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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미디어] 나스리포트 279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8.03.21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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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79호 total  

 



1.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Media Issue
- 미래 고객 선점에 나선 네이버·카카오, 키즈폰 시장 진출
- 네이버 커넥트 2018 - '사용자'와 '기술'에 집중
- 카카오 연 매출 1조9,724억 원, 역대 최고치 경신
- 카카오모빌리티, 기업 전용 업무 택시 운행 시작
- 인스타그램의 핵심 기능으로 자리잡은 '스토리'신규 업데이트
- 실시간 방송 기능 강화하는 유튜브

Market Issue
- 2018년, 디스플레이광고가 검색광고 '추월'전망
- 키즈 콘텐츠 열풍에 뛰어든 ICT업계
- 국내 게임 업계, 떠오르는 'New3'의 반격
- 사람이 필요 없는 'Untact(언택트)'전략, 유통 트렌드로 부상
- 뷰티 브랜드 마케팅 채널로 자리매김한 '웹드라마'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 쥬니어네이버, '뽀로로TV' 개편하고 동영상 대폭 추가
: 이번 개편으로 '뽀로로TV'관에 '뽀로로 동영상' 메뉴를 신설해 뽀로로와 타요의 오리지널 동영상 콘텐츠를 대폭 추가
• '360도 카메라 없이 VR 콘텐츠 만든다' 네이버, 관련 기술 특허
: 360도 카메라 없이 네이버 지도 파노라마(거리뷰)데이터를 활용해 VR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최근 개발

카카오
• 카카오, 모바일 '다음'에 뉴스 추천 기능 도입
: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서 뉴스를 읽은 후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방금 읽은 뉴스와 관련해 더 볼만한 뉴스 2개를 추천해주는 기능 도입

페이스북
• 늙어가는 페북...'新' 없는 '따라하기'에 젋은층 떠난다
: 지난해 미국의 12~17세 연령층에서 페이스북 이용자 수가 9.9%감소, 올해도 이 연령층에서 210만 명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

구글
• 광고 의존도 줄기...유튜브, 유료 서비스 확대
: 국내 기준 월 4천990원을 정기 결제하고 특정 방송 채널을 구독하는 'VIP 멤버쉽' 전 채널로 확대 등 유료 서비스 강화할 전망
• 구글, 크롬에서 '나쁜 광고'차단한다
: '더 나은 광고연합회(CBA)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나쁜 광고를 걸러내는 시스템을 이날부터 크롬 웹 브라우저에 적용

동영상 플랫폼
• 아프리카TV, 2017년 매출 946억 · 영업익 183억
: 2017년 연간 매출액 946억원, 영업이익 183억원, 당기순이익 146억6천만원을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8.4%, 14.4%, 45.9% 증가
• 청소년 1인 방송 시청매체 유튜브-아프리카TV-페북 순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설문조사 결과, TV방송 스트리밍도 외국계 서비스 우위 뚜렷

기타
• 인터넷 업계, 10~20대 Z세대 겨냥한 서비스 마련
: Z세대는 1995년생 이후 출생한 세대로 문자보다는 이미지, 이미지보다는 동영상을 소비, 업계는 이미지 및 음성검색, AI활용한 서비스 도입 활발
• 광고시장 봄기운 완연...통신업종 광고 증가할듯
: 전통적으로 3월은 봄을 맞아 기업의 마케티 활동이 본격화되는 시기로 상승세를 보이고있으며 올해도 전반적인 강세가 예상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한국 프로야구 공식 어플리케이션 "KBO"
KBO가 직접 운영하는 공식 앱으로 티켓 예매, 하이라이트보기, 일정/스코어 등 프로야구 관련된 모든 컨텐츠를 제공하며, 
2040 남성 타겟 캠페인 집행 시 높은 광고 효과 기대
특징 : DA배너와 push메시지 상/하단 광고 상품 보유하고 있으며, 5~6월 경 앱 리뉴얼 후 광고 상품 확대 예정
형태 : 어플리케이션(android / iOS)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49만
타겟팅 : 불가
판매방식 : CPM, 패키지 구매

2 / LPGA 방송 및 골프 컨텐츠 서비스 매체 “JTBC 골프”
LPGA 방송 및 JTBC 골프의 레슨 영상 클립 등 골프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매체
경쟁사 대비 높은 PV를 보이며, 3050 이용자를 다수 보유하여 해당 타겟 캠페인 집행 시 용이
특징 : 구매력 높은 프리미엄 유저층 다수 보유 중이며, 3D 광고 송출이 가능하여 해당 상품 집행 시 높은 주목도 기대
형태 : PC | 모바일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100만, 총 회원 수 17만
타겟팅 : 불가 
판매 방식 : CPM, 구좌제 


