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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미디어 & 마켓 리포트_4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8.04.04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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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4월 호]    

 



01 주요 미디어 이슈
01-1. 네이버
상품 개편 및 신규 상품을 통한 모바일 상품 강화
• 유저의 모바일 이용률 증가와 광고주의 모바일 광고 선호도 증가에 따라, 기존 상품 개편 및 신규 상품 출시
• 선호도 높은 메인 지면 위주로 변화가 많으며, 광고 소재를 부각시킬 수 있는 리치미디어 상품도 새롭게 개편 됨 
01-2. 카카오
'시너지와 글로벌', 카카오 3.0시대 개막
• 공동대표 체제로 바뀐 카카오, 간담회를 통해 ‘카카오 3.0시대’ 시작을 알리며 향후 비전과 계획 공개
• 3.0시대 핵심은 시너지를 통한 ‘성장 기회 확대’와 ‘글로벌 사업’으로, 다양한 사업으로 글로벌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
01-3.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기능 업데이트
• 콘텐츠 제작자와 시청자간의 상호작용 확대를 위하여,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관련 기능 추가
• 실시간 자동 자막, 라이브 채팅 녹화, 위치태그 기능 추가로 앞으로도 라이브 스트리밍 활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01-4. 미디어브리프(3-4월)
광고 상품 
네이버 
브랜드검색 ‘모바일 프리미엄형 오토플레이 썸네일’ 출시: 기존 오토플레이 상품 하단에 썸네일 추가된 형태
지방선거광고 인벤토리 선점유 및 구매가이드 안내: 5/31 ~ 6/12 제안 전 확인 필수
스페셜DA 시간대 및 구좌수 확대: 00-03시, 03-06시 추가 판매 / 브랜드 당 2구좌 구매 가능, 연속 집행 포함
밴드
피드광고 관심사 타겟팅 옵션 추가: 건강/의료, 결혼/육아/가정생활, 교육/취업 등 총 11개 관심사 추가
카카오
Kakao광고 플랫폼 ‘동영상 홍보하기’ 목적 오픈(3/27)
SMR
타겟팅 밸류 환급제도 임시 운영 안내: 집행 CPM 인하 효과, 콘텐츠 비딩가 부담 해소 위하여 4월부터 임시 도입
SPOTV
2018 스포뷰 KAKAO KBO 패키지 출시: 다음(PC&MO) / 카카오 채널탭에서 LIVE시청 가능
인터웍스
2018 프로야구 패키지 출시: 일반 DA 및 기사 내 아웃스트림 동영상형 패키지 출시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네이버 웹툰 앱띠배너 및 웹DA 공시단가 인하 및 할인 프로모션(~6월): 공시단가 CPM 2,000원 → 1,000원 인하
캐시슬라이드
타임보드 정식 출시 기념 단가 할인 프로모션: 시간대별 공시 단가 대비 40% 할인 단가 적용
ADN
메조미디어 단독 단가 할인 프로모션(4월): 집행 금액 구간 별 최소 CPC30원~200원 단가로 진행 가능
※APPENDIX ) 매체별 프로야구 패키지 요약
• 3월 프로야구 개막과 함께, 주요 미디어사에서 ‘2018 프로야구 패키지’ 출시
• 현재 6개 사에서 패키지 출시하여 월 별로 판매하고 있으며, 각 매체 별 특성을 파악하여 광고주에 맞는 패키지로 집행 추천! 


02 Focus Media
KAKAO 광고 
02-1. 최적의 오디언스에게 최적의 순간에 노출
• 카카오 서비스의 방대한 유저 행태 데이터로 최적의 오디언스를 선별하여 개인화된 광고 노출 가능한 플랫폼
• 기존 인벤토리 구매 방식이 아닌 광고 반응, 관심사 등 개별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오디언스’를 구매하는 방식
• 배너, 네이티브, 동영상 등 다양한 소재를 다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 제휴 네트워크를 통해 전략적 노출 가능
02-2. Kakao광고 플랫폼 데이터와 활용방법
• 인벤토리 구매가 아닌 오디언스 구매 방식인만큼,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위하여 제공 데이터 범위를 숙지하는 것이 필수
• 유사 타겟, 데모그래픽, 디바이스, 관심사, 카카오 이용 서비스, 키워드 등 다양한 데이터를 결합/분석 가능
• 마케터는 캠페인 목적에 맞는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해당 시나리오에 적절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적화 작업 진행
02-3. 첫 집행을 준비하는 마케터를 위한 운영TIP 첫 집행 시, 마케터가 알아두면 좋은 TIPS
• 2018년 4월, 일부 광고 상품이 Kakao광고 플랫폼으로 이관됨에 따라, 새 플랫폼 로직에 맞춘 전략적인 운영이 필요함
• 오디언스 구매 방식으로 집행되는 만큼, 유저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오디언스를 세부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할 것을 추천

