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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이 달의 HOT ISSUES - 5월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8.05.18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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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달의 HOT  ISSUES - 5월 

네이버 뉴스 서비스 개편부터 5월 GDPR 전격 시행까지 업계 이슈 

 

 

 






 

이른바 ‘드루킹 사태’로 불리는 댓글 조작 사건의 파장이 커지며 포털 업체들이 그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드루킹’ 논란의 핵심은 매크로를 이용한 조직적인 온라인 댓글 조작이다. 포털은 이 댓글 조작 사건을 사실상 방치하고 있었다는 데에 비판의 화살을 받고 있다.

 

 



 

‘드루킹’의 주요 활동 공간이었던 네이버는 댓글 조작 가능성을 인지하고 한 개의 ID(계정)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수, 클릭수, 공감/비공감 수를 제한하는 1차 개편안을 지난 4월 내놨다. 하지만 미흡한 대책이라는 지적이 계속되었다.

 

결국, 지난 5월 9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기자간담회에 나서 올해 3분기부터 뉴스 편집을 하지 않는다고 선언 했다. 더 나아가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 카테고리 제거와 함께, 아웃링크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논란의 핵심 요소였던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기준 등도 언론사가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런 결정의 배경에는 다음 달로 다가온 6.13 지방 선거에 맞물려 확대될 수 있는 정치 논란을 피해 네이버 본연의 모습에 집중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네이버의 변화가 충분치 않다는 의견들도 적지 않다. 실질적으로 현재 언론 환경에서 전재료를 받을 수 없는 아웃링크 서비스를 선택할 매체의 수가 많지 않거니와 AI를 기반으로 한, 뉴스 추천 서비스는 뉴스 편집의 다른 형태일 뿐, 개선이 아니라는 것이다.

 

 


 

카카오 역시 지난달부터 동일한 댓글을 일정 수준 이상 반복해 작성하는 ID에 2시간 동안 댓글 작성을 금지하고 있다. 또한, AI를 통한 개인 맞춤형 추천 뉴스 제공으로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네이버와 유사한 행보다. 반면, 뉴스 아웃링크 제도에 대해서는 네이버와 달리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뉴스 편집 등 이용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과정들을 언론사에 일임하거나 AI 기반의 알고리즘으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여전히 현재 포털 의존도가 높은 언론 지형에서 유효한 변화일지에 대해서 회의적인 반응이 많은 데다, 기업이 개발한 AI알고리즘이 과연 완벽히 중립적일 것인가에 대한 질문은 아직도 남아있다.

 

  

*출처: 동아일보

 

정부도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과기정통부는 각종 프로그램을 통한 댓글 조작을 정보통신망법으로 처벌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지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미 다수의 관련 규제 법안들도 국회에서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 드루킹 사건으로 촉발된 이번 사건은 포털, 언론사, 정치권과 더불어 인터넷 서비스 유저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난제임에는 분명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 시대의 문제점을 막고 순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 서비스를 더욱 향상하기 위해 웹 이용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에 동의하시면 계속을 눌러주세요.'


회사가 유럽에 법인을 두고 있거나 서비스 사용 대상자에 유럽 국적자가 있는 경우, 앞으로 이런 식의 개인정보수집ㆍ활용은 불법이다. 유럽에 법인을 둔 삼성ㆍ네이버ㆍ구글 등 글로벌 IT업체는 물론 유럽에서 인기를 끄는 국산 게임 업체들도 적용 대상이다. 최초 정보 수집 때뿐 아니라 명시한 목적 외의 다른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활용할 때도 다시 동의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하면 사업자는 이를 즉각 실행해야 한다.

 

오는 5월 25일부터 시행되는 GDPR은 유럽연합이 제정한 규정으로, 개인정보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며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 보호권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규정을 위반할 경우 최대 2,000만 유로(약 260억 원)나 글로벌 매출의 4% 중 많은 금액을 과징금으로 부과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개인정보보호법상 최대 벌금인 5,000만 원의 520배에 달하는 규모다.

