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AD curator] 마케팅의 'real influencer'란?

오픈애즈

2018.05.31 18:46
  • 944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혹시 홍진영 파데 있나요?”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술을 마신 뒤술을 마신 뒤 온몸이 빨개졌지만 얼굴만큼은 뽀얗게 유지한 홍진영의 베이스 메이크업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방송 후 해당 제품에 대한 관심이 폭주했고홍진영은 직접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메이크업 튜토리얼을 공개하면서 해당 제품은 대표적인 완판템이 되었습니다.



(출처미네랄바이오)


이처럼실시간 방송 채널이 성황을 이루게 되면서 정형화된 TV 지면광고보다는 SNS 인플루언서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이 뜨고 . 

수만에서 수십만에 이르는 팔로워들을 이끄는 인플루언서의 파워와 함께 그들이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 리뷰를 할 수 있는

이런 인플루언서들이 마케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픈애즈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꼭 필요한 것들을 알려드릴게요

*제목을 클릭하면 개별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Step 01 파워블로거는 옛말대세로 뜬 인플루언서를 아시나요?


인플루언서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정의해보았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무엇일까요?

위키백과를 보면 '영향력 있는 개인' 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요,

오픈애즈에서는 조금 더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비용 대비 가장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잘 만들어서 잘 퍼뜨리는 사람들을 인플루언서라고 정의 하겠습니다.


그럼 #인플루언서마케팅은 무엇일까요? 

결국 잠재적인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서비스나 상품을 알리려면 그들과의 소통이 필요한데, 소통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그들만의 언어로 가장 친숙하게 다수와 소통하여 마케팅을 하는것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사람이 모이면서 팬덤이 형성되고, 생성된 팬덤은 더욱 많은 구독자를 끌어모으는 선순환의 구조를 보이게 됩니다.

 

인플루언서가 가진 수많은 팔로워는 단순한 숫자가 아닙니다.

인플루언서의 팬이고, 인플루언서에게 반응하며, 인플루언서에게 신뢰를 갖는 예비 소비자들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큰 장점은 1차 engagement 이후 팔로워에 의해 자체적으로 viral 이 발생한다는것 입니다.

 

브랜드, 상품, 서비스의 직접적인 타겟이 아니더라도 인플루언서를 통해 "그들만의 명확한 언어"로 브랜드, 상품, 서비스가 전달이 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서비스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예비 고객으로 만들어내는데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방식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가까운 먼듯,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정성 콘텐츠를 만드는 The Influencer

사람들의 구매 행위를 끌어내는 인플루언서는 인구 통계적으로 대략 10명 가운데 1명으로 집계되는데요. 이들의 콘텐츠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죠. 고객사 24.1%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목적 중 구매를 통한 '매출 상승'을 이유로 들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명한 사람, 영향력 있는 사람이 Influencer다"라는 등 그들이 누군지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데요.

-

Real The Influencer는 누구인가

소위 얼리어답터 혹은 트렌드 세터들도 인플루언서에 속한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그들과 큰 차이점은 'Experience'와 'Share'로 나뉠 것 같습니다. 또한, 영향력 있거나 유명한 사람이 인플루언서라기보다는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제품/서비스를 시키지도 않았는데 주변에 '전도'하는 사람들이 'Real 인플루언서'입니다. 이들 입에서 흘러나온 이야기가 신뢰감, 호소력 있게 전달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본질'이구요. 마치 신앙심 충만한 선교사가 복음을 전파하듯 말이죠.

 

[파우더룸] 2018 Influencer Marketing_마실속보 에세이_1802

 

 

 

Step 02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및 전략이 있을까요?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트렌드와 집행 사례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전략들을 살펴보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왜 중요해 졌는가? 

“유효한 노출량이 많은 사람(인플루언서)을 통해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알리는 것”이라고 할수 있다.  

여기서 유효한 노출량이 많다는 것은 그 사람의 컨텐츠를 신뢰하는 팔로워와 구독자가 많다는 뜻과 동일하고 이는 마케팅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이야기 한다.

특히 고객은 인플루언서의 컨텐츠를 광고로 인지하기 보다는 “추천” “조언” “정보” 등으로 인지하기 때문에 다른 광고들에 비해서 컨텐츠의 신뢰도가 높다고 할수 있다.

 

주목할 만한 브랜디드 콘텐츠 사례 - 브랜디드 콘텐츠의 경쟁력과 최신 트렌드

1. 왜 브랜디드 콘텐츠인가?

    디지털 매체 보편화로 인해 브랜드와 소비자의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 가능. 소비자가 콘텐츠 안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장점을 이해하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최근 각광

2. 유형별 브랜디드 콘텐츠 사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콜라보 마케팅할 때 알아야 할 세가지

최근 1년 사이에 인플루언서마케팅의 판도를 바꿀만큼 큰 시장이 열렸는데,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콜라보이다. 필자는 MCN의 소속 크리에이터면서 동시에 몇몇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도와주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를 할 때 알아야할 3가지를 정리해봤다.

 

유튜브를 모르는 마케터를 위한 설명서 4편_채널 키우기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1. 네이버와 페이스북의 기업 채널키우기

2. 네이버와 페이스북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3. 그렇다면, 유튜브는?

 

[세계1주] 2018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주목받는 이유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중요해지는 이유

2.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방법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4.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더 어렵다.

 

[세계1주] 당신이 몰랐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사실

1. 당신이 몰랐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5가지 사실

- 광고 게시글에 대한 가이드라인

- 중소규모의 인플루언서들이 우세해지고 있다.

- 인플루언서가 가장 선호하는 채널은 인스타그램

- 동영상을 활용해라.

- 인플루언서를 믿어야 효과적인 콘텐츠가 나온다.

