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Sales Guide
디지털 동영상 광고
01 환경 분석
- 동영상 광고 시장 현황 : 모바일을 중심으로 동영상 광고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 연 평균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는 중
- 주요 매체로 본 동영상 광고 시장 : 유튜브, SMR, 페이스북으로 집중되는 동영상 광고비,기타 영상 매체들의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
- 동영상 소재의 변화 : 유저들의 반응률을 높이기 위해
점차 다양해지는 마케팅 기법과 광고 크리에이티브
점차 다양해지는 마케팅 기법과 광고 크리에이티브
- 동영상 매체의 변화 : 동영상 광고의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가 화두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아우르는 방식으로 진화중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아우르는 방식으로 진화중
02 미디어 분석
대표적인 상품 유형
프리롤 / 피드형 / 보상형 / 아웃스트림
대표 동영상 미디어 별 KEYWORD 및 미디어별 100% 활용 TIP
유튜브 : No.1 동영상 매체 | 타겟 커버리지 우수 | 예약형 vs 경매형
SMR : 방송사 콘텐츠 독점 | 포털, 방송사 매체 노출 | 콘텐츠를 활용한 타겟팅
페이스북 : 피드 형태로 노출 | 높은 동영상 콘텐츠 반응률 | 브랜디드 콘텐츠 확산
네이버 : No.1 포털 매체 | 높은 유저 도달율 | 지면 별 영상 상품
시그널플레이 :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 프리미엄 매체 제휴 | 3천만 유저 데이터 활용
TVING : 국내 최대의 OTT | 콘텐츠&노출 매체 확대 | 업프론트 상품
03 업종 분석
주요 업종의 동영상 광고 집행 패턴
유통 - V커머스형 콘텐츠 + 구매 연동
금융ㆍ보험 - 스타를 활용한 기업/상품 홍보
화장품ㆍ보건 - 뷰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활용한 마케팅
식품ㆍ음료 - 방송 프로그램
협찬 광고 활용 증가
협찬 광고 활용 증가
패션ㆍ의류 - 스토리텔링 형태의
컨텐츠 제작
컨텐츠 제작
04 캠페인 사례
! 콘텐츠를 소재로 활용하여 '유기적 도달률'을 높여라
- 유저가 반응ㆍ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형태의 소재는 디지털 상에서 이슈화될 가능성이 높음
- 이슈화가 될수록 유기적으로 도달하는 범위가 넓어지며,광고 진행시에도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음
! 인기있는 IP의 파워를 활용하라
-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은 콘텐츠 또는 플랫폼에 PPL, 협찬 등의 형태로 콜라보 마케팅 가능
- 자연스러운 노출로 광고 거부감이 낮다는 장점이 있음
! 다양한 광고 옵션 활용으로 세일즈 효과까지!
- 각 매체별로 매체 특성에 맞는 다양한 광고 옵션 활용 증가
- 캠페인을 통한 브랜딩 목적 외, 구매 전환ㆍ매출 증대 등의 2차 목표로 캠페인 확장
! MCN 전성시대 인플루언서의 후광효과를 활용하라
- 먹방/뷰티/리뷰 등 각 인플루언서 별 전문 영역이 있으며, 이에 열광하는 팬덤을 확보하고 있음
- 각 분야별 전문 인플루언서 활용시, 타겟층에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및 높은 파급력을 가져옴
! 타겟들의 관심사를 분석해 타겟팅에 활용하라
- 타겟들의 데모 정보와 함 께관심사를 파악하고, 타겟팅에 활용시 더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페르소나, 콘텐츠, 관심사 등 다양한 유형의 타겟팅 활용 가능
! 캠페인 맞춤형 '게재지면+타겟팅'으로 광고 반응률을 높여라
- 카카오 광고로 진행 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 중 예산에 적합한 플랫폼만 선택하여 집중 집행
- 캠페인 맞춤형 오디언스 + 지역 타겟팅을 통해, 불필요한 노출을 줄여 핵심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도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