 

 

 

 

글로벌 IT 기업들은 이미 GDPR 기준에 맞게 사내 정책을 전환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부터 데이터 보호와 개인정보 보호 업무를 맡을 전문가 채용을 서두르며 GDPR 대응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또 자사 서비스에 가입한 16세 미만 유럽 청소년에게 부모 허가를 요청하는 등 GDPR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트위터 역시 GDPR 시행에 맞춰 서비스 약관과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업데이트한다. 스냅챗의 경우도 16세 이하 청소년의 개인정보 수집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특히 친구와 위치 정보 공유가 가능한 '스냅 맵'의 경우, 16세 이하 청소년의 위치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등 수집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GDPR 시행을 앞두고 관련 기업들의 우려의 목소리도 많지만 과도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규정 위반 때도 무조건 과징금부터 부과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경고(warning)→견책(reprimand)→정지(suspension)→벌금(fine)과 같이 단계별 조치가 이뤄진다. 과징금이 상당한 수준이긴 하지만, 걱정과 두려움에 휩쓸리기보다는 내부 규정과 절차 등을 점검해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 수준을 향상시킬 기회로 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참조 : https://brunch.co.kr/@mezzomedia/48 

 

 

 

  

  

 

*출처: 한국경제

 

페이스북의 이용자 정보 유출 사태가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회사 설립 후 최대 위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의 이용자 정보 도용 건이 공개된 뒤 페이스북 주가는 16% 이상 하락했다. 페이스북은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캠프와 연관된 영국 데이터 분석업체 CA가 최대 8,700만 명의 이용자 정보를 개별 동의 없이 수집해 활용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발표했다. 당초 추정치인 5,000만 명을 훨씬 웃도는 규모다.

페이스북은 CA 외 제3자 어플이나 해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으로 범위를 넓히면 20억 명 페이스북 가입자 모두가 정보 유출 피해를 봤을 가능성도 있다고 인정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콘퍼런스콜에서 “페이스북에 있는 대다수 사람의 공식 프로필이 악의적 의도로 파헤쳐졌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이용자 검색 기능을 삭제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 조치에 나섰지만 이용자와 투자자들의 소송이 늘어나는 등 파장이 거세다.

  

  

*출처: 랭키닷컴

 

해외에서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유출 파문이 커지는 상황에서도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에서 페이스북 삭제 운동이 확산하는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 국내는 이번 사태에 따른 이렇다 할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랭키닷컴에 따르면 페이스북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불거진 3월 3주 차 페이스북의 주간 이용자 수는 전주보다 4만여 명(0.3%), 4주 차에 17만여 명(1.2%)이 감소했지만, 4월 첫 주에는 전주보다 10만여 명(0.7%)이 늘었다.

*출처: 전승재 변호사


한국 인터넷기업협회 관계자는 "이용 패턴을 잘 바꾸지 않는 중장년층이 페이스북의 주 이용자이다 보니 국내 이용자들의 체감도가 낮은 것"이라며 "2011년 3,50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싸이월드 사태, 수천만 건의 개인 정보가 빠져나간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 등을 겪으면서 일종의 '면역'이 생겨 웬만해선 동요하지 않는 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이번 페이스북의 개인정보유출 사건을 계기로 관련 업계와 우리 사회 모두 점검과 각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개인은 데이터를 어디까지 제공해야 할지 잘 인식하고, 기업이나 정부는 이를 선택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드는데 대한 고민을 위해 다시 머리를 맞대어야 할 시점이다.

 

 

 

 

레진코믹스를 포함해 지난해 주요 유료 웹툰 플랫폼 실적이 모두 전년 대비 악화됐다. 마케팅 비용과 투자가 늘어났음에도 매출은 정체를 보였다. 플랫폼 간 경쟁 심화, 시장 포화 등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불법복제 사이트 악영향이 결정적이라는 평이 업계 중론이다.

