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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2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8.06.20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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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2호 total  

 

 


1.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카카오모바일 뉴스 서비스 개편안 공개
카카오페이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 가능한 서비스 출시
페이스북 F8 – 소셜 데이팅 시장 진출, VR 헤드셋 출시
인스타그램쇼핑 기능 국내 정식 도입
유튜브신규 유료 구독형 멤버십 ‘유튜브 프리미엄’ 공개
SMR 네거티브 타겟팅 광고 상품 출시 및 위즈덤 차별화

Market Issue
동영상 콘텐츠 영향력 증대네이버·카카오의 동영상 강화 전략 
‘라이브 퀴즈쇼 ’ 모바일 새로운 트렌드 부상
2018 러시아 월드컵’ 관련 다양한 광고 상품 패키지 출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스마트스피커 '음성 쇼핑' 베타 테스트 
: 스마트스피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은 식품, 생활용품 등 일부 한정, “결제할게”라고 답하면 네이버페이로 결제 완료
•네이버, 연관검색어 노출 방식 변경…맛집부터 실험 
: 사용자 검색 의도에 적합한 키워드 제시할 계획이며 특정 상호명 노출 줄어들 전망
 
카카오
카카오톡 주문하기, 중소사업자로 확대
: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아닌 개인 사업자도 따로 신청을 통해서 카톡 주문하기에 입점 가능
카카오, 3분기 ‘카카오홈’ 출시하며 스마트홈 시장 진출 
: 자체 IoT 플랫폼과 전용 앱(APP)을 출시할 계획,  이용자는 AI 기술과 카카오 서비스가 융합된 서비스를 통해 일상 생활 공간에서 기기 제어 가능

페이스북
• 페이스북 뉴스피드 동영상 플레이어 업데이트
뉴스피드에 ‘다음 동영상‘ 탭 들어간 새로운 동영상 플레이어 적용, 기존 광고 노출 위치 중 추천 동영상을 통한 광고 노출 횟수 감소

구글
• 구글 쇼핑한국 시장 진출 준비중... 네이버·카카오와 경쟁 불가피 
네이버 쇼핑과 비슷한 형태로 온라인 쇼핑 사업자들이 올려둔 상품을 종합해 노출, 구글 쇼핑 검색 시 ‘구글 쇼핑 베타 바로가기’ 링크 확인 가능

동영상
아프리카TV, 러시아 월드컵 생중계 
러시아 월드컵 중계를 앞두고 차별화된 콘텐츠와 다양한 BJ 중계 방송 준비. 매일 인기 축구 BJ들과 함께 월드컵 프리뷰 및 리뷰 특집 방송 진행
TV, 인기 드라마 VOD 무료 제공 
기간 한정 인기 드라마 시리즈 VOD를 무료로 제공하는 ‘릴레이 프리 드라마 위크’ 프로모션 진행

숙박업계
'야놀자-우버이츠’, 단독 파트너십 체결… 배달 ‘룸서비스’ 추진
이번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중소형호텔 이용객에게 지역별 대표 레스토랑 음식을 룸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는 계획 
여기어때인기 숙소 추천하는 '숙방라이브 방송 시작
'숙방'은 셀럽들이 숙소에 직접 방문해 생생한 체험기 전달, 약 60분간 숙소 객실 100개를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홈쇼핑 형  라이브방송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대한민국 대표 연예 뉴스 매체  디스패치

대한민국 대표 연예 뉴스 매체로 1029 영타겟 대상으로 효과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콘텐츠 기사형 광고 상품을 보유하고 있어 자연스러운 바이럴 가능

특징 : 34세 이하 젋은 유저 비중이 95%이며남녀 35%:65%로 여성 비중이 높음
형태 : PC, MO
매체력 : 페이스북 구독자 350인스타그램 구독자 42
타겟팅 : 불가
판매방식 : 기타

2 / 연예기사 컨텐츠 이미지와 브랜드(제품)을 매칭하는  “픽 클릭

국내외 연예 기사 컨텐츠 내 이미지와 브랜드(제품)를 매칭하는 광고 상품 보유

2030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높아 해당 타겟으로 캠페인 집행 시 용이 

특징 : 패션/뷰티 업종 광고주 집행 비중이 높으며, 유사 매칭을 통해 소형 광고주도 집행 가능
형태 : PC, MO
매체력 : UV() 500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CPC 비딩형 


3. 세로형 동영상 광고 집행 캠페인 분석
ISSUE CHECK
모바일 동영상 시청 행태 
모바일 세로형 동영상 콘텐츠 유형
모바일 세로형 동영상 광고 상품

