대상 플랫폼을 활용해야합니다. 옛날 방식의 온라인마케팅 활동에 매몰되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과 고객사이에 네이버와 같은 다양한 광고플랫폼과 이를 운영하는 에이전시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들이 우리의 고객을 관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소비자와 직접 만날 수 있습니다. 유튜브채널을 만들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직접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휴채널을 통해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을 통해서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2단계. 전문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온라인 컨텐츠를 많이 만드세요

우선 온라인마케팅을 위해 훌륭한 콘텐츠를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나를 뒷받침해줄 든든한 동맹군이 되어줍니다. 자신을 차별화하는 확실한 방법은 다음의 두 가지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하나는 열정을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한 컨텐츠를 확보하는 것이고 다음은 이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는 것입니다. 컨텐츠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전달 매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텍스트가 가장 중요한 전달 매체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단연 블로그가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되어 주었지요. 그러나 최근에는 점차 동영상이나 오디오클립으로 그 중요성이 이동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대부분이 동영상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족한 시간, 손이 자유로울 수 있어 요즘에는 오디오 컨텐츠도 크게 활성화되고 있다 합니다. 동영상 컨텐츠와 함께 팟캐스트를 위한 오디오클립에도 도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변화하는 플랫폼에 맞게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전문적인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통해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드세요. 컨텐츠를 만든 후에는 꼭 행동촉구를 위한 버튼을 만들어야 합니다. ‘뉴스레터를 신청해주세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또는 ‘OO 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등등…이는 홈페이지나 쇼핑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고나서 컨텐츠의 확산을 위해 SNS를 활용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만들고 인스타그램에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어 컨텐츠를 공유하세요. 당신이 하는 모든 활동, 특히 사업과 관련된 활동은 상세하고 정확하게 반영해야 합니다. BTS(방탄소년단)의 진정성이 묻어나는 컨텐츠가 그들을 세계적 스타로 만든 주요한 요인이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도구를 가지고 있다고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타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당신이 지미 헨드릭스가 되는 건 아닙니다. 열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고 열정적인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시간을 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마음과 영혼을 진정성 있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진부하지만 시간, 노력, 땀 없이 되는 건 세상에 없습니다.

 



3단계. 제공하는 컨텐츠와 관련해 활발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세요.

활발한 커뮤니티는 성공의 규모를 결정합니다. 당신은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것도 지속으로 해야 합니다. 스타들의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채널도 팬들과 소통하지 않으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활발한 커뮤니티의 구축은 세상이 나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게 만들고 세상 이야기를 듣고 반응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인터넷 곳곳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검색하고 일일이 댓글과 포스팅을 달아 대화에 참여해야 합니다.

 

물론 어려운 도전과제이지요. 하지만 중요하니 꼭 우리는 모든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대화에 참여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오프라인에서도 고객과 팬을 만나 교류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안에서는 사소한 일상부터 중요한 사업 내용까지 솔직하고 확실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팬심을 자극하고 커뮤니티 사람들의 입소문을 유도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규모는 작아도 참여도가 높은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지 않은 그것보다는 더 낫습니다.

 


4단계 : 자신의 노하우와 컨텐츠를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세요.

브랜딩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커뮤니티가 구축됐다면 이제 주변 사람들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배너를 삽입하여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팬층이 만들어졌다면 당신은 이제 강연을 통해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나의 채널에 다른 기업의 광고를 노출할 수 있으며, 나 또는 내 브랜드의 캐릭터를 사업화하여 사이트를 만들고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책을 쓰고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하고 전문분야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은 작은 아이디어를 점차 발전시켜 나감으로 이룰 수 있습니다. 약간의 아이디어를 더한다면 위에서 말한 방법 외 더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천방법의 예시

1.브랜드 네임을 정하고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2.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만듭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할 수도 있고 워드프레스를 통해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3.쇼핑몰 홈페이지는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같은 국내 솔루션을 사용하여 구축할 수 있으며 좀더 자유로운 홈페이지 레이아웃을 원한다면 워드프레스, 윅스, 위블리 같은 해외 솔루션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들은 기본적으로 사이트 구축에 거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물론 보다 전문가 수준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면 웹디자이너를 고용해 이들 솔루션을 가지고 당신 만의 커머스 웹사이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4.페이스북 팬페이지,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을 만듭니다. 유튜브 계정도 추가합니다.

5.매일 컨텐츠, 비디오, 포스팅을 작성하고 업로드 합니다. 각양각색, 흥미로운 주제로 쉬지 않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6.사람들의 관심을 검색하세요. 당신의 블로그, 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세부키워드 포함)를 조사하고 해당 키워드를 중심으로 신규 컨텐츠를 만드세요.

7.당신과 관련된 모든 블로그와 사이트를 검색하여 댓글과 이름, 당신의 블로그 링크를 남겨야 합니다.

8.활성화된 포털의 카페, 페이지북 펜페이지, 그룹에 가입해서 활동하세요.

9.SNS와 그룹활동을 반복하면서 계속 대화하세요.

10.모든 소셜링크에 이메일과 명함을 첨부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11.블로그와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 및 컨텐츠 영역에 콜투액션 버튼을 삽입하세요. ‘사업의 도움이 필요하세요’ ‘매주 당신의 사업과 관련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컨설팅이 필요하세요. 여기로 연락주세요’ 등등…


결국 비즈니스 확장의 관건은 핵심그룹을 모으고 팬층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마라톤이라 생각하고 열정을 투자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곳에서 무슨 비법같은 것을 전달할 요량이었지만 이야기하다 보니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강조하는 형태로 글을 쓰게 되었네요. 하지만 무엇이든 기본 골격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어야 흔들리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니 관련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이씨카페지기 김씨,
15년간 브랜드 유통 특히 온라인 유통 업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재미나는 패션 브랜드, 쇼핑, 유통 마케팅 이야기를 합니다.
  • #온라인 마케팅
  • #마케팅전략
  • # 이씨카페지기 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