 


*출처: 각 사

 

  

지난 4월 발표한 각 사 공시에 따르면 레진코믹스를 운영하는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17년 매출액 449억 원, 영업손실 11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약 60억 원 늘었지만 광고선전비로 70억 원 늘어난 97억 원을 지출했다. 마케팅 비용을 3배 늘렸지만 매출은 약 12% 증가에 그쳤다. 탑툰을 운영하는 탑코는 광고선전비를 늘렸으나 오히려 매출이 줄어들었다. 탑코가 지난해 전년(47억 원) 대비 16억 원 늘어난 63억 원을 마케팅 비용으로 썼으나, 매출은 전년 266억 원에서 228억 원으로 38억 원 감소했다. 투 믹스 역시 광고선전비로 41억 원을 사용했으나 매출은 20억 원 증가에 그쳤다. 투믹스는 지난해 매출 176억 원, 영업손실 2억 원을 기록했다. 전 년 영업이익 17억 원을 기록했으나 지난해엔 결국 적자를 냈다.

 

 

 

출처 : 매일경제


웹툰 업계에 따르면 현재 한국 웹툰을 불법으로 연재하는 불법 복제 사이트 200여 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 중 가장 큰 불법 사이트는 ‘밤토끼’다. 지난해 1월부터 본격 운영된 이곳은 네이버·카카오·레진코믹스·짬툰 등 주요 웹툰 1500편을 무단으로 복사해 제공한다. 정식 웹툰 플랫폼에 공개된 신작이 두 시간도 안돼 이곳에 올라오는 식이다. 밤토끼는 1년 만에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 네이버를 앞지르기 시작했다. 닐슨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밤토끼 월 페이지뷰는 1억 3709만 건(지난해 12월 기준)으로 네이버(1억 2081만 건)를 제쳤다. 밤토끼는 국내 경찰의 수사망이 미치지 못하는 해외에 서버를 두고 성매매 성인용품 도박 등 불법 사이트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챙기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웹툰 업체들도 불법과의 전쟁을 선포한 상태다. 네이버 웹툰은 최근 자체 불법 웹툰 적발 시스템 '툰레이더'를 이용해 불법 해적 사이트인 '먹투맨' 운영자를 올해 2월 검거, 지난 3월 저작권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툰레이더 시스템은 웹툰 콘텐츠 불법 업로드를 인지한 후 평균 20분 안에 유출자를 찾아내 재접근을 차단한다. 레진코믹스도 저작권 보호 전담반을 구성해 무단으로 도용한 불법 게시글 삭제 작업을 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해외 전문 글로벌 대행사 ‘코메소(COMESO)’를 선정해 주요 사이트에 노출되는 불법 정보를 모니터링, 자동 신고해 삭제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웹툰 해적 사이트들은 국내 법망을 피해 해외에 서버를 두고 운영 중이고,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ISP)를 갈아타는 수법으로 차단망을 피해 가는 실정이다. 

 

