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코리아의 매거진

4월 1주차 트위터 화제의 키워드_미세먼지

트위터코리아

2018.04.03 19:39
  • 178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봄이면 찾아오는 소리 없는 재난”

4월 1주차 트위터 달군 화제의 키워드 ‘미세먼지’

 

▲ 트위터, 사회 문제로 떠오른 재난 수준의 ‘미세먼지’ 화제의 키워드로 선정

▲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예방 제품 언급하는 트윗 증가

▲ 미세먼지 주 원인으로 지적되는 중국과 미세먼지를 풍자하는 노래 목록 연관어로 화제

 

  

(사진 설명. ‘미세먼지’ 소셜메트릭스 연관어 분석)

 

[20180402=한국]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3월 23일 ~ 3월 29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최근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미세먼지’가 화제의 키워드로 떠올랐다.

 

연일 한반도를 뒤덮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 고강도의 비상저감조치를 실시하고 있지만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트위터 상에서도 미세먼지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 설명. 트위터 이용자 @gongteo_2 트윗 캡쳐)

 

먼저 미세먼지의 연관어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차단을 돕는 제품들이었다. 트위터에서는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좋은 마스크나 공기청정기를 추천하는 글과 착용을 권장하는 글이 다수 게재되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용 미세먼지 마스크를 소개하는 트윗은 약 6천 5백회의 리트윗을 기록하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사진 설명. 트위터 이용자 @catseye1580 트윗 캡쳐)

 

국내 미세먼지 문제의 주 원인으로 지적되는 ‘중국’도 연관어로 언급되면서, 중국의 유명 가전 브랜드인 샤오미의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상황을 풍자한 트위터리안의 발언이 공감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해당 트윗은 약 9천 9백건의 리트윗을 기록했다.

 

 

(사진 설명. 트위터 이용자 @Ryeau826 트윗 캡쳐)

 

한 네티즌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멜론’을 활용해 만든 미세먼지에게 전하는 노래 제목 ‘리스트’가 트위터에서도 많은 화제를 일으켰다. 이 리스트는 미세먼지 때문에 괴로운 심정을 여러 노래 제목의 조합으로 유쾌하게 표현해낸 것이 특징이다. 절묘하게 짜인 리스트와 해당 트윗을 접한 사람들은 재치 있는 콘텐츠에 호평을 보내고 있으며, 약 3만 3천건의 리트윗으로 이어졌다.

 

미세먼지가 급증하면서 ‘중금속’이나 ‘목’ 등 건강에 관한 연관어도 함께 언급되고 있다. 트위터에서는 미세먼지 속 중금속을 배출하기 위해 필요한 생활 습관이 언급되고 있으며, 미세먼지를 ‘중금속독살가루’라는 이름으로 바꿔야 한다는 트윗이 많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이와 더불어 미세먼지로 인해 ‘목’ 통증을 호소하는 의견도 지속적으로 게재되고 있다.


  • #미세먼지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