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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 카카오톡_A to Z_카카오톡 부가 서비스 이용 행태로 알아본 카카오톡의 성장 가능성

나스미디어

2018.04.20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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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3.0 시대

카카오톡 A to Z

카카오톡 부가 서비스 이용 행태로 알아본 카카오톡의 성장 가능성 




1. 메신저의 강자, 카카오톡의 변화 
1-1. 카카오 1.0 : 카카오톡 출시와 함께 빠른 성장
스마트폰 도입과 함께 떠오른 메신저 강자,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2010년 3월 출시 후 2년 만에 4천만 가입자를 돌파하며 기존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부상
국내 인터넷 이용자 97.9%가 이용하는 부동의 1위 메신저로 자리매김

1-2. 카카오 2.0 : 다양한 영역으로 끊임없이 확장
메신저를 넘어 다양한 영역으로 부가 서비스 확장
주 기능인 '메신저'를 넘어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 검색, 금융, 커머스까지 사업 범위 확대
카카오톡 내에서 타 플랫폼으로 이탈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유무료 서비스를 통해 부가 서비스릐 수익화 모색 지속

1-3. 카카오 3.0 : 서비스 간 시너지 및 글로벌 진출
서비스 간 시너지를 통해 성장 기회 확대 모색

공동대표 체제로 바뀐 카카오는 '카카오 3.0시대' 시작을 알리며 '성장 기회 확대' 및 '글로벌 가업 진출' 계획 발표

카카오톡과 AI 스피커를 중심으로 서비스 간 시너지를 확대하고 카카오의 콘텐츠 지적재산(IP)과 블록체인 사업을 통해 기술 기업으로 진화할 전망


2. 카카오톡 부가 서비스 이용 행태로 본 성장성
2-1. 카카오톡 부가 서비스 이용률

카카오톡 이용자의 93%가 부가 서비스를 이용,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자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추세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률이 57.6%로 가장 높으며, 플러스친구(52.7%), 게임하기(38.3%), 카카오페이(37.8%) 순으로 나타남

2-2. 주요 부가 서비스 특징 및 성·연령별 이용률

선물하기, 부가 서비스 이용률 1위

플러스친구, 2030세대 이용 활발

카카오페이, 모바일 간편결제 편리함 제공

카카오페이지, 만화부터 영화까지 볼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20대의 콘텐츠 소비 공간

카카오톡 장보기,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는 간편한 장보기

카카오톡 주문하기, 전화 없이 터치로 배달 주문

 

 

 

3. 카카오톡 광고 상품 및 수익 모델
3-1. PC 및 모바일 카카오톡 광고

카카오톡 PC버전의 배너 광고 상품인 리치팝과 하단배너는 PC 메신저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광고 상품

모바일 카카오톡의 플러스 친구 메시지, 채널탭의 동영상 광고, 리워드 광고는 부가 서비스 이용자의 넓은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한 상품

 

3-2. 오디언스 타겟팅이 가능한 카카오 광고

2017년 11월 오픈한 카카오 광고는 다양한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 제공 가능

2018년 3월 말에는 디스플레이 광고 및 메시지 광고의 클릭/열람/전환에 도달한 고객을 대상으로 타겟팅이 가능해져 보다 높은 효율 기대


3-3. 카카오톡-외부 파트너 제휴 통한 수익 창출

카카오톡은 광고 상품 외에도 자사 플랫폼 제공을 통한 거래 수수료 및 서비스 제휴를 통한 수수료 등 수익 모델이 존재함
카카오톡 플랫폼과 AI스피커 카카오미니를 중심으로 수익화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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