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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seo(검색엔진최적화)상위노출을 위한 시크릿

노벨라소프트

2018.07.24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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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모든 유저들은 구글 ,빙,야후,얀덱스 같은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이중 구글은 80% 점유율로 전세계 유저들의 검색을 책임집니다. 우리는 대부분 네이버를 통해 검색을 합니다. 80% 가까운 점유율로 국내 검색시장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런 네이버가 이제 웹문서 알고리즘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합니다. 모바일 화면에 검색 결과를 보면 이런 꼼수가 없습니다. 자사 블로그 우대정책이란 비난을 피하기 위하여 2~3개 웹문서를 올려놓았을 뿐 입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변화를 통해 네이버가 바뀔 것 이란 확신은 갖고 있습니다. 네이버 는 원치 않아도 똑똑한 우리들은 더 많고 정확하고 풍부한 컨텐츠를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앞으로 네이버 변화를 준비하기도 하고 네이버SEO를 통해 사람들이 찾지 않는 무인도 같은 사이트에서 탈출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1. 무조건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기(h2)


구글 웹문서 수집은 구글봇이 새로운 도메인이나 웹페이지 생성시 구글에 알리지 않아도 알아서 색인 서버에 저장을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웹마스터 등록 후 요청 작업을 통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 네이버나 컨텐츠 제공 사이트의 서버 부담을 최소화 하겠다는 의미란 얘기죠. 

네이버 웹마스터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은 필히 처리를 해 주세요.

 

①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 입니다. 로그인을 통한 사이트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② 아래 내용은 sitemap.xml 제출 화면 입니다. 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사이트맵을 xml 형태의 파일을 서버 저장후 그 주소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③ 아래 내용은 robots.txt 신청 화면입니다. 일반적인 대부분의 사이트는 아래 내용으로 기술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특이한 점은 로봇.txt 파일에 사이트맵 주소를 같이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2. 무조건 네이버 키워드 광고 도구를 이용하라 (h2)

얘기에 앞서 많은 SEO정보 페이지들은 타이틀, 메타정보, H테그 및 캐노니칼 등 테크니칼 요소에 대해 많은 얘기들을 합니다. 중요한 얘기죠. 하지만 저는 맨 나중에 말씀 드리겠습니다. 기본 중에 기본이기도 하지만 제가 말씀 드리는 부분 보다 우선시 하지 않습니다.
아래 내용은 네이버 키워드 광고 툴 입니다. 앞으로의 SEO는 독창적이고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만 살아 남습니다. 앞서 얘기한 테크니칼 요소는 무시할 수는 없지만 컨텐츠 보다 우선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타겟 검색엔진, 여기서는 네이버가 되겠지요?
네이버에서 어떤 키워드로 어느정도의 검색량 인지을 알아야 방향이라도 잡을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네이버 에서 제공하는 광고 도구를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료 키워드 광고를 하지 않아도 이용할수 있습니다.

중국icp에 대한 키워드를 검색하니 연관키워드까지 보입니다. 웹 과 모바일 검색량 과 클릭율이 보입니다. 



3.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컨텐츠를 작성하자 

어느 검색자가 '커피'란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검색엔진은 어떤 사이트를 상위에 보여줄까요? 커피의 유래? 커피의 종류?  다들 아시겠지만  그 검색 유저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저렴하고 휼륭한 커피맛을 갖고 있다고 소개하는 페이지일 겁니다. 가격도 들어가 있으면 좋을거구요. 좋은 정보를 갖고 있어서 그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도 길어지면 검색엔진은 그걸 반영해줍니다. 순위는 더 오르겠지요. 이렇듯 타겟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키워드를 보고 잠재적인 고객들의 의도를 파악하여 컨텐츠를 작성해 줘야 합니다. 독창적이고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 하시기 바랍니다.

