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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의류/패션

에이스트레이더

2018.03.14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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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의류·패션

의류·패션 시장 현황

1. 의류·패션 시장 규모

2017년 의류·패션 시장 규모는 43조 408억원이며, 2018년에는 소비심리회복세와 온라인 쇼핑몰과 아웃렛 유통의 성장세에 힘입어 약 3.0% 성장한 44조 3,216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2017년 하반기는 평창올림픽 등의 영향으로 스포츠복, 아웃터 인기가 높았으며 2018년까지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의 영향으로 스포츠복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17년 한국패션시장 결산 및 2018년 전망’. 2017.11. 

 

 

2. 의류·패션 세부 복종별 점유율 및 성장률

 의류·패션 업종의 세부 복종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캐주얼 의류(14조 9,945억원), 스포츠 의류(7조 669억원), 신발(6조 5,794억원) 순이며, 점유율이 가장 높은 캐주얼 의류는 글로벌 SPA와 온라인 기반 스트릿 캐주얼의 선전에 힘입어 플러스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업종은 ‘가방’이며,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용도에 따라 여행가방 출시가 증가하고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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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17년 한국패션시장 결산 및 2018년 전망’. 2017.11.

 

  

 

3. 의류·패션 온라인 시장 규모

 2017년 의류·패션 온라인 시장은 12조원 규모로 매년 약 18%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이 약 40%대의 성장률을 보여 온라인 시장 성장의 견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2017년 복종별 월별 추이를 보면 ‘가방’과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업종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각 계절이 시작되는 3월, 9월, 11월 거래액이 이전달 보다 상승폭이 큰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11월은 1년 중 가장 눈에 띄게 거래액이 상승하는 시기이며, 겨울 시즌 특성상 거래액 규모가 큰 것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출처 : 통계청

 

 

2. 의류·패션 트렌드

1) 경험소비 강세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와 체험을 통해 얻어진 소비자의 경험이 소비로 연결되는 경험 소비가 강세입니다. 의류·패션 업종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시간과 노력을 많이 기울이는 고관여 서비스 영역이므로 소비자의 경험이 구매 의사결정을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예를들어 여성의류 브랜드에서 ‘집’이라는 콘셉 아래 토탈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하는 것, 그리고 스포츠 브랜드에서 요가클래스, 마라톤 대회를 운영하며 고객의 경험이 자신의 브랜드 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과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패션 시장의 트렌드입니다. 

 

2) 보더리스(borderless)

 경기 침체 속 가치 소비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시간, 장소, 상황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입을 수 있고, 성별과 나이의 경계가 무너진 패션 ‘보더리스(Borderless)의 유행이 더욱 가속화되어 패션 업계에 활력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모든 복종에 캐주얼화 트렌드는 지속될 것을 예상됩니다. 

 

참고 : 한국기업평가, 2018년 산업전망-의류. 2017.12

한국섬유신문, 복종별 경기전망. 2018.1.3.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1년간 의류·패션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의류·패션 업종은 봄이 시작되는 3월, 겨울이 시작되는 11월에 유입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11월은 매출 금액이 연중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전환이 가장 많이 발생한 달은 7월이며, 봄부터 시작된 전환 상승세가 7월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의류·패션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는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 보다 주중 수치가 좋은 편입니다. 주중의 유입은 주말보다 약 19%, 전환은 24%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의류·패션 업종의 연간 시간대별 유입과 전환 수치는, 13시부터 17시까지의 시간대가 좋은 편입니다. 그 이후 늦은 밤 시간대인 21시부터 23시까지 유입과 전환이 하루 중 가장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의류·패션 이용자 분석

 

1. 데모분석

 의류·패션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여성 이용자 특히 20대와 30대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도 다른 연령대 보다 20대와 30대가 의류·패션에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의류 · 패션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의류·패션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보면, 여성 이용자가 많은 영향으로 여성커뮤니티, 임부복, 수영복, 속옷 등 비교적 여성 성향이 강한 관심사가 상위 관심사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의류 · 패션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의류·패션에 관심있는 이용자의 페르소나 분석 결과, 패션에 관심 많은 20대 여성 패피족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자신의 행복을 즐기고 소비하는 멋쟁이 욜로족 그룹과 패션과 미용에 아낌 없이 투자하는 남성들로 이루어진 그루밍족 그룹이 비슷한 규모의 비중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CE DMP 관심사 데이터, 의류 · 패션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3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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