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디지털 마케팅 분석 이젠 필수죠

주식회사 바름

2018.08.13 18:19
  • 750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0

 

디지털 마케팅 분석 이젠 필수죠


 

 

"거기 바름은 마케팅 회사들 사이에선 다 알고 있는 걸요."
지난주에 회사에 문의 온 전화를 받아 응대하다 얼떨결에 칭찬 아닌 칭찬을 듣고 말았네요.

더 의외인 것은 마케팅 분석과 구글 광고에 대해 문의를 주신 대표님께서도 인테리어 업체를 운영하며 마케팅 회사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죠.

"대표님, 내부 마케터 분들이 있으시면 구글 광고는 직접 하셔도 될 텐데요?"
"아니 그래도 구글 공식 파트너사인 곳이니까 더 잘하겠죠. 바름은 꼼꼼하게 하기로 유명한데."
결국 인테리어 업체&바이럴 마케팅 회사의 대표님께 바름의 마케팅 분석 견적서와 구글 광고 견적서를 함께 보내드렸어요. 

구글 광고를 하기 위해 마케팅 업체를 찾으시다 구글 공식 파트너사로 확인되는 바름에 문의를 하게 되었다는 인테리어 업체 대표님. 왜 마케팅 업체를 함께 운영하면서도 바름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셨을까요?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운영, 어떤 기업과 사업이든 이제 빠질 수 없겠죠.



사람들은 이제 다양한 매체와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기에, 특정 검색엔진, 광고 플랫폼만으로 성과를 이끌어내기 어렵게 되었죠. 그렇기에 매체와 플랫폼을 적절히 믹스하여 우리 잠재 고객의 활동 반경에 광고와 콘텐츠를 노출시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사용하도록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데요. 디지털 마케팅은 그 자체로서 데이터에 기반하여 마케팅을 펼치기에 각 매체와 플랫폼의 성과와 비용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 운영이 가능케 합니다.


//마케팅 분석으로 목표를 명확하게

단순히 "네이버를 가장 많이 쓰니 검색광고가 좋더라", "이 배너 광고가 효과 있다더라"와 같이 사업주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전략을 고려하기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마케팅 플랜과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하죠. 바름에서는 마케팅 진행 전 페르소나(가상의 소비자)를 설정하고 사용 매체별 역할을 부여하고 세부 활동과 효과를 예측하여 시간별 마케팅 플랜을 기획한 후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되는 경우도 있겠죠. 기존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 GA나 인공지능 분석 툴을 이용해 먼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 이후 실제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 따라 매체와 플랫폼의 성과를 기준으로 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 싶어요!"와 같이 흐린 목표보다 "영희에게 우리 파운데이션을 팔기 위해 인스타그램에서 저녁 10~11시 사이에 영희가 보았던 파운데이션 제품을 노출시켜 구매를 유도할 거예요."처럼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케팅 분석의 존재 이유 또한 이렇게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실행에 대한 방법론까지 친밀하게 접근해 디지털 마케팅을 고도화하는 데 있지요.


//유기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축해보자.

 

 

모두가 위와 동일한 매체를 이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나누어 본다면 언론과 검색부터 소셜미디어, 오프라인,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운영하고 있죠. 이들 매체와 플랫폼의 최종 종착지는 거의 대부분 자사의 쇼핑몰이나 기업 홈페이지로 접근하겠죠. 
마케팅 분석 또한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플랫폼의 인사이트를 결합해 소비자의 행동 패턴, 이용패턴 정보를 토대로 누수되고 있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키고 효율성이 높은 시간대, 위치, 콘텐츠에 집중하도록 제안하는 자료를 제공하게 되죠.

홈페이지의 데이터를 지키고 있으면 어떤 광고가 효율과 효과를 내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 광고 매체는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광고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노출 리포트만으로 광고의 성과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의 길목을 지나쳐 오는 고객이 어떤 꼬리표(매체 이름)를 달고 들어와 홈페이지를 이용하고 제품을 구매하는지 보게 되죠.

성과에 따라 매체를 선별하고 고객의 흐름에 따라 플랫폼을 배치한다면 유기적인 마케팅 프로세스 또한 우리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바름에서는 5년 넘게 디지털 마케팅 분석을 운영해오며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디지털 마케팅 분석과 운영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 마케팅 프로세스
  • #바름
  • #디지털 마케팅
  • #구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