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해빗의 매거진

초보 분석가를 위한 모바일 분석 유저해빗 활용팁

유저해빗

2018.10.17 18:23
  • 163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초보 분석가를 위한 모바일 분석 유저해빗 활용팁

모바일 앱 개발사에게 분석은 이제 선택 아닌 필수!

  

 

모바일 앱 분석, 도입도 어렵고 분석도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아 망설이고 포기하지는 않으셨나요? 

하지만 여러분이 걱정하는 것처럼 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은 그리 어럽지 않습니다.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뿐만 아니라 초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들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모바일 앱 분석툴 '유저해빗' 또한 데이터 전문가가 따로 필요 없이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고급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필터와 기능도 제공하고 있지만 초보자라고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저해빗'으로 모바일 앱 분석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궁금했다면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쉽게 접해볼 수 있는 분석 기능 3가지를 먼저 소개해드리도록 할 텐데요. 초보자도 쉽게 분석을 접할 수 있는 '유저해빗’을 살펴보겠습니다.

무슨 화면을 봐야 할지 모르겠어요


여러분의 앱에는 많은 화면들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는 화면들입니다.
그렇다고 그냥 무작정 화면 하나하나를 찾아가며 데이터를 확인해야 할까요?
무슨 화면을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는 분석 초보자에게는 화면랭킹 페이지가 유용합니다. 유저해빗이 제공하는 지표들을 기준으로 화면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가지 지표별 화면 랭킹 제공

유저들의 사용 패턴을 보고 화면을 어떤 기준에 따라 순위를 정렬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봐야 할 화면 혹은 그 반대의 경우에 대한 중요도, 우선순위를 설정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유저해빗은 자체적으로 선정한 8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화면을 나열하는 랭킹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유저들의 접속이 많았던 페이지, 활동이 많았던 페이지, 오래 머물렀던 페이지, 크래시가 많이 발생한 페이지 등등을 기준으로 화면들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랭킹 순으로 화면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무슨 화면을 먼저 봐야 할지 몰랐던 초보 분석가들의 고민을 한 단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관심을 못 받고 있는 화면, 혹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킨 화면들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생각했던 것이나 기대했던 것대로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고 있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를 발견하는 것은 사용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지 그리고 예상치 못한 불편함을 개선하도록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랭킹화면을 다른 8가지 지표들과 비교하여 평가지표들이 서로 결합된 화면에 대한 인사이트를 구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접속이 많았지만 활동이 적은 화면, 혹은 접속이 많으면서 크래시가 많이 발생했던 화면과 같은 것들이죠. 따로 창을 띄워서 비교하며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저들이 앱 내에서 어떻게 행동했느냐에 따라 화면의 랭킹이 자동으로 매겨지게 되고 우리는 그저 랭킹페이지에서 그 결과를 쉽게 확인하고 비교하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유저의 터치 정보가 그대로 보여지는 히트맵


유저의 지문이 찍혀있는 듯한 열화상 형태의 히트맵.
가장 직관적이면서 이해하기 쉬운 기능입니다. 어디에 얼만큼 터치가 되었는지 숫자로 확인하는 것보다 쉽고 간단하죠. 한 눈에 보기도 편하고요.
 
유저의 터치 정보 시각화 지표 히트맵

열화상 지표인 히트맵은 유저들의 다양한 액션(탭, 더블 탭, 롱 프레스 등)을 구분하여 화면 위에 뿌려집니다. 각 액션 별로 혹은 모든 액션들을 통합해서 화면 안에서 유저가 어느 부분을 많이 터치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상했던 패턴으로 유저가 잘 사용하고 있는지 빠르고 쉽게 판단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화면에 들어와서 유저가 하는 첫 번째 터치와 마지막 터치를 구분해서 히트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화면에서 처음으로 하는 행동과 이탈하기 전의 마지막 행동을 알 수 있어, 화면에서 의도하고 있는 기능이 제대로 유저에게 전달되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각화 지표로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사용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사용 흐름을 그대로 보여준다


고객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아왔던 리플레이. 개개인 유저 앱 내에서 하는 행동 흐름이 어떠한지 그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재현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무엇보다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개별 사용자의 사용흐름을 비디오와 같이 확인하는 리플레이

전체 사용자의 통계적인 데이터만으로 어떤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기에 아쉬움이 남았다면 개별 사용자의 사용 흐름을 하나하나 확인해볼 수 있는 리플레이를 살펴봅니다. 한 사용자가 앱을 시작하고부터 종료할 때까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리플레이를 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비디오와 유사한 형식으로 사용 내용을 그대로 마치 지금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패턴에서 확인하기 어려웠던 상세한 개별 사용자의 사용 흐름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유저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좀 더 가까이서 추측해 볼 수 있겠죠. 어떤 위치에서 어떤 행동을 어떤 순서로 사용했는지에 대한 상세한 과정을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그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비디오 형식의 리플레이 영상과 함께 제공되는 피드 형태의 사용자 액션과 크래시 분석, 그리고 원하는 사용자를 골라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필터링 기능까지 세세한 사용자의 행동 분석을 위한 도구들을 통해 심도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치며
초보 분석가를 위한 유저해빗 주요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모바일 앱 분석 유저해빗의 기능은 이게 다가 아니라는 사실. 유저해빗이 여러분 앱 사용자의 의미 있는 행동을 찾아 낱낱이 분석해 드립니다.


 
그럼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모바일 앱 분석 솔루션 확인해 볼까요?

 

  • # 유저해빗
  • #UX
  • #앱분석
  • #그로스해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