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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리포트_창업

에이스트레이더

2018.07.17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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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창업

창업 업종 시장 현황

1. 창업 시장 규모 

1) 창업 기업 동향

2017년도 12월에 발표된 ‘기업생멸행정통계’에 따르면 2016년 신생 기업은 총 87만 6,000여 곳으로 전년도 대비 7.8% 증가하였습니다. 2010년 이후 연도별 추이를 보면 매년 신생 기업수는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8년 초에 전망한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3%를 넘어설 것이라 하였고, 국회예산정책처 경제전망 보고서에서는 한국 1인당 GDP가 3만달러를 넘을 것이라고 밝혀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 흐름은 가계 소비가 증가하고 창업시장 역시 그 영향으로 활기를 띄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신설 법인 동향에 따르면 2018년 1월 신설 법인은 10,041개로 월간 기준 최초로 1만개를 넘어섰으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4.5%(1,977개), 전월 (2017년 12월) 대비 16.5%(1,419개)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수출 호조세의 지속, 법인 등록일수 2일 증가 등의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출처 : 통계청, 기업생멸행정통계
           창업진흥원 보도자료, ’18년 1월 신설법인, 1만개 돌파하며 10,041개 기록, 2018. 03


 

 

 

2) 투자 금액으로 보는 스타트업 시장

 국내 스타트업 투자 금액 규모를 보면 2018년 상반기는 총 6642.5억원 투자유치를 받았으며 전년도 4129.9억원 대비 약 60.9% 상승하였습니다. 벤처투자계에서는 블록체인 관련 기업 투자가 증가하였으며 이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벤처창업 업계 투자가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부 또한 올해 기술 창업 투자 금액을 지난해 보다 13.8% 증가한 6천 993억원으로 책정하였습니다.

 

  

출처 : 플래텀, 2018년 상반기 벤처 투자계엔 어떤 일이 있었나?. 2018.07.03 

 

2. 창업 트렌드

1) 워라밸 확산에 부응한 업종 활성

2018년은 *워라밸, *소확행, *케렌시아 등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을 찾는 라이프스타일이 트렌드입니다. 수시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면카페, 안마의자 카페나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공간인 스터디룸 사업이 새롭게 등장하였으며, 여행 컨설팅 카페, 성인 피아노 학원과 같은 취미 관련 사업도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틈새 공략, 자연친화 아이템 그린 소비

 성숙기에 접어든 사업이라도 건강, 친환경, 유기농 등의 주제로 틈새를 공략하면 승산이 있습니다 자연친화, 웰니스 등 그린 테마라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자연과 건강을 생각한 착한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는 업종들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의사 소통형 사업 주목

 취향이 같은 사람들간에 온라인 커뮤니티, SNS 상에서의 교류가 오프라인으로 연결되고, 그 모임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커뮤니티를 강조한 업종이 등장하였습니다. 파티룸, 펫카페, 가상체험카페, 만화카페 등 취향이 같은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존으로서의 사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워라밸 :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뜻으로 "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

*소확행 : 작지만 확실한 행복 (小確幸)

*케렌시아(Querencia) :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며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또는 그러한 공간을 찾는 경향

 

참고 : 조선비즈, 2018년 창업 유망 트렌드, ‘체험하고 즐기는 사업 인기’. 2017.12.15.

창업OK, 2018sus 창업 시장 전망. 2018. 1. 16.

서울경제, 가치소비,힐링에…1인가구 업종.O2O 성장 날개 2018.1.7.

창업진흥원, 2017년 창업기업 실태조사 2018.4.13.

매일경제, [창업트렌드]2018년 창업 트렌드 ‘大예측’. 2017.12.21.

조선비즈, ‘그린소비’ 신풍속도, 창업시장의 그린테마 업종. 2018.03.28.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분석

2017년 1년간 창업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상반기 보다는 7월 이후 하반기에 유입이 높으며 봄/겨울 보다는 여름/가을의 유입 수치가 높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창업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를 PC와 모바일로 구분하여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PC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보다 주중이 높으며, 모바일은 주말 유입이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난 점이 특징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창업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창업 업종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남성 이용자가 여성 대비 약 55% 더 높게 나타났으며, 30대와 40대 연령대의 분포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창업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7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창업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주로 사업 아이템과 관련 있는 컨설팅, 주류/주점, 치과 등의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개원에 관심있는 이용자 그룹의 영향으로 치과, 피부과, 외과, 안과 등 병원 관련 관심사도 다수 나타난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창업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7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창업 관련 앱을 설치한 이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요식업, 통신, 게임 등 다양한 아이템에 관심이 많은 ‘나도 사업가’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뷰티 CEO’그룹과 취업과 창업에 고민이 많은 청년 창업가 그룹이 각각 2순위와 3순위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창업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7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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