03 Case Study
글로벌 사례
03-1. 적십자 / Red Cross Hashtags for life
SNS 해시태그(#) 활용한 고객 등록 유도 캠페인
• 헌혈 등록을 유도하기 위하여 유저의 접근이 쉬운 SNS를 활용 → 해시태그를 통해 참여(등록) 유도
• 게시된 해시태그로 헌혈 등록자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하고, 필요 시 SNS 쪽지를 통해 등록한 사람들에게 손쉽게 컨택
국내 사례
03-1. 펄어비스 / 검은사막 SEA 캠페인
동영상 소재 활용한 전환 유도 캠페인
• ‘유저 전환수 증대’목적에 적합한 새로운 상품으로 변경하여 진행 (*일반 트루뷰 → 트루뷰 포 액션으로 변경)
• 트루뷰 포 액션을 통해, CTA버튼 / 컴패니언 배너 / 자동 종료화면 등 유저 액션을 유도하는 다양한 보조장치를 활용함
03-2. 아큐브 / 오아시스 원데이 렌즈 체험 캠페인
신규 고객 유입을 위한 제품 체험 이벤트
• 일 평균 280만 명이 사용하는 매체력 있는 신규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신규 유저 접점 확대
• 주목도 높은 메인 배너 집행으로, 목표 클릭 수 대비 329% 초과 달성하여 캠페인 전체 효율 증대 → 2차 캠페인까지 연장 진행

04 New Media
04-1. 스마트스코어 - 골프 스코어 관리 어플리케이션
· 앱 실행 시 노출되는 전면 팝업 · 골프 스코어 관리, 골프 용품 쇼핑, 골프장 부킹, 골프 투어 등 골프와 연관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 전체 유저 중 87%가 3050세대로, 경제력과 소비력을 갖춘 마케팅 코어 타겟 다수 보유
ㆍ형태 : 모바일 앱
ㆍ매체력 : 월 방문자수 50만 명, 일 PV 50만
ㆍ판매방식 : 구좌
ㆍ상품 유형 : 배너
ㆍ특징 : 골프 용품, 의류 등 골프 관련 브랜드 및 자동차, 명품 업종에 추천

04-2. TV부스트 - 영상 시청 유저 대상 푸시 광고 플랫폼
· 사람에게 들리지 않는 고주파를 이용하여, 광고주의 TV 광고를 시청하는 유저의 모바일로 광고를 송출하는 플랫폼
· 340만 DAU를 보유한 캐시슬라이드와 KT 기본 설치 앱 KT클립을 통해 푸시 메시지 전송 가능
ㆍ형태 : 모바일 
ㆍ매체력 : DAU 150만(제휴 매체 / 푸시 동의 유저 기준)
ㆍ판매방식 : CPM, 푸시 1회 단가
ㆍ상품 유형 : 배너, 푸쉬
ㆍ특징 : TV뿐만 아니라 Youtube, Vimeo 등 동영상 매체에서도 활용 가능

04-3. 터치엔 엠백신 - 모바일 전자금융 보안 프로그램
· 은행, 증권, 쇼핑 등 연동된 페이지 접속 시, 전자 금융사고 예방을 위하여 자동으로 실행되는 보안 프로그램
· 모바일 뱅킹 사용 시마다 지속적으로 사용되어 앱 활성화 비율이 높으며, 금융서비스를 사용하는 20대 이상 유저 보유 
ㆍ형태 : 모바일 
ㆍ매체력 : 약 460만 명 유저 보유
ㆍ판매방식 : CPI, CPA
ㆍ상품 유형 : 배너
특징 : 모바일 뱅킹 고객 4명 중 1명이 사용하는 앱으로 구매력 있는 유저 다수 보유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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