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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5천만 명 개인정보 무단 유출 / 카드·캐피털 광고규제 강화

  • 2018-03-21
  • 조회수 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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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이스북 5천만 명 개인정보 무단 유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선거를 도운 정보회사에 페이스북 이용자 5,00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돼 페이스북이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페이스북이 2014년 케임브리지 대학 심리학 교수인 알렉산드로 코건이 개발한 앱 '디스이즈유어디지털라이프(thisisyourdigitallife)에 사용자 정보 수집을 허용하면서부터 시작됐는데요. 사용자가 해당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자신의 위치정보와 친구, 좋아요를 누른 콘텐츠 등이 개발자에게 제공되며, 앱을 통해 코건이 수집한 약 5,000만 명의 개인정보가 CA로 넘어갔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CA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미국 시민의 개인정보를 수집한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비난을 받고 있으며 내부고발자의 폭로가 있은 이후에야 CA 페이스북 계정을 폐쇄하는 등 뒤늦게 대응에 나섰다는 지적도 이어졌습니다. 


2. 카드·캐피털 광고규제 강화…"신용등급 하락" 넣어야 

카드사·할부금융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의 대출광고에 '신용등급 하락' 문구를 의무화한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과 감독규정 등 개정안을 20일 입법 예고했으며, 오는 5∼7월 순차적으로 시행됩니다. 여전사들의 할부·대출상품 광고 문구는 대부업법과 마찬가지로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소비자에게 경고해야 하는데요. 

"여신금융상품 이용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상품 이용시 신용등급 하락으로 다른 금융거래가 제약받을 수 있습니다"가 예시 문구입니다. 

총자산의 30%로 설정된 여전사의 가계대출 한도규제도 바뀝니다. 우선 여전사가 대부업체 등에 빌려주는 돈을 가계대출 한도규제 대상에 포함시킨다고 합니다. 


3. 퓨쳐스트림네트웍스 FSN아시아, 中 디지털마케팅 기업 ‘YDM차이나’ 인수

디지털마케팅 기업 퓨쳐스트림네트웍스의 자회사 FSN Asia(아시아)가 19일 대중국 디지털마케팅 전문 기업 YDM China(차이나)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FSN아시아는 중국의 퍼포먼스 마케팅 기업으로 ‘카울리 오블리스’를 비롯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싱가포르 법인 ‘카울리 GC’, 대만 법인 ‘카울리 타이완’, 국내 법인 ‘애드맥스’ 등을 산하에 두고 있는 FSN의 해외사업 전담 자회사인데요. 이번 YDM차이나 인수로 FSN아시아는 대중국 마케팅 사업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 확충과 전문성을 강화하게 됐습니다. 

YDM차이나는 중국 검색광고 회사인 ‘바이두’의 공식 대행권을 비롯해 중화권 DSP기업 ‘아이클릭’, 중국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 중국 O2O 기업 ‘다중디엔핑’, 중국 인터넷 서비스 기업 ‘텐센트’ 등 다양한 산업 군에 포진한 기업의 광고 대행을 체결하며 대중국 마케팅을 위한 현지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지난해에는 바이두와 해외 최초로 ‘바이두 인증시험 공식대행’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기업의 한국 진출을 위한 사업 파트너의 협력관계를 강화하며 대중국 마케팅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4. ‘블록체인 컨퍼런스 서울 2018’ 23일 개최

4차 산업혁명의 미래인 블록체인 기술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 및 창업자투자자,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여 경험 및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지난 16일부터 미국 뉴욕, 시카고, 보스턴, 영국 런던을 거쳐 서울에 착륙한 블록체인 기술 컨퍼런스인 블록체인 컨퍼런스 서울 2018(Blockchain Conference Seoul 2018)이 개최되는데요. 

이번에 진행되는 ‘블록체인 컨퍼런스 서울 2018’은 블록체인 기술 구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도전과제들에 대해 알아보고 베스트 프랙티스 사례를 통해 해결책 및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장이 될 전망입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는 경제 및 금융 산업 이외에도 스타트업, 법률, 홍보 및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참여해 다양한 블록체인 관련 주제로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간다고 합니다. 


5. 토종 플랫폼 메이벅스 오픈.... 양질의 콘텐츠 몰려온다

세계적인 보상형 SNS인 스팀잇처럼 플랫폼인 메이벅스에 블로그를 포스팅하거나 댓글을 달면 적정한 보상을 해준다고 합니다. 한국형 ‘스팀잇’ 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블로그 포스팅, 받은 추천수와 댓글, 자기가 쓴 댓글 등 모든 행위가 보상으로 이어지고, 포스팅이 퀄리티가 높으면 퀄리티 보너스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잇과 메이벅스는 콘텐츠를 대하는 가치와 운영의 방향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많다고 하는데요. 블로그를 포스팅 하거나 댓글을 쓰면 보상을 받는 것은 같지만, 메이벅스는 아마추어 작가들을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적인 지원을 모색하고 있으며,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도 장착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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