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패스트푸드

에이스트레이더

2018.09.18 19:56
  • 1451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4

온라인 마케팅 동향 –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 시장 현황


1.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 


1) 패스트푸드 시장 동향_햄버거

패스트푸드는 이름 그대로 빠르게 조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의미하며, 반조리 재료를 사용하여 조리 시간과 노동력을 절감한 음식 종류입니다. 대표적인 종류로 햄버거, 피자, 치킨 등이 해당되며, 본 보고서에서 패스트푸드의 시장 규모를 햄버거, 피자, 치킨의 주요 업체들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햄버거 업계는 최근 프리미엄을 모토로 시장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에 2조원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2018년은 2조 6천억원으로 성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 수제 버거 업체들의 국내 상륙에 소비자들의 버거 선택이 다양해졌으며, 기존 버거 브랜드들 역시 신규 프리미엄 버거를 선보이며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정크푸드라는 인식이 강한 햄버거가 치열한 외식시장에서 위축되지 않고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합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햄버거 브랜드들이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출처 : 매일경제, 너도나도프리미엄…커지는 햄버거시장, 2018.06.10. 

비즈한국, '동변상련 햄버거 맞수' 롯데리아 남익우 vs  맥도날드 조주연. 2018.08.

 

2) 패스트푸드 시장 동향_피자

피자 시장은 수년째 2조원대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변동이 거의 없습니다. 피자 업계 역시 프리미엄 식재료를 이용한 메뉴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인 가구의 증가, 배달 시장 확장 등 변화하는 소비시장에서 피자 업계는 매장 중심 보다는 배달 중심으로 그 전략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배달형 콘셉으로 등장한 도미노 피자는 매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며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 고급스럽고, 편리하게…피자 빅3생존전략, 2018.01.09.

 

   

3) 패스트푸드 시장 동향_치킨

치킨 시장 규모는 약 5조원에 달하며 전국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15개 업종 가운데 가장 많습니다. 가맹점 수가 많은 만큼 경쟁도 치열하고 가맹점 수의 성장세는 더딘 편입니다. 국내 치킨 매장 수는 약 4askdurofh 이는 맥도널드의 전 세계 매장 수 3만 6,000여개보다 많은 수치입니다. 치킨은 국내 대표 배달음식으로 배달 앱이 성행하면서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자영업자 창업 1순위인 업종인 만큼 치킨 브랜드들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한국경제, 치킨값은 올려도 내려도 논란…시장논리 안통하는 국민간식, 2018.04.06.

경향비즈, 치킨이 뭐길래…숫자로 보는 치킨의 경제학, 2017.03.29.

 

 

2. 패스트푸드 트렌드

1) 간편식이지만 맛있고 건강하게!

1인 가구, 맞벌이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외식, 배달 음식 시장은 더욱 성장하는 중입니다. 배달음식 시장의 전통적인 절대 강자는 중국음식과 더불어 치킨, 피자, 햄버거가 포함된 패스트푸드입니다. 특히 패스트푸드는 정크푸드라는인식이 강하지만 소비자들의 니즈가 점점 건강으로 옮겨가는 만큼 패스트푸드 메뉴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와 프리미엄이 합쳐진 패스트프리미엄이라는 용어는 이미 지난해부터 시장에서 통용되고 있으며 패스트푸드점에서 이와 관련된 메뉴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품소비행태 조사 결과를 보면 소비자들이 외식을 선택할 때 음식의 맛(44.8%)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구 단위 배달 및 테이크아웃의 주요 메뉴는 치킨 등 닭요리(35.6%)로 나타났습니다. 배달음식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비싼 가격(26.9%), 맛없음(19.6%), 화학조미료 사용(13.2%)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 모바일 서비스 강화

 패스트푸드 업계는 빠른 주문과 서비스가 무기인 만큼 주문방식에서도 모바일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앱을 통해 미리 주문 후 매장에서 픽업을 하거나 모바일로 주문과 결제를 완료한 다음 배달 서비스까지 가능하게 하여 고객 편의를 위한 핵심 서비스로 자리잡는 추세입니다. 배달 전문 업체와의 수수료 등 이슈로 자체 앱을 개발하거나 배달 업체와 상생하는 방법 등 치열한 배달 음식 시장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참고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7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 2017.12

식품외식경제, [결산]패스트푸드업계. 2018. 02. 05.

현대경제신문, 프랜차이즈업계도 o2o 서비스가 살 길. 2018.08.21

식품외식경제, 2018 식품외식트렌드. 2018.01.03

  트랜드모니터, 2016 패스트루드점 이용 및 인식조사. 2016

 

 

유입 분석

1. 월별 유입 분석

2018년 1월부터 7월까지 최근 7개월간 패스트푸드 업종의 월별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2018년 상반기 패스트푸드 업종의 월별 추이를 보면 5월에 주춤하였으나 전반적으로 상승 곡선을 보이는 추세입니다.

 

 

*유입: 직접 유입 및 검색엔진, 광고 등 링크를 통해 방문한 수치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분석 

2018년 1월부터 7월까지 최근 7개월간 패스트푸드 업종의 요일별 수치를 PC와 모바일로 구분하여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PC유입은 주말보다 주중이 높으며 모바일은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유입이 다른 요일보다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분석

 2018년 1월부터 7월까지 최근 7개월간 패스트푸드 업종의시간대별 유입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유입이 이전 시간 대비 급증하는 시간은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이라 할 수 있는 12시와 18시에 유입이 가장 높았으며, 하루 중 유입이 가장 높은 시간은 18시로나타났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패스트푸드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패스트푸드 업종 이용자 분석을 위해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하였습니다. 남성 이용자가 여성 대비 약 32% 더 많으며, 연령대는 30대 분포가 가장 높았습니다. 성별과 연령 모두 통틀어 비중이 가장 높은 데모군은 20대 남성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ACE DMP 관심사 데이터, 패스트푸드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 분석
2018년 09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패스트푸드 업종 이용자 분석을 위해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상위 관심사를 분석하였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쥬얼리/시계, 속옷, 수영복, 명품 등 의류/패션잡화 관련관심사가 상위에 다수 분포되어 있습니다.

 

  

출처 : ACE 관심사 데이터, 패스트푸드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 분석
2018년 09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패스트푸드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페르소나 분석 결과, 집에서 게임과 채팅을 즐겨하는 ‘집돌이집순이’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차순위로는 각각 아이와 자기계발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젊은 주부 ‘젊줌마’와 집에서 아늑한 일상의 행복을 추구하는 ‘휘게족’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팅 리포트
  • #ACE Trader
  • #식음료
  • #에이스트레이더
  • #패스트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