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여행

에이스트레이더

2018.04.06 19:58
  • 1497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2

온라인 마케팅 동향 – 여행


여행 업종 시장 현황

1. 여행 업종 전체 시장 규모

우리 국민의 소득 증가,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바람 확산, 그리고 개인의 여가를 즐기는 사회 분위기에 힘입어 여행 업종은 매년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여행 시장은 2020년까지 약 6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전자신문, 온라인 여행시장 A to Z 플랫폼이 필요하다. 2017.11.05

NHN투자증권 산업 리포트- 여행산업, 2017. 05. 26


 

 

개인 소득은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있고, 경제 성장은 둔화됨에 따라 미래를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포기하기 보다는 지출을 재배분하는 방법을 통해 여행 지출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우리나라 지난 3년간 GDP 성장률은 2%에 지나지 않지만 출국자수는 동기간 연평균 16%씩 성장하는 등 여행 산업은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저가항공 시장의 성장, 인천공항 제 2여객 터미널 오픈 등 해외 여행의 수요를 받아 줄 시장이 형성되어 여행 시장은 향후 몇 년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여행 업종 온라인 시장 규모

 2017년 여행 업종의 온라인 시장은 12조원 규모로 매년 약 15%씩 성장하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은 최근 3년간 평균 약 35%대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017년 모바일 거래액은 약 6조 7천억원으로 이는 인터넷 거래액 보다 약 9% 더 높은 수치이며, 2017년부터 모바일 거래액이 인터넷 거래액을 처음으로 추월하였습니다.

 

  

출처 : 통계청

 

 

 

2. 여행 업종 트렌드

1) 여행의 일상화

여행은 더 이상 특별한 날에 떠나는 것이 아닌 일상 중 틈틈이 짧은 시간으로 즐길 수 있는 여가생활로 자리잡았으며 당일여행, 1박 2일의 여행 패턴이 인기입니다. 짧은 시간에 일상적인 활동으로 감성을 느끼고 즐기는 여행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2) 혼행(홀로하는 여행)트렌드

 1인가구의 증가로 혼밥, 혼술족에 이어 홀로 여행하는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나투어 예약센터 데이터 기준으로 패키지 1인 예약자가 연평균 45% 정도 증가하였으며 인터파크 투어에 따르면 혼행을 하는 이유로 2030세대가 ‘힐링’을 4050세대는 ‘편해서’라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3) 맞춤형 패키지

 전통적인 단체여행 패키지가 아닌 전문 테마형, 셀럽투어, DIY형, 하이브리드형 패키지 등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이 인기입니다. 특히 여행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로 먹방, 역사, 교양 등 다양한 테마들이 결합된 테마 상품의 관심이 증가하였습니다.

 

참고: 경기신문, 빅데이터 분석으로 본 여행 트렌드. 2018.3.1. 

조선일보, 혼행도 진화한다…2018 여행 트렌드 예측. 2018. 1.8. 

뉴스핌, 황금연휴 출입국 역대 최다…혼행족, YOLO족 신흥 여행세력 등장. 2017.12.25. 

헤럴드 경제, 10대 여행트렌드를 아시나요. 2017.11.14. 

TravelDaily, 여행상품 아직까지 방송 영향력 커. 2016. 11.23.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1년간 여행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휴가 패턴이 다양해짐에 따라 여행 성수기가 따로 없다고 하지만 여전히 여름 휴가와 연말 여행 시즌은 여행 업계의 중요한 시기입니다. 전환이 가장 많이 발생한 달은 7월이며, 7월 이후 하반기의 전환 건수가 상반기 대비 전체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여행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를 웹과 모바일로 구분하여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 보다 주중 수치가 좋으며, 모바일의 경우 금요일의 전환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전환 추이 그래프에서 금요일 수치는 주중 다른 요일 보다 51.3%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 매출액 분석

 2017년 여행 업종의 시간대별 유입과 매출액 모두 13시부터 17시까지 오후 시간대에 수치가 가장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여행 업종 이용자 분석

 

1. 데모 분석

 여행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30대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8%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여행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여행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보면, 여행과 관련성 높은 면세점, 무선 휴대기기, 렌터카, 번역/통역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으며, 출산/육아, 교육, 아동복 등 육아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랭크된 점이 특징입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여행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여행에 관심있는 이용자의 페르소나 분석 결과, 모바일 컨텐츠와 게임을 많이 이용하고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강한 ‘모바일 즉행족’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여행 준비를 적극적으로 하는 ‘자유여행족’그룹과 노년에 젊게 살아가는 ‘액티브시니어’그룹이 2순위와 3순위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여행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 #업종별 트렌드 자료_여행 취미
  • #ACE Trader
  • #에이스트레이더
  • #여행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