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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미디어 & 마켓 리포트_5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8.05.16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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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5월 호]    

 



01 주요 미디어 이슈
01-1. 이슈 & 미디어
사회적 이슈 맞춤 콘텐츠&광고 경쟁
• 스포츠 빅 이벤트 및 사회적 이슈에 따라, 특집 페이지 개설 / 영상 콘텐츠 제공 / 광고 상품 출시 등 미디어 별 경쟁
• 6월 지방 선거와 2018 러시아 월드컵도 개최 일정에 맞추어 각 미디어 별 광고 패키지 출시
01-2. AI 스피커
'구글홈', 국내 진출에 따른 AI 스피커 경쟁 심화
• 구글의 AI 스피커 '구글홈'이 국내 전파인증을 받아 한국 진출 준비중에 있으며, 2018년 상반기 중 출시 예정
•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내 대표 사업자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국내 시장에 특화된 각 사별 '킬러 콘텐츠'를 통한 맞대응 예상
01-3. 동영상
동영상 미디어, 콘텐츠 자체 관리 규정 강화
• 광고주의 '브랜드 세이프티'강화를 위해, 주요 동영상 사업자들의 콘텐츠 자체 관리 규정 강화되고 있음
• 유튜브는 자체 관리 규정에 따라,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문제가 되는 동영상을 삭제하거나 비공개 처리함
• SMR은 광고 게재에 부적절한 콘텐츠에 세밀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개별 클립 단위의 광고 차단 기능 도입
01-4. 미디어브리프(4-5월)
광고 상품 
2018 선거광고 패키지
네이버, 카카오, 네이트, 다윈, 캐시슬라이드, 줌, 경향신문 - 총 7개 매체 패키지 출시
2018 전국동시지방선거 리포트 보러가기 >> 선거 트렌드 & SNS 분석, 원스탑 선거광고 솔루션 안내
네이버
타임보드 듀얼동영상 autoplay형 출시 : 동영상 소재 2개를 타임보드에 노출하여 효과적인 브랜딩 가능
모바일 서브(통합DA) 상품 개편으로 판매 임시 중단 : 7/1내역부터 구매 불가, 신규 상품은 추후 공지 예정
카카오
2018 MLB 동영상 패키지 출시 : 생중계 재생 전, 이닝 종료 후, 투수교체 시 영상 노출 / 1구좌 당 2,000만원
모먼트 타겟팅 출시 : 서비스 활동 로그(지역)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추정해 DA광고와 메시지 광고 집행
온타인 메시지 출시 : 오디언스+모먼트 타겟팅을 활용, 브랜드가 원하는 상황에 메시지 발송 가능(요일, 시간 설정 가능)
m.TOP 스페셜(연예) 상품 종료 안내 : 5/27까지만 구매 가능, m.TOP 스페셜뷰(스포츠) 상품은 유지
SMR
광고 게재 부적절 콘텐츠 차단: 광고 게재 부적절한 클립에는 광고 게재 되지 않도록 패치 적용

매체 프로모션 
카카오 
2018 MLB 동영상 패키지 1+1 판매 프로모션 : 5/1 ~ 6/30 구매 시 1+1 구매 가능
캐시슬라이드
지역 독점 노출 'ZONE스폰서' 상품 출시 기념 프로모션 : 공시 단가의 20% 할인(25만원~80만원)


02 Focus Media
Youtube 광고 상품 / 구글 솔루션
02-1. Youtube, 글로벌 No.1 동영상 미디어
•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서비스로, 월 순방문자 2,925만 명을 보유한 세계 최대 동영상 미디어
• 제작된 동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에서 라이브 방송 및 커뮤니티까지 활성화되며, 유저 및 사용시간 지속적으로 증가
• 30초 이상 광고를 시청하거나 클릭 시 과금 되는 합리적인 과금 체계로 광고주 선호도 높음
02-2. 포커스 상품(마스트헤드 & 트루뷰 디스커버리)
• 유튜브 상품은 크게, 인벤토리를 선점하여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한 '예약형'과 유저 반응에만 과금되는 '경배형'으로 나누어짐
• 대표 상품인 인스트림(프리롤)과 범퍼애드 외에도 유저 이용 행태 변화에 맞추어 다양한 광고 상품 출시 됨
• 지속적인 유저 증가와 유튜브 내 검색량 증가 추세에 따라 '마스트헤드'와 '트루뷰 디스커버리' 상품이 최근 주목 받고 있음
02-3. 머신러닝 활용한 마케팅 솔루션
•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가 유튜브에 축적됨에 따라, 머신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특히, 타겟별 맞춤형 소재 제작 가능한 'Director Mix'와 날씨에 따라 맞춤형 캠페인 진행 가능한 '웨더 API'주목도 상승

