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전자상거래 분석,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의 중요성

주식회사 바름

2018.09.12 18:53
  • 404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전자상거래 분석,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의 중요성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디지털 마케팅을 운영하는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지난주 바름 마케터는 쇼핑몰 업체를 위한 제안서를 제작하였습니다. 일반 기업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따로 국한하여 제작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사용자들의 증가입니다. 그렇다면 바름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쇼핑몰 전자상거래 분석,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상거래 분석이 왜 중요한가?
바름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디지털마케팅 제안서(쇼핑몰)..! 온라인 유저들의 급증이라고 설명을 드렸죠. 2018년 인터넷 통계 정보 검색 시스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을 사용하는 국내 이용자는 97%가 넘는다고 합니다. 특히, 20~30대 이용자는 60% 이상이 온라인으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고 있죠. 바름 직원들도 90% 이상은 생필품이나 의류, 전자기기 등을 온라인으로 구매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행동하고 움직이는 온라인 쇼핑몰 공간에서 마케터들은 이런 생각을 하게 되죠!

“우리 소비자들이 어떻게 물건을 구매할까?”
가장 기본적인 의문점일 테죠. 실제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아실 겁니다. 물건을 결제하고 난 후, 어떤 경로로 상품을 알게 되었고, 구매하게 되었는지 체크하는 항목이 뜨게 되죠. 예를 들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뉴스, 검색광고와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하. 지. 만! 대부분의 소비자는 귀찮아서 아무 정보나 클릭을 해버리는 경우가 많죠. 아무 정보나 클릭해 버린 그 데이터를 토대로 해당 상품의 마케터들은 매체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바름의 클라이언트 중에서도 유입 경로 설문지 데이터를 크게 믿고 계신 분들이 많았죠.

그래서! 바름은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쇼핑몰 전자상거래 분석을 이용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넓어지면서 물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체 마케팅채널 리포트를 확인하고 쇼핑몰 전자상거래(E-Commerce) 데이터를 연동하여 마케팅 채널별 성과를 객. 관. 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국내 쇼핑몰 시장은 대부분이 임대형 쇼핑몰..!
아직도 왜 쇼핑몰 분석이 중요한지는 모르시겠다고요?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대부분 임대형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카페24나 고도몰, 메이크샵과 같은 임대형 쇼핑몰에서 사이트를 제작하고 운영하기 쉽기 때문이죠. 해당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기본적인 정보(방문자 수, 구매수, 제품 조회 수, 결제 수, 반품 수)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임대형 쇼핑몰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쇼핑몰의 매출을 더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알리고 싶은 업체 대표, 홍보담당자들은 더 상세한 정보가 궁금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가지 온라인 광고 매체(검색광고, 배너광고, 소셜광고, 앱 배너광고, 쇼핑박스 광고) 중 어떤 매체가 가장 매출을 많이 일으키는지, 어떤 매체가 효과와 효율이 떨어지는지가 궁금하죠. 그것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다면, 효율이 좋은 매체에 마케팅 비용을 더! 투자하고, 효율이 좋지 않은 매체는 제외해 버릴 수 있을 테니까요.

우리 온라인 쇼핑몰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매출을 효과적으로 증대시키고 싶으시다면 구글 공식 파트너 바름의 전자상거래 분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바름
  •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 분석
  • #온라인 쇼핑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