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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보고서

나스미디어

2018.07.20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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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1. Target - 우리는 유튜브에서 논다, 신인류 Z세대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원주민 Z세대, 차세대 소비층으로 주목
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을 접한 세대로 미디어 및 콘텐츠 소비 행태가 다른 세대와 차별화됨
2018년에는 Z세대의 52%가 성인기로 진입, 본격적인 소비층으로 전환되면서 마케팅 타깃으로 주목 받기 시작
Z세대의 미디어는 모바일, 동영상, 유튜브로 요약
Z세대는 스마트폰 이용률이 tv 대비 높으며, 모바일에서 음악과 동영상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주로 이용함
Z세대의 동영상 소비는 TV보다는 PC와 모바일에서 이루어지며, 동영상을 시청하는 핵심 채널은 '유튜브'임
유튜브는 동영상 시청정보 획득•일상을 공유하는 Z세대의 놀이터
Z세대는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활용하고, 이용 시간 및 빈도 면에서 다른 세대 댇비 압도적인 이용 행태를 보임
Z세대의 동영상 소비 행태는 1인 크리에이터의 위상 변화, 일상 공유형 콘텐츠인 ㅂ브이로그의 인기, 웹 전용 콘텐츠의 유통 구조 변화 등 동영상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Z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한 국내외 IT업계의 전략
다른 세대와 차별화된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하여 국내외 IT업계는 기존 서비스 영역을 넘어서 '동영상'을 전략화하고 경쟁력 강화 노력
Z세대 소구 콘텐츠 발굴, 콘텐츠 제작 투자, 동영상 플랫폼의 소비 환경 개선 등으로 Z세대 유입 유도

2. New Service - 새롭게 부상하다, 라이브 퀴즈쇼
2018 상반기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한 라이브 퀴즈쇼
2018년 2월 기점으로 주요 서비스 출시, 주요 라이브 퀴즈쇼 앱(쨈라이브, 더퀴즈라이브, 페이뷰)의 5월 순방문자수는 약 140만 명을 넘어섬
라이브 퀴즈쇼 앱 이용자는 남성이 54.9%로 여성 대비 다소 높은 편이며, 20-40대 직장인(화이트칼라)에 집중되어 있음
누구나 정해진 시간에 실시간으로 퀴즈를 풀고, 우승자는 상금 획득
모바일 라이브 퀴즈쇼는 낮은 진입 장벽(누구나/매일 참여 가능), 스낵 컬쳐적 재미(15분 이내의 짧은 시간), 리워드 연결(우승 상금)로 빠른 시간 내 이용자 확대
퀴즈쇼 참여와 실시간 채팅 문화는 참여자의 몰입도 및 관여도를 높이며, 플랫폼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
11위 서비스인 '잼라이브'의 동시 접속자 수는 약 10만명 규모
국내 모바일 라이브 퀴즈쇼는 국내 최초 서비스인 '잼라이브'뒤를 이어 '더 퀴즈 라이브'와 '페이큐'가 시장 선도
후발 업체인 '더 퀴즈 라이브'와 '페이큐'는 상금 규모 확대, 적립 상금을 자사 서비스의 포인트와 연계, 문제 출제 유형의 다각화 등으로 이용자 확대에 주력
'동시 접속자수 규모'와 '높은 몰입도' 기반으로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
기업 콜라보레이션 형태로 PPL, 브랜드 관련 문제 풀이 등의 마케팅적 활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광고 상품 확대 및 마케팅 제휴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신규 서비스 출시 및 해외 업체의 국내 진입 등으로 업체 간 경쟁이 가속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차별화 진행 전망


3. Marketing Tool - 취향을 연결하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지난 4년간 이용자 규모 6.5배 성장•이용자층 다변화
국내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2012년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2018년 5월 기준 순이용자 수 780만 명 돌파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서비스 초기 10-20대 여성에 집중되었으나, 남성과 30대 이상의 연령층이 확대되며 성연력별 구성 비중이 고르게 재편되고 있음
광고 플랫폼으로서 영향력 증가, 패션/뷰티 업종에 특화
이용자 증가 및 다양한 광고 상품ㅁ 출시로 인스타그램의 광고 집행 활발, 2018년 1분기 광고비는 전년 동기 대비 203% 성장(*나스미디어 내부 집행 기준)
이미지 중심의 플랫폼인 만큼 크렌드에 민감한 패션/뷰티, 문화/예술 업종의 집행 비중이 높음
#해시태그, 브랜드와 이용자를 '관심사'로 연결하는 마케팅 툴로 부상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 팔로우, 해시태그 자기소개 등의 기능을 추가, '사람'이 아닌 '관심사' 중심으로 연결하며 이용자 간 취향과 관심사 공유 강화
국내 이용자의 해시태그 이용률은 글로벌 평균 대비 3배 이상 활발, 해시태그를 활용한 관심사 기반의 타깃팅 광고 및 브랜드 커뮤니케티션 가능
시각적 플랫폼의 강점을 내세운 쇼핑·동영상 플랫폼으로 확장
게시물 내 태그를 통해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 펭이지로 직접 연결하는 '쇼핑 태그 기능'을 국내에 정식 도입,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변화 가능성 확인
•세로형 동영상 플랫폼 'IGTV'를 출시, 누구나 동영상 업로드·시청이 가능하며, IGTV에서 활동하는 동영상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며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


4. Next Big Thing - 플랫폼의 판을 바꾸다, AI 스피커
2018년 국내 AI 스피커 보급 수는 300만 대 수준으로 예상
2016년 9월 SKT의 '누구' 첫 출시 이후 통신 사업자와 인터넷 사업자가 AI 스피커 시장에 참여하며 시장 주도
2017년부터 AI 스피커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 2018년에는 국내 가구의 15% 수준인 300만 대 수준이 보급될 것으로 전망
AI 스피커 라인업 확대와 가격 진입 장벽을 낮춰 이용자 확보 성공
디자인적 요소(소형화, 캐릭저 적용) 강화, 용도별(셋톱박스형/휴대형) 디자인·기능 차별화, 에디션 제품 출시 등 AI 스피커의 라인업 확대로 이용자들의 다양한 선택권 보장
AI 스피커를 사업자별 핵심 서비스와 결합한 프로모션 가격으로 판매, AI 스피커 보급 및 이용자 확보에 기여
'음성'기반으로 정보 및 생활 편의 서비스 제공,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서비스 제휴를 통해 AI 스피커 플랫폼 구축 중이며, 현재는 제한된 수준의 AI 서비스를 제공
개인 맞춤 제공이 가능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음성 인터페이스에 특화된 '키즈/교육'콘텐츠, 주문 프로세스를 단축한 '커머스', 음성으로 컨트롤하는 '홈IoT'분야에서 차별화 시도
2018년 하반기, AI 스피커 시장 내 신규 사업자 진출 및 '디스플레이'기능 주목
2018년 하반기에는 특화된 기능을 가진 AI 스피커 출시 예정, AI 스피커 시장의 저변 확대 예상
•디스플레이형 AI 스피커의 라인업 추가, 시각 및 동영상 정보·홈캠·영상통화·홈IoT 강화 등 AI 스피커 기능의 질적 확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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