03 Case Study
글로벌 사례
03-1. Deniz Bank / 'New loan Credit X'
기기 타겟팅 활용한 대출 유도 캠페인
•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unboxing콘텐츠' 재생 전에 노출되는 영상 광고로 활용하고자 모바일 기기 별 소재 제작
• 스마트폰 구매 니즈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새로운 대출 상품 'Credit X' 홍보 및 대출 신청 유도
국내 사례
03-1. 렉서스 / ES 어메이징케어 캠페인
직장인 코어 타겟 집중 캠페인
• 광고주의 실질적인 수요자인 경제력 있는 직장인 타겟팅을 위하여, 모바일 앱 '블라인드'를 신규 매체로 선정
• 자동차 관심사 유저와 고소득자만을 타겟팅하여 효과적으로 캠페인 진행
03-2. LG전자 / 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실시간 날씨 정보 기반 타겟팅 캠페인
• 광고주 제품을 필요로 하는 특정 시점에만 노출하기 위하여, 날씨 타겟팅 가능한 모바일 앱을 광고 매체로 선정
• '미세먼지 나쁨 이상'시점에만 광고 노출하여 코어 타겟에게 브랜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04 New Media
04-1. 잼라이브 - 라이브 퀴즈쇼 서비스 앱
· 매일 정해진 시간에 퀴즈를 풀고 상금도 받는 국내 no.1 라이브 퀴즈쇼 서비스 (매일 낮12:30 / 저녁 8시 방송)
· 라이브 방송 중 직접적으로 노출 가능한 '노출형 상품' 과 광고주 관련 퀴즈를 통해 메시지 전달에 용이한 '콘텐츠형' 상품 보유
ㆍ형태 : 모바일 앱
ㆍ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39만, 동시 접속자 7만명 돌파
ㆍ판매방식 : 패키지
ㆍ상품 유형 : 노출형, 콘텐츠형
ㆍ특징 : 패키지 광고로 진행 시, 높은 리텐션으로 브랜드 인지 및 각인에 효과적임

04-2. 가이아 - 디지털 오디오 네트워크 플랫폼
· 업계 최초 디지털 오디오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한 번에 다양한 음성 매체에 광고 가능
· 최대 60초 길이의 소재까지 활용 가능하며, 다양한 과금 체계를 보유하여 브랜드 특성에 맞는 광고 상품 선택 가능
ㆍ형태 : PC, MO
ㆍ매체력 : 청취요청 30억
ㆍ판매방식 : 1회 노출 or 15초 이상 청취 or 청취 완료 시 과금
ㆍ상품 유형 : 음성형 광고
ㆍ특징 : 디바이스, 매체, 채널, 성/연령, 시간, 관심사 등 다양한 타겟팅 기능 보유

04-3. 캐시워크 - 만보기형 리워드 앱
·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 한 후 걸으면, 움직인 거리와 시간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만보기형 리워드 앱
·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 비율이 높은 매체이며, 유저가 화면에 집중할 때만 광고가 노출되어 광고 주목조 높음
ㆍ형태 : 모바일 
ㆍ매체력 : MAU 257만, 누적 다운로드 570만
ㆍ판매방식 : CPM
ㆍ상품 유형 : 배너, 네이티브애드
특징 : 신장, 체중, 수면패턴 타겟팅 가능 -> 건강 관련 업종에 추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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