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오픈지식_부록] '웹마스터 도구' 기초편

오픈애즈

2018.03.12 23:48
  • 274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오픈지식_부록

고민이 지식이 되는 순간,

 

'웹마스터 도구' 기초편

최근 네이버의 검색노출 개편으로 많은 분들이 웹마스터 도구에 관심,

이번 기초편에 이어 실제 사례를 활용한 웹마스터도구 활용법을 알려드릴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웹마스트 도구를 왜 사용해야 할까요?

 

Q. 사이트 검색하면 왜 이렇게 나올까요?

Q. 이미 등록되어 있는 웹사이트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Q. 네이버 검색창에 쇼핑몰 상호 검색 시

Q.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추가하는 방법은?

 

* 오픈지식을 통해 소개된 글입니다.


운영하는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트 검색결과와 관련된 질문은 지식iN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질문이기도 한데요. 네이버 검색결과 화면에 노출이 잘 되기 위해서는 내 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는 로봇 ,즉 '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로봇이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내 사이트 확인하기

[사이트명]을 검색할 경우 동일한 이름을 가진 사이트가 모두 수집이 되므로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주소, 즉 URL을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창에 사이트 주소(URL)을 입력하면 사이트가 노출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URL) 검색 시 사이트가 확인되면 검색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것입니다.

 

  (예시) 사이트 주소(URL) 검색 시 오픈애즈 웹사이트 검색 결과

 

 

2.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가 나오지 않을 경우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정보는 네이버 검색 로봇에 의해 수집된 정보입니다. 사이트 주소(URL) 검색 시 내 사이트가 노출이 되지 않고 있다면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의 웹 표준 최적화를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사이트 주소(URL)로 조회하여 사이트 환경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간단 체크하기

 

 

  

3. 네이버 검색결과 정보를 수정하고 싶은 경우

원하는 설명과 노출되는 정보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사이트 내 수정을 통하여 노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대표 RL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link 태그를 활용합니다.

  

 

 

동일 콘텐츠를 여러 개의 URL로 표현이 가능할 경우에는 가장 선호되는 대표 URL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세 개의 URL이 동일한 페이지를 보여준다면, 선호 URL을 http://www.mysite.com/article/article1.html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URL 표현 시에는 상대 경로가 아닌 절대 경로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www.mysite.com/article/article1.html
http://www.mysite.com/article/article1.html?type=1&code=a
http://www.mysite.com/article/article1.html?type=2&code=b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는 link 태그를 활용한 선호 URL 지정보다는 HTTP redirect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혼동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 바로가기

 

 

2) 사이트 제목 설정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title 태그를 활용합니다.

 


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title 태그는 사이트의 성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 명으로 기입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개설 목적에 맞는 브랜드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상호명, 서비스명, 제품명 등의 고유명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검색 노출만을 위하여 제목을 자주 변경하는 경우 제목이 과도하게 길어서 사용자가 쉽게 사이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 노출에 사용되는 제목은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 내의 정보 중 가장 적절한 것을 자동 추출하여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페이지 제목 태그와 더불어 아래의 오픈그래프 태그의 경우도 일관된 문구를 기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사이트 설명문 설정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있는 meta 태그를 활용합니다.

 

 

 

페이지의 description 태그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1-2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짧은 단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회 이상 반복적인 키워드, 스팸성 키워드, 사이트와 연관이 없는 키워드가 있는 경우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설명문은 사이트/브랜드를 잘 설명해주는 내용으로 최소 30자로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30자 이하로 설정한 경우 시스템이 사이트 내 페이지 텍스트 정보를 자동 추출하여 설명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노출만을 위하여 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description 태그 내용을 자주 변경하거나 과도하게 길어서 사용자가 쉽게 사이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검색 노출의 불이익 대상에 포함됩니다. 간혹 페이지 내의 전체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거나 키워드만 나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콘텐츠에 맞는 필요한 문구만을 간추려서 넣어주세요. 검색 노출에 사용되는 설명문은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 내의 정보 중 가장 적절한 것을 자동 추출하여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페이지 설명 태그와 더불어 아래의 오픈그래프 태그의 경우도 일관된 문구를 기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오픈그래프

오픈그래프는 소셜 미디어에 공유될 때 보여주는 정보 입니다.


 

 

 

(예시) 오픈그래프를 설정한 경우 URL 공유 시 정보 표시

 

없을 시에는 기본적인 태그를 읽어오지만 타이틀과 제목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 오픈 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웹마스터도구
  • #네이버 웹문서
  • #네이버
  • #오픈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