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3.0 시대
카카오톡 A to Z
카카오톡 부가 서비스 이용 행태로 알아본 카카오톡의 성장 가능성
1-1. 카카오 1.0 : 카카오톡 출시와 함께 빠른 성장
카카오톡은 2010년 3월 출시 후 2년 만에 4천만 가입자를 돌파하며 기존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부상
1-3. 카카오 3.0 : 서비스 간 시너지 및 글로벌 진출
서비스 간 시너지를 통해 성장 기회 확대 모색
공동대표 체제로 바뀐 카카오는 '카카오 3.0시대' 시작을 알리며 '성장 기회 확대' 및 '글로벌 가업 진출' 계획 발표
2. 카카오톡 부가 서비스 이용 행태로 본 성장성
2-1. 카카오톡 부가 서비스 이용률
카카오톡 이용자의 93%가 부가 서비스를 이용,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자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추세
선물하기, 부가 서비스 이용률 1위
플러스친구, 2030세대 이용 활발
카카오페이, 모바일 간편결제 편리함 제공
카카오페이지, 만화부터 영화까지 볼 수 있는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20대의 콘텐츠 소비 공간
카카오톡 장보기,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는 간편한 장보기
카카오톡 주문하기, 전화 없이 터치로 배달 주문
3. 카카오톡 광고 상품 및 수익 모델
3-1. PC 및 모바일 카카오톡 광고
카카오톡 PC버전의 배너 광고 상품인 리치팝과 하단배너는 PC 메신저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광고 상품
모바일 카카오톡의 플러스 친구 메시지, 채널탭의 동영상 광고, 리워드 광고는 부가 서비스 이용자의 넓은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한 상품
3-2. 오디언스 타겟팅이 가능한 카카오 광고
2017년 11월 오픈한 카카오 광고는 다양한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 제공 가능
2018년 3월 말에는 디스플레이 광고 및 메시지 광고의 클릭/열람/전환에 도달한 고객을 대상으로 타겟팅이 가능해져 보다 높은 효율 기대
3-3. 카카오톡-외부 파트너 제휴 통한 수익 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