웹툰 업계는 보다 실효성 있는 처벌을 위해 정부의 대응이 절실하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문화체육관광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경찰청 등은 5~7월 중 불법 해외 사이트 집중 단속을 선포하고 나섰다. 강력한 단속과 처벌과 함께 소비자 입장에서도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웹툰 콘텐츠가 창작자의 노력과 고민이 들어간 창작물임을 인식하고, 정당한 대가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문화의식이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LG유플러스가 IPTV 최초로 넷플릭스를 도입한다. 망 이용 대가와 콘텐츠 수익 배분 등 계약 조건을 조율, 올 3분기부터 제공한다. 전국 서비스가 가능한 통신사와 가입자가 1억 2,500만 명에 이르는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업체가 협력, 국내 통신방송 시장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출처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 동영상 서비스를 모바일(U+비디오 포털)에 이어 IPTV에 순차 공개한다. 이르면 7월, 늦어도 3분기에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LG유플러스 행보는 성장을 지속하는 IPTV 경쟁력을 배가하는 동시에 확실하게 콘텐츠를 차별화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케이블TV(딜라이브·CJ헬로)가 넷플릭스와 협력하고 있지만 통신사가 넷플릭스와 협력하는 건 LG유플러스가 처음이다.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를 통해 젊은 고객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예상되며 단기적으로 가입자를 유치하고, 장기적으로 가입자를 유지하기 위한 승부수로 넷플릭스와 협력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업계에서는 넷플릭스가 IPTV로 까지 전선을 확대할 경우 페이스북의 망사용료 협상이 변수가 될 공산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KT와 SK브로드밴드도 넷플릭스와 제휴 가능성을 고민하면서도 제휴 시 발생할 수 있는 ‘망사 용료 인하’ 요구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제휴를 발판으로 다른 통신사와 제휴 가능성도 높아졌고 동시에 안정적 망을 공급받으면서 한국 시장에 투자 규모도 키울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앞으로 넷플릭스의 국내 행보에 미디어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국내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시장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싸이월드에서 개발한 뉴스 서비스 ‘큐(Q)’가 3월 출시 3주 만에 50만 건 다운로드를 돌파한 데 이어 불과 2개월도 지나지 않아 약 100만 건의 다운로드로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 30일에는 삼성전자의 인공지능(AI) 비서인 '빅스비'와 연동돼 삼성 스마트폰 단말기를 통해 이용자 수를 크게 높였다. 앞으로의 성장세도 기대할 만하다. 7월에는 ‘큐’ 앱의 IOS 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오는 9월에는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동남아 시장을 공략해 이용자 확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출처 : 큐

  

 

'큐’ 서비스는 싸이월드가 지난해 삼성그룹의 벤처·스타트업 투자회사인 삼성벤처투자로부터 5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앱 서비스다. 전문가 집단이 선정한 주요 이슈와 관련 기사, 자체 개발한 AI 엔진이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을 분석해 추천한 기사 등을 각각 5개씩 카드 뉴스로 제공한다. 큐는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 2.0(하반기 예정)에 탑재되어 한층 고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구글도 인공지능(AI) 기반의 뉴스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할 것으로 밝히며 새로 출시될 구글 뉴스앱을 ‘구글 I/O 2018’에서 소개했다. 사용자가 뉴스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글 뉴스 앱을 별도 출시하고, 언론사들의 뉴스 유료 콘텐츠 판매를 위한 결제 프로그램도 지원할 예정이다. 구글 뉴스 앱은 기존의 ‘구글 뉴스 스탠드’와 ‘구글 뉴스와 날씨’ 앱을 통합, 재정비한 앱이며 큐레이션 서비스를 강화해 맞춤형 이용을 고도화할 전망이다.

 

경쟁사 애플도 월정액 프리미엄 뉴스를 공급하는 '뉴스판 넷플릭스'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애플이 지난 3월 인수한 디지털 잡지 플랫폼 텍스처를 뉴스팀에 통합했다”라고 보도했다. 애플은 이미 잡지와 신문을 결합한 '뉴스 스탠드' 앱을 운영하고 있지만, 준비 중인 새로운 뉴스 서비스를 통해 애플 뮤직과 유사한 형태로 수익 다각화를 꾀할 것으로 보인다. 유료 뉴스 구독 서비스의 성공 여부는 아직 미지수지만, 글로벌 IT 기업들이 속속 뉴스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키며 업계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앞서 설명한 서비스 이외에도, 인공지능 추천 뉴스 ‘지니뉴스’, 뉴썸(zum)', ‘News10(중앙일보) 등이 국내 뉴스 앱 시장을 공략해나가며 개인의 취향, 성향에 맞게 맞춤형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뉴스 큐레이션'시장이 커져가고 있다. 특히 모바일 시대로 넘어오면서 다양한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해주는,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가 ICT(정보통신기술) 업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뉴스 구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는 작업이 점점 힘들어지고 가짜 뉴스와 여론조작 이슈 등이 끊이지 않으면서 큐레이션 서비스가 대안으로 평가받는 것이다. 국내외 ICT 기업들도 뉴스의 신뢰성과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체류시간을 늘리는 전략으로 뉴스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해당 분야가 점점 더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큐레이션 뉴스 시장의 승기를 누가 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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