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라소프트의 매거진

2018 구글SEO 상위노출 트렌드 TOP 10

노벨라소프트

2018.07.05 23:44
  • 616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7

 


구글SEO 알고리즘은 200개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 알고리즘에 따라 유저에게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구글의 목표입니다. 그러나 구글의 알고리즘은 게임의 규칙처럼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알고리즘을 모두 다 알 수도 없으며, 알 필요도 없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이 그렇듯 구글도 검색 결과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작업을 계속하며, 그 과정에서 구글SEO 알고리즘 역시 함께 변화 합니다. 오늘 중요했던 순위 요소가 내일 덜 중요해질 수도 있으며, 오늘 중요하지 않았던 요소가 내일 엄청난 영향을 발휘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8년에 내 사이트가 상위로 도약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 알고리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여기 2018 구글SEO 상위노출 트렌드 TOP10을 공개합니다!



구글 SEO 2018년도 필수 최적화요소 랭킹 10


1. 키워드와 컨텐츠의 관련성
컨텐츠가 키워드와 관련이 없거나 유저의 의도와는 상관이 없는 경우, 구글은 순위를 매기지 않습니다. 구글SEO 알고리즘의 진화로 무분별한 키워드의 남용과 관련없는 컨텐츠로 볼륨만 키워놓은 사이트는 스팸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컨텐츠를 만드는지보다 얼마나 관련있는 컨텐츠를 만드는지가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기억하세요, 양보단 질! 

2. 유저 체류시간; 사용자가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유저가 원하는 컨텐츠를 찾았다면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은 당연히 길어지겠죠. 반면, 그렇지 않은 사이트의 경우에 유저는 더 관련있는 정보를 찾기위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겁니다. 중요한 것은 한번 사이트에서 이탈한 사용자는 다시 그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3. 정확한 비즈니스 정보 제공
Google maps 및 My business, Local Pack등으로 구성된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는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 이상의 엄청난 트래픽을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소유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위키데이터 및 위치데이터를 최적화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며, 다른 마케팅 방법에 비해서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가장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반응형 웹 및 모바일 최적화 사용
모바일 웹사이트가 없는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은 당연지사! 반응형 및 모바일 최적화 페이지가 없다면 얼마나 많은 손해인지를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에서 같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랭킹에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구글의 모바일 시장에 대한 관심도와 관련있다고 할 수 있으며 구글SEO의 주요요인이 될 것입니다.

5. 사이트 전체 컨텐츠의 고유성
웹사이트 전체를 고유한 컨텐츠로 유지하고 컨텐츠의 중복을 제거하는 것은 사이트의 크롤링을 보다 빠르고 쉽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글측에서 내 사이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6. 모바일에 친화적인 페이지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유저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PC버전 외에 모바일에도 최적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내 사이트가 모바일에 친화적인지 그렇지 않은지는 다음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페이지의 컨텐츠 고유성
사용자에게 다른 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는 컨텐츠가 아닌, 내 사이트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컨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페이지를 위해 사이트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고유한 자료로써 업데이트하는 것이 구글SEO, 상위노출의 지름길입니다.

8. 페이지 로드 속도 향상
로딩 속도가 가장 빠른 페이지가 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구글이 원하는 것은 유저를 조금이라도 쉽고 빠르게 만나게 하는 것입니다. 

9. 클릭률 향상시키기; 구조화된 데이터(리치 스니펫)
구조화 된 데이터는 검색 엔진에 컨텐츠의 해석 방법 및 이를 SERP에 표시해 줍니다. 구조화 된 데이터를 사용하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검색 목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지식 그래프 및 리치스니펫을 사용한 결과, 실제로 클릭률을 30% 향상시킬 수 있었다는 기사는 이를 반증합니다.   (rel=nofollow)

유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투표 및 평가 시스템을 홈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는 여러 사이트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쉽게 적용가능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형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SEO는 Schema.org를 표준으로 고수합니다. 


리치 스니펫 SERP

유저들의 평가결과가 표시되어 다른 유저들의 검색에 도움을 제공한다.


레귤러 스니펫 SERP

단순히 검색결과만 표시되는 기존의 레귤러 스니펫


10. 구글 SERP 클릭율
유저들의 사이트 방문과 클릭률은 구글SEO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 매력적인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태그를 통해서 많은 유저가 방문하고 싶은 사이트/ 컨텐츠를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분 사이트의 홍보는 시작됩니다. 물론 자극적이기만한 메타태그와 관련성 없는 컨텐츠는 지양하는 것은 기본!


▲ 2018년 가장 중요한 10가지 구글 SEO 순위 요소 



정리하며

구글은 대기업이나 소규모 브랜드 모두에게 동일한 순위요소를 적용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2018년 10가지 구글 순위요소에 맞추어 사이트를 최적화한다면, 여러분의 사이트도 충분히 경쟁력있는 사이트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구글SEO에 있어 최적화해야하는 것은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노벨라소프트 구글SEO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 #구글SEO
  • #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