3. 디지털 미디어 광고사례
A. 한국장학재단 – 장학금 신청 페이지 유입 유도 캠페인
· Target : 전국 대학생
· Period : 2017년 11월 ~ 12월
· Media : 네이버 / 다음 / 페이스북 / 에브리타임 / 애드투페이퍼 등

네이버, 다음 DA 지면을 통해 단기간 내 높은 커버리지 확보
대학생 전용 매체, 페이스북 등 타깃 접점 매체 활용하여 유입 극대화
 포털의 다양한 메인 및 서브 지면을 활용해 단기간 내 우수한 노출수 달성
 대학생 커뮤니티, 취업 카페, 페이스북 등 타깃 접점 매체 집행으로 타깃 도달률 극대화
1) 네이버 메인 롤링보드, 네이버 뉴스 배너, 다음 m.TOP 등 다양한 포털 지면을 통해 제안 대비 높은 노출 및 클릭 수 확보하며 효과적인 비용 효율 기록
2) 타깃 주 이용 매체인 에브리타임, 아이캠펑 등 9종의 접점 매체 집행으로 캠페인 인지도 제고
3) 10-20대 이용률이 높은 페이스북에 포스팅형 광고를 통해 성공적인 참여율 달성

B. 아냐두 – 지하철 맞춤형 소재를 활용한 브랜딩 캠페인
· Target : 영어에 관심이 있는 직장인, 학생, 주부 등
· Period : 2017년 7월 ~
· Media : 5678호선 지하철 스크린도어

지하철 역사 내 광고의 특징을 활용해 효과적인 광고 메시지 전달. 5678호선 전 역사 집행으로 타깃 커버리지 극대화
 종로, 이태원, 잠실 등 주요 지역을 포함한 지하철 5678호선 전 역사 스크린도어 광고 집행
 10분 거리에 있는 실제 역사명을 표기해 지하철 이용객의 관심 및 공감 극대화
 '10분 완성’, ‘강의 후기’, 기본 브랜딩 소재 등 다양한 소재를 복수 배치하여 메시지 전달력 증대
1) ’00까지 10분이면 영어공부 끝’ 이라는 직관적인 카피와 지하철 노선도 이미지를 통해
   야나두의 차별점인 ’10분 강의 시스템’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도 제고
2) 일부 역사는 해당 역 내 스크린도어의 약 80% 수준을 독점 집행함으로써 광고 주목도 높임


4. 글로벌 주요 이슈_미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 및 광고 집행 현황 
A. 디지털 마케팅 활용 데이터 유형
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 시장의 성장에 따라 효율 향상을 위해 활용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숫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 글로벌 마케터 10명중 9명 이상은 CRM(이메일/전화번호 등), 온라인(First-Third party), 데모그래픽(위치/관심사)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B. CRM 데이터 활용 현황
 글로벌 마케터 10명중 9명 이상이 현재 CRM(이메일 주소/전화번호/타브랜드 반응) 데이터를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음
 다양한 CRM 데이터 중 이메일 주소가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거래내역, 우편번호, 고객 서비스 정보 등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C. 온라인 데이터 활용 현황
 잠재 고객 유인을 위해 자사의 웹 사이트 및 검색 내용을 이용하는 온라인 데이터의 활용률은 올해 약 90%를 기록
 자사 보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First-party 데이터 활용은 2년간 약 5% 성장률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향후 파트너사와의 협력이나 로그 데이터 등으로 확보되는 Second/Third-party 데이터는 각각 26%, 3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D. 데모그래픽 데이터 활용 현황
 글로벌 마케터의 95%는 성·연령/지역/관심사등이 포함된 데모그래픽 데이터를 디지털 광고 및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음
 관심사 기반 데이터는 2년간 약 26%의 성장이 예상되며, 데모그래픽 데이터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활용 영역인 것으로 보임
E. 디지털 광고 효과 측정 tech 이용 현황
 디지털 광고 효과 및 결과를 측정하는 Tech의이용률은 DMP(55%) > 웹 사이트 분석(50%) > 마케팅 기여(47%) 플랫폼 순
 광고 데이터를 정교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마케터의 니즈가 확대됨에 따라 DMP와 웹 분석 플랫폼의 활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됨
F. DMP 데이터 광고 활용 현황
 글로벌 마케터의 약 90% 이상이 DMP(Data ManagementPlatforms)를 이미 사용 중이거나 활용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함
 축적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명확한 타깃팅을 통해 효율적인 광고 및 마케팅 진행에 활용할 수 있는 DMP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1년 이상 기간 동안 DM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마케터의 비율도 약 58%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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