독창적이고 풍부한 컨텐츠를 아래와 같이 약간의 기술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아래 붉은 체크 표시를 잘 보세요. 가장 큰 제목이 있지요? 이걸 h1 으로 잡습니다
두번째 작은 소제목 들이 있지요? 이 모든 소제목들은 h2 로 잡습니다. 그냥 텍스트를 나열한 것 보다는 가독성과 검색엔진에 무엇을 강조 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4. 내부최적화(테크니컬 요소) 

아래 화면은 자사 보유 분석 툴 의 결과 화면입니다. 클라이언트 중 한 업체입니다. 테크니컬 항목에 많은 부분이 문제가 보입니다. 하지만 겁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붉은 색으로 체크한 부분만 우선적으로 처리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오랜 기간 우리는 네이버가 전부인 시장에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렇구요. 전세계 검색엔진과는 다른 환경에서 사이트 운영을 해 왔습니다. 하다 못해 중국(다른 나라처럼 아주 자유롭지 않아도)도 네이버 같은 환경 보다는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즉, SEO가 필요치 않았던 시장이었죠.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사이트가 기본적이고 매우 중요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이해도 없이 사이트를 운영을 해 왔던 것 입니다. 이 얘기는 몇 가지만 고쳐도 지금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더 가까울 수 있다는 겁니다. 겁낼 필요 없습니다.
SEO는 단시일에 끝나는 게 아니니 시간을 두고 천천히 공부 하시면서 사이트를 관리 하시면 어느새 내 자산(도메인)이 검색엔진으로부터 도메인 파워를 갖고 있게 됐다는 사실을 느끼시게 될 겁니다.

우선 화면부터 보시고 아래 설명을 보시면 됩니다.

 


 

 

 

-Resources with 4xx status code

브로큰 링크입니다.유저가 클릭을 했을 때 없는 페이지로 나옵니다. 유저에게 사이트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으며, 유저 눈에 검증 돼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잘못된 주소가 있는지 파악 수정합니다.

 

-Issues with HTTP/HTTPS site versions

요즘 검색엔진은 https 를 선호 합니다. https로 구축 후 http 로 시작되는 url 도 그대로 갖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을 정리 하여야 합니다. 중복 컨텐츠 문제가 발생합니다.

 

-Pages with 302 redirect

새로운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시켰으나 검색엔진에게는 임시로 옮겼다는 의미로 전달이 됩니다. 즉 검색엔진 봇 은 전혀 반영을 하지 않습니다. 301을사용 하셔야 합니다.

 

-Broken images

브로큰 이미지 도 정확한 경로가 돼 있는지 파악하고 수정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가 많으면 유저 이탈율이 높아지고 검색엔진 봇들의 부하가 많이 생겨 사이트 방문을 안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Duplicate titles

아래 화면 같이 모든 페이지가 붉은 체크 에 해당하는 타이틀 영역을 모두 같게 해서는 안됩니다. 페이지 마다 타이틀을 달리 합니다. 구글은 차라리 이런 상황이라면 안쓰시는게 더 좋지만 네이버 는 이런 부분에 대한 반영이 높습니다.

 


 



 

- Duplicate meta descriptions
아래 화면 과 같이 모든 페이지가 붉은 체크에 해당하는 메타디스크립션이 같다면 수정하셔야 합니다. 페이지 마다 메타디스크립션 내용을 달리 합니다. 네이버 아직 타이틀을 포함 하여 메타 
정보에 대한 반영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네이버SEO 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합니다. SEO에 대한 체크 항목은 300개가 넘을 정도로 방대합니다. 구글의 어떤 직원도 다 알지를 못 할 정도로 알고리즘은 점점 세밀해지고 복잡해졌습니다. 그 만큼 정확도가 높아졌다는 이야기겠지요해외 많은 중소 기업들은 검색엔진최적화 를 통해 전 세계 잠재적인 클라이언트 와의 접점을 마련합니다. 그 만큼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써 SEO가 일상화 돼 있지요.

국내는 어떤가요? 많은 돈을 들여 광고를 하고 오프라인 전시회 참여를 하고,,, 검색엔진 상위 노출없이 다른 마케팅 활동은 시너지를 내기 어렵습니다. 그 만큼 검색 행위는 보편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최적화 방법으로도 상위에 오를 사이트들은 아주 많습니다. 이제부터라도 SEO를 통해 사람이 찾지 않는 무인도 같은 사이트에서 탈출하세요. 

작은 변화이지만 네이버가 바뀌고 있는 이 시점에서 네이버 SEO 부터 시작하세요. 제가 말씀드린 내용들은 구글SEO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SEO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시고 천천히 꾸준히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로 기업의 가치를 완성하는, 노벨라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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