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젤리의 매거진

모바일에 최적화된 미디어 콘텐츠

뉴스젤리

2018.04.26 02:23
  • 265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모바일에 최적화된 미디어 콘텐츠

 

– 모바일 환경에서 시각적으로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

 

‘한 장의 그림은 수천 단어에 어울리는 가치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의 이미지가 매우 많은 뜻을 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100년 전 ‘광고 속 이미지의 힘’이라는 기사에 등장한 이 말은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뇌가 문자보다 60,000배나 빠르게 시각 정보를 처리하고, 이미지가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유발하도록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시각적 미디어는 마케팅 잠재력이 풍부한 도구입니다. ‘YouAppi’의 CMO 모바일 마케팅 가이드에 따르면,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의 85%가 2018년 동영상에 대한 모바일 마케팅 예산을 전년 대비 10%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동영상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YouAppi의 2018 모바일 마케팅 가이드 

 

 

핀터레스트의 CEO ‘벤 실버맨’은 2017년 인터뷰를 통해, 검색 시장이 키워드에서 이미지 중심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각적인 부분이 게임을 변화시킨 것처럼, 디지털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미디어가 풍부한 콘텐츠의 사용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모바일이 왕이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이동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가 디지털 미디어를 소비하는 시간의 절반 이상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쇼핑객의 80%는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고, 그로 인해 수십억개의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2019년까지 미국의 모든 온라인 광고 중 72%를 모바일 광고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모바일로 검색을 많이 하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이탈하는 확률이 5배 더 높다고 합니다. 최상의 모바일 환경을 제공하지 못한다면, 경쟁자에게 밀려날 수 있습니다.

 

 

말이 쉽지, 실제로 하기는 어렵다

 

모바일 최적화 작업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파일 크기가 큰 비텍스트 콘텐츠 때문에 웹페이지의 평균 무게가 85%나 늘어 모바일 유저의 지속 시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3초의 로딩 시간 동안 약 53%의 이탈률이 발생합니다.

구글의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 과정에서 페이지 로드 속도는 모바일 검색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 웹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작업은 SEO와 사용자 환경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천 대의 다양한 모바일 장치, 다양한 네트워크 제공 업체, 브라우저 유형 및 화면 크기와 더불어 고객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지식이 풍부한 마케팅 및 개발 전문가 사이의 협업, 협력 및 조정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최적화에 도전하려면

 

모바일에 최적화된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한 과제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파일 크기 : 동영상과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를 압축하면 페이지 로드 시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과 이미지의 최적화 전략을 위해서 데이터 유형, 품질 설정 및 해상도를 포함하여 많은 요소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함께 전문가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형식과 전달 방식 또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디자인 : 디자인은 유연해야 하며 레이아웃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디어 콘텐츠를 업로드할수록 페이지 디자인이 더욱 복잡해집니다. 화면 크기 외에 장치 뷰 포트, CPU 유형, RAM 및 네트워크 제한도 고려해야 합니다.

 

콘텐츠 관리 : 동영상과 이미지를 만들고 관리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동일한 콘텐츠의 여러 버전이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응성 높은 디자인의 콘텐츠를 만들지 않으면 관련한 예산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문제 해결

 

시장 진입 시기와 모바일 최적화 페이지에 대한 니즈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이를 위한 팁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압축 : 이미지 압축으로 파일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품질과 크기 사이의 균형을 생각해야 합니다. 파일 압축은 로딩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2. 이미지 형식 : 다양한 장치와 브라우저에 가장 적합한 이미지와 비디오 형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JPEG와 PNG, JPEG-XR과 SVG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적합한가요?

 

 


 


3. DAM 제공 : 풍부한 디지털 콘텐츠의 새로운 유입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워크 플로우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DAM(디지털 자산 관리) 솔루션을 도입합니다.


* 콘텐츠 파일을 분류하고 구성합니다 : 메타 데이터를 추가, 편집 및 저장하고, 로컬 파일 및 폴더와 동기화합니다.

* 워크 플로우를 함께 제어, 간소화합니다 : 알림을 설정하고 최선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검색한 다음 미리 정한 기준에 따라 결과를 정렬합니다.

* 실행 스케줄에 따라 콘텐츠를 게시 및 공유하고, 이후 자동 생성 코드를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보관합니다.

* 자세한 성능 및 사용량을 확인합니다 : 오류를 모니터링, 수정한 후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포괄적인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마케팅과 개발 사이의 격차 해소


모바일 고객에게 최적화된 미디어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은 마케팅과 개발 부서의 공통된 과제입니다.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SEO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은 기술 개발과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에게 매력적인 페이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두 부서 사이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채널 광고분석 솔루션’ 매직테이블에서 동영상 광고 지표, 모바일 광고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과 관련 지표, 매직테이블을 통해 확인하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매직테이블의 유튜브 관련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구글링 대신 유튜브?!  대세 미디어 유튜브, 보고만 계신가요?”

* 매직테이블은 애드테크와 관련한 해외의 최신 이슈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본 콘텐츠는 Search Engine Land‘Delivering optimized media-rich content for mobile’ 칼럼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 #매직테이블
  • #모바일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