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상반기 미디어 이슈 보고서(NAVER-KAKAO)

나스미디어

2018.07.20 20:34
  • 213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2018 상반기 MEDIA ISSUE REPORT

 

 


NAVER
인공지능 기술 기반 검색 및 추천 서비스 고도화
이용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텍스트-이미지 검색을 쇼핑 및 장소와 연결하는 서비스 업그레이즈 지속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 시간, 성·연령에 따라 장소를 추천하는 '스마트 어라운드'출시,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콘텐츠부터 상품, 장소까지 확대
양질의 동영상 및 오디오 콘텐츠 확보에 주력
동영상 경쟁력 강화를 위해 키즈 콘텐츠, 하우투(how-to) 영상,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주력, 콘텐츠 제작사와의 협업 및 투자 확대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큐레이션 음악 서비스를 출시하고 오디오 콘텐츠를 다양화함으로써 음원 시장 진출과 AI 스피커의 핵심 콘텐츠로 이용할 계획
커머스와 인공지능 접점 확대로 쇼핑 기능 강화
스몰비즈니스 사업자에게 고객의 구매 패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 제공, 사업 경쟁력 강화와 매출 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인공지능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 고도화, 검색 결과와 상품 구매 및 예약과의 연결 강화로 쇼핑 이용자의 편의성 증대 유도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과 하드웨어 분야 진출
클로바가 탑재된 인공지능 스피커로 배달 주문, 쇼핑, 전자제품 제어까지 가능하도록 제휴 확대, 인공지능 플랫폼 기반 IoT 생태계 확장에 집중
인공지능 스피커 라인업 확대, 웨어러블 키즈폰 출시 등 자사의 플랫폼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구축까지 사업 영역 확장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 패턴에 최적화된 상품 확대
관심사 타깃팅으로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주제판 콘텐츠 DA 상품의 적용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
초기면에 노출되어 주목도가 높은 타임보드 영역에 2개의 동영상 소재 활용이 가능한 ‘타임보드 듀얼 동영상 AutoPlay’ 상품 출시
2018 하반기, 블로그 동영상 기능 강화 및 모바일 첫화면 개편 예정
블로그 내 동영상 편집 툴 제공, 광고 영역 추가 및 수익 배분 프로그램 개편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의 질적·양적 확대에 집중할 예정
모바일 메인에서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를 삭제하고 검색 중심 화면으로 개편 예정, 뉴스 편집권 이관 및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도 고려


카카오
영상·음악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 역량 강화
카카오는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에 영화 VOD, 드라마 다시보기 등 영상 콘텐츠를 확대 적용하여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 강화
카카오톡에서 음악 감상, 영화 예매 등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연동 확대, 카카오톡 중심의 서비스 연계로 시너지 확대 모색
카카오톡 쇼핑 기능 강화 및 카카오페이의 오프라인 결제 시장 공략
카카오톡 쇼핑과 플러스친구 연동을 통해 판매와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소문내기(친구추천)기능 도입으로 구매 확대 유도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의 오프라인 이용 확대를 위해 체크카드와 오프라인 매장 결제 서비스 출시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 연동 확대 및 키즈폰 출시
카카오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콘텐츠, 음성 통화, 음식 주문, 택시 호출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 연동, 스피커 기반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 진행
‘카카오키즈폰’은 다양한 교육 콘텐츠, 음성으로 문자 보내기, 실시간 위치 추적 등 어린이 대상 특화된 기능 탑재하여 차별화 시도
카카오 모빌리티, 서비스 확장과 수익화 시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 기반으로 교통 서비스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업데이트 진행, 카풀 업체 인수로 서비스 영역 확장 예정
기업 전용 업무 택시인 ‘카카오 T for business’ 출시, 유료 택시 호출 서비스 ‘스마트 호출’ 도입으로 모빌리티를 통한 수익화 시도
타깃팅 추가 및 신규 상품 출시 등 카카오 광고 고도화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타깃팅하는 ‘모먼트 타깃팅’ 추가, 브랜드 메시지를 원하는 순간에 타깃에게 전달할 수 있는 ‘온타임 메시지’ 상품 출시
카카오톡 더보기 탭 상단에 노출되어 이용자의 높은 주목도가 예상되는 ‘커버스토리’ 광고 상품 출시
2018 하반기, 게임 및 콘텐츠 사업 강화로 수익 다각화 추진
8월 코스닥 상장 예정인 카카오게임즈는 ‘블레이드2’를 시작으로 10여 종의 신작 출시 예정,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으로 시장 집중 공략
카카오M과의 합병,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인수 및 지분 투자를 통한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영상 산업 진출과 글로벌 확장 계획

  • #미디어 이슈
  • #카카오
  • #나스미디어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