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세계1주] 2018 모바일 쇼핑 앱 트렌드 리포트 번역본

오픈애즈

2018.06.14 20:09
  • 366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2018 모바일 쇼핑 앱 트렌드 리포트

MOBILE SHOPPING REPORT : User Acquisition Trends and Benchmarks 2018  

 

쇼핑 앱은 게임 앱 다음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앱 카테고리입니다. 

특히, 쇼핑 앱은 2017년에 비해 54%의 성장을 보였으며, 미국에서는 전체 이커머스 매출의 20%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liftoff의 수 만건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설치 > 등록 > 구매'라는 주요 마케팅 퍼널 단계 별로 

성별, OS별, 지역별, 월별 유저 획득비용과 전환율, 그리고 모바일 행동 패턴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공합니다. 


MOBILE SHOPPING REPORT : User Acquisition Trends and Benchmarks 2018 번역본으로 다운받아보세요.

 

*세계1주에서는 마케팅 성과의 향상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트렌드를 번역해드립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오픈애즈의 Full version 번역본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INDEX

01  전반적인 앱 설치 비용과 전환율 

02  성별 쇼핑 앱 참여율_ 남과 여

03  OS별 쇼핑 앱 참여율_Ios / 안드로이드

04  월별 트렌드_1월 – 12월

05  지역별 전환율_APAC, EMEA, LATAM and North America

06  모바일 쇼핑 행동 분석


그러니까,

쇼핑 앱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다. 

리테일 앱은 게임 앱 다음으로 전세계적으로 2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앱 카테고리로, 미국에서만 리테일 앱은 전체 이커머스 매출의 20%를 차지합니다. 

쇼핑 앱은 2017년에 비해 54%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쇼핑 앱의 다운로드가 2017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합니다. 사용자들은 한 달에 2-4개의 쇼핑 앱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점점 획득비용이 낮아지고, 전환율이 증가하고 있다. 

마케팅 퍼널의 핵심 3단계에서 ‘낮은 비용’과 ‘높은 전환’은 모바일 쇼핑이 가장 큰 성공을 이룬 해 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쇼핑 앱에서 등록 프로세스를 완료한 고객을 확보하는데 드는 비용은 23.47달러로, 이는 전년 대비 23% 감소한 수치입니다. 또한, 비슷하게 첫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를 확보하는데 드는 비용은 58.35달러로 이 또한 작년보다 23% 감소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마케터들에게 진짜 중요한 사실은 퍼널에서의 비용 감소가 아니라 설치 후 전환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인데요. 설치에서 등록까지 이어지는 비율은 17.5%(전년도 14.6%에 비해 20% 증가)로 사용자들이 리테일 앱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이해하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021년까지 소비자가 모바일에 직접적으로 152억 달러를 지출하거나, 전체 온라인 판매량의 약 24%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BI intelligence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모바일 커머스가 미국 전체 이커머스 매출의 45%인 2천 8백 4십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적은 획득비용으로 많은 남성 사용자를 끌어들이거나, 전환율이 높은 여성의 구매를 유도해라. 

여성의 앱 설치 비용은 4.34달러로 남성보다 14% 더 비쌉니다. 그러나 퍼널에서 비용과 전환의 관계를 살펴본다면 이 정도의 비용은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는데요. 등록까지 마친 남성을 획득하는데 드는 비용(24.41달러)는 여성을 획득하는데 드는 비용보다 8.3% 비쌉니다.  그러나 앱을 설치한 사람 중 등록까지 완료한 여성의 비율은 19.3%로 남성보다 4% 더 높기 때문에 결국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설치에서 구입까지 가는 비율이 남성의 두 배인 8.5%로 여성 고객들은 이미 구매를 위한 준비가 되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2가지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마케터는 여성의 설치당비용(3.81달러)보다 14% 낮은 가격으로 확보할 수 있는 남성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앱 내에서 여성 사용자들의 구매를 더 유도할 수 있는 캠페인에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획득 비용은 안드로이드 유저가 더 적지만, 전환율은 iOS 유저가 더 높다. 

퍼널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안드로이드 유저는 적당한 비용으로 획득할 수 있지만, 참여율로 본다면 iOS 유저가 매출에 있어서는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iOS 유저의 설치 비용(5.31달러)은 전년보다 조금 낮아지긴 했지만, 안드로이드 유저보다 절반 이상 57.6% 비쌉니다. 퍼널의 입구에서 본다면 안드로이드 유저를 확보하는게 더 이득이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참여율’이 부진해지면서 효과가 낮아집니다. iOS 유저의 설치 후 구매 비율은 8.4%로 안드로이드 유저보다 32.8%나 더욱 높습니다. “평균적으로 안드로이드 유저는 거래당 11.54 달러를 지출합니다. 반면, 아이폰 유저들은 무료 32.94 달러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일상으로 돌아오는 시기인 8월부터 획득비용이 낮아지고, 전환율이 높아진다. 

홀리데이 시즌은 두 말 할 것도 없다. 

Liftoff 데이터를 통해 전통적인 겨울 연휴 시즌에 쇼핑 앱에 대한 관심과 활동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는데, 즉, 12월과 1월에 가장 큰 기회가 열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등록을 완료한 사용자가 9월(20%)에 가장 많았는데, 이 사용자를 확보하는데 드는 비용도 연간 최저 수준인 20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이 때는 여름 휴가 이후 학교나 회사 등 돌아오는 일상적인 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소비자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비용과 전환에 유리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8월은 게을렀던 여름 날에서 바쁜 날로 돌아가기 위해 도움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기 때문에 ‘설치 후 구매 비율’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출발점입니다. 설치후 구매 비율은 8월에 6.7%에서 12월에는 9.4%까지 증가합니다.

 

 

앱 설치 후, 첫 구매까지는 11일이 걸린다. 

평균적으로 쇼핑 앱을 설치하는 사용자들은 6분 이내(정확하게는 5분 39초 이내)에 등록을 완료합니다. 하지만 설치에서 구매까지 걸리는 시간은 더 깁니다. 평균적으로 사용자는 11일 이내에 앱을 사용하여 첫 번째 구매를 완료합니다. 전반적으로 아마존과 같은 마켓 플레이스 앱의 설치-구매 시간(8.5일)이 가장 짧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치-등록(5분 10초)까지의 시간은 브랜드 커머스앱이 두번째였습니다. 


 -


 

*번역본 다운로드 : [오픈애즈] 2018 모바일 쇼핑 앱 리포트_번역본.pdf
*원본  다운로드 : Liftoff_Shopping_Apps_Report_2018.pdf
*오픈애즈 회원이 되시면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 #모바일 쇼핑
  • #쇼핑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