2.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컨텐츠를 ‘다시’ 활용하는 방법

3. 브랜드가 잘못된 컨텐츠에 너무 많은 돈을 쓰고 있는걸까요? 

4. 구매를 유도하는 동영상 컨텐츠의 영향력 

5.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여성 소비자의 현실적인 반응

 

‘호갱’이 되고 싶지 않은 소비자들, 습관처럼 ‘소비자 리뷰’ 확인해?

소비자 10명 중 7명(69.3%)이 구매후기나, 상품평 등 실제 소비경험이 있는 구매자가 작성한 리뷰를 신뢰한다고 응답한 것이다. 소비자 리뷰에 대한 신뢰도는 예년과 비슷한 수준(14년 68.5%→17년 69.3%)이었으며, 소비자 리뷰의 필요성에 보다 많이 공감하는 여성(74%) 및 20대(72%)의 신뢰도가 역시 더 높은 특징을 보였다. 소비자 리뷰를 확인하는 것은 일상화된 습관, 전체 78.6% “제품 구매 시 항상 소비자 리뷰를 확인한다”. 소비과정에서 소비자 리뷰를 확인하는 것은 이미 습관화 되어있는 모습이었다.

 

 

대신가요, 바쁜 마케터를 위해 오픈애즈가 긴 강연의 내용과 관련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드립니다.

맥스서밋 2018_16시간을 1분으로

#마케팅의 관점을 변화시키는 크리에이터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셀러브리티의 크로스보더가 최근 두드러짐(라디오스타에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 등장)

이는 기술적인 차이가 있으며, 크리에이터의 디지털 콘텐츠는 라이브하고 엣지있는 콘텐츠 위주로도 소재화.

특정 연령대만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있기는 하나, 유튜브에서도 연령의 다변화로 인해 타겟팅의 모수가 커짐

 

 

C-Rocket '콘텐츠, 로켓을 쏘다!'

콘텐츠 마케팅의 근본적인 질문은 “어떻게 퀄리티 있는 타겟을 만날 수 있는가”죠. 1000만뷰를 달성해도 타겟에게 아무런 인상과 메시지를 줄 수 없다면 그건 ‘퍼포먼스 마케팅’이지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없어요. 콘텐츠 마케팅을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오픈애즈가 C-rocket에서 ‘진짜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왔어요. 

첫 째날, https://goo.gl/TKBim6

둘 째날, https://goo.gl/DG6spq

 

 

 

Step 03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서비스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여 보다 나은 캠페인을 진행해 보세요!



#1. 태그바이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 매체 추천으로 높은 효율의 마케팅 진행이 가능

3,500명 이상의 퍼블리셔(인플루언서) 9,000만 명 이상의 누적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더불어 시스템화된 마케팅 프로세스를 통해 신속한 캠페인 진행이 가능하며 도달 데이터인플루언서 실적 등 마케팅 성과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미디언스 AUDIENCE IS MEDIA

미디언스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활용해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효과적으로 연결합니다다양한 직업관심사의 인플루언서들이 단순한 체험단이 아닌 브랜드 마케터로 활동중이며 다양한 캠페인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광고 상품으로는 인스타그램 기반의 AD-TECH 솔루션 [미디언스]와 페이스북 팬페이지 AD-NETWORK [미디언스 비디오], 그리고 브랜디드 크리에이터 그룹 NETWORK [브랜디드 필름]이 있습니다.

 


 

 

#3. 파우더룸 파루미언서는 양질의 브랜드 콘텐츠로 보답합니다.

국내 최초 뷰티 커뮤니티로 출발국내 최대 뷰티 커뮤니티로 성장한 파우더룸은 월평균 2,500만 명의 접속자와 누적 회원수 300만 명을 보유한 뷰티 플랫폼입니다명확한 타깃과 충성도 높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파우더룸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확산합니다콘텐츠 광고 유형으로는 체험단 / 이미지형 콘텐츠 / 비디오가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마케팅 실무진의 속닥 보이스 2018 Influencer Marketing

- 인플루언서 산업과 전망을 전반적으로 관찰 

파우더룸의 고객사 담당자들이 말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행 목적선호 유형/채널불만족 사항을 분석해 추후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조사


#4. 애드픽 진짜 유저를 만나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애드픽은 다양한 온라인 소셜 매체에서 소셜 인플루언서들의 바이럴 활동을 통해 광고주의 제품(서비스)을 자연스럽게 소개하여 진짜 소비자를 만나는 성과형 모바일 광고 플랫폼입니다제품과 관련된 콘텐츠들이 애드픽 파트너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산되며 다양한 채널(블로그카페지식in, 페이스북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이 진행됩니다. 

 

 

  

관련 콘텐츠 

2017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보고서  

본 자료는 오드엠에서 4년 동안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ADPICK)'을 운영하며 축적한 데이터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애드픽의 각종 수치 자료와 분석 자료를 담고 있으며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더 많은 AD curator를 만나보세요!

[Contents Map] 마케팅의 A부터 Z까지, 마케팅 단계별 콘텐츠 큐레이션 편 

[AD curator] 네이버 C- rank편

[AD curator] 참여와 잔존율을 높일 수 있는 앱마케팅 가이드 번역본

[AD curator]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편 

[AD curator] 네이버 스토어팜 편 

[AD curator] 동계 올림픽 편

[AD curator] 커머스 업종의 마케터를 위한 편

[AD curator]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 편 

[AD curator] 마케터를 위한 소셜미디어 이미지 사이즈 모음_2018_1탄

[AD curator] 마케터를 위한 소셜미디어 이미지 사이즈 모음_2018_2탄

 

 

 

마케팅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오픈애즈


  • #인플루언서 플랫폼
  • #AD curator
  • #마케팅 소식
  • #인플루언서
  • #콘텐츠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