CASE STUDY
A. 동아제약 – 각종 동영상 지면을 활용한 조회수 확보 캠페인 
•Period : 18.03.01 ~ 18.03.31
•Target : 1844 남녀
•Media : 유튜브. SMR, 네이버, 비스킷,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캐시슬라이드

영상 매체, 포털, SNS 등 다양한 동영상 지면 활용해 높은 광고 도달률 기록
가로형과 세로형 영상 소재를 동시 집행하여 광고 주목도 극대화   
- 기집행 광고 영상 시청자 제외 타깃팅을 통해 반복 노출로 인한 광고 거부감 최소화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가로/세로형 영상 소재를  동시 집행하여 광고 주목도 향상 유도
1) 영상 시청이 가능한 거의 모든 접점에 동영상 광고를 집행하여 높은 광고 커버리지 확보
2)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세로형 동영상 상품을 활용해 광고 몰입감 증대

B.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영화 레드스패로 예매 유도 캠페인 
• Period : 18.01.19 ~ 18.03.04
• Target : 영화 고관여 타깃  
• Media :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캐시슬라이드, CGV 등

모바일 메신저, SNS, 잠금화면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영상 광고 집행
포털 및 영화 예매 사이트 DA 지면을 활용해 광고 노출 커버리지 극대화
- 유튜브, 톡채널 오토뷰 등 영화 예고편을 감상할 수 있는 영상 매체는 모바일 위주로 진행
- 국내 1위 포털인 네이버 PC 타임보드와 모바일 DA 배너를 집행하여 광고 노출 커버리지 보완
1) 연령, 영화 관심사, 극장 위치 타깃팅 등을 적용해 코어 타깃 대상으로 우수한 클릭수 확보
2) 세로형 동영상 소재를 활용한 인스타그램은 제안 대비 가장 높은 광고 노출 달성률 기록


4. 글로벌 주요 이슈_미국 팟캐스트 이용 및 광고 활용 현황

Pod Cast(팟캐스트)는 ?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의 형태로 뉴스 또는 다양한 콘텐츠를 온라인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

라디오 프로그램과 달리 방송 시간에 맞춰 청취할 필요가 없으며스마트폰 등을 통해 구독 등록 시 청취 가능

쉬운 접근성으로 1인 방송과 함께 다양한 팟캐스트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음


A. 팟캐스트 이용자 현황
- 미국의 팟캐스트 이용 경험자수는 2015년 이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12세 이상 미국 전체 인구의 44%인 약 1억 2천만 명이 팟캐스트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B. 월간 팟캐스트 이용 현황
- 2018년 기준 월간 팟캐스트 이용자는 약 7,300만 명 수준, 12세 이상 미국인 4명 중 1명이 팟캐스트를 청취함
- 팟캐스트 주 이용자는 25-54세 연령층으로 3명 중 1명 이상이 팟캐스트를 듣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55세 이상 연령층은 청취율이 낮은 편임
C. 팟캐스트 이용 개수 
- 미국 팟캐스트 이용자들은 주 평균 약 7개의 팟캐스트를 청취하고 있으며,
  11개 이상의 팟캐스트를 청취하고 있다고 응답한 해비 유저 비율도 약 14%로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함
D. 팟캐스트 이용 디바이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이 이동과 휴대가 간편한 스마트 기기를 통해 팟캐스트를 청취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 2018년 스마트폰/태블릿 PC를 통해 팟캐스트를 청취하는 이용자 비중은 69%로 PC를 통한 청취(29%)보다 2배 이상 많음
E. 팟캐스트 퍼블리셔별 이용자 현황
- 팟캐스트를 통해 뉴스, 생활, 정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NPR은 가장 대표적인 팟캐스트 퍼블리셔로 월 평균 약 1,600만 명 이상이 청취하고 있음
F. 팟캐스트 광고 시장 규모
- 2018년 미국 팟캐스트 광고 시장은 약 3억 2,600만 달러(약약 3,530 억 원) 규모 예상, 2020년 5억 3,400만 달러까지 큰 폭 성장 전망
- 미국 마케터의 34.7%는 2018년 팟캐스트 콘텐츠에 투자할 것이라고 응답해 팟캐스트 광고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G. 팟캐스트 광고 반응
- 팟캐스트 광고를 청취한 사람 10명 중 4명은 해당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함
- 일반적으로 팟캐스트 광고는 콘텐츠 문맥과 연관이 있는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광고 반응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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