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테오의 매거진

[크리테오] 2018 최적의 'ROI'를 위한 온라인 광고 전략

크리테오

2018.02.27 23:32
  • 789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이 날로 복잡해지고 있다. 포털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언론 등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채널이 다양해졌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쇼핑이 PC 기반의 온라인 쇼핑을 넘어선 지 오래다. 이런 환경 속에서 마케터들은 다양한 접점에서 적절한 메시지로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2017년 현재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마케터(eMarketer)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한국 온라인 광고 비용은 전체 광고 지출의 38.2%를 차지하고 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32억 9,000만 달러, 즉 3조 5,000만 원 수준이다. 이는 2년 전보다 4.5% 증가한 것이며, 2021년 온라인 광고의 비중은 45.6%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복잡한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 속에서 기업들은 잠재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자사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노출하기 위해 여러 온라인 광고 기법들을 활용하고 있다. 한 축에는 검색 광고나 웹사이트에 배너로 노출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처럼 무작위 노출 혹은 낮은 수준의 타게팅을 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온라인 광고가 있다. 또 다른 한 축에는 리타게팅 광고나 소셜 미디어 광고처럼 데이터를 활용해 세밀하게 광고 대상을 타게팅을 하는 유형이 있다. 하지만 지금의 마케터들은 특정 유형의 광고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광고를 적절히 배합해 최고의 효율을 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2017년 광고 효과 1위 리타게팅 

“2018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온라인 광고 전략 필요” 


 

2017년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들이 가장 효과가 좋았다고 평가한 온라인 광고 유형은 리타게팅 광고였다. 2017년에 집행했던 온라인 광고 유형에 대한 응답과 효율성 평가를 교차 분석한 결과, 단독으로 집행했든 여러 유형을 복합적으로 집행했든 리타게팅 광고를 활용했던 응답자가 ‘매우 효율적’ 혹은 ‘효율적’이라고 평가한 비율이 56%로 가장 높았다. 디스플레이 광고가 53%로 그 뒤를 이었으며, 소셜 미디어 광고는 47.7%, 검색 광고는 45.3%가 ‘매우 효율적’ 혹은 ‘효율적’이라고 답했다.   

 

 

“검색 광고와 찰떡궁합” 

다른 광고와의 시너지 효과 높은 리타케팅 광고 


 
전반적인 효율성 평가 항목과 교차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리타게팅을 다른 유형의 광고와 결합했을 때의 효율성을 ‘매우 효율적’ 혹은 ‘효율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56%로 나타났다. 이 둘을 제외한 다른 유형의 광고를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집행한 응답자들이 ‘매우 효율적’ 혹은 ‘효율적’이라고 답한 비율은 33.5% 로, 리타게팅 광고는 다른 광고들보다 시너지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리타게팅 광고와 검색 광고를 결합했을 때의 효율이 더 높았다. 리타게팅 광고와 검색 광고를 조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 58.1%가 2017년 온라인 광고의 효율성을 ‘매우 효율적’ 혹은 ‘효율적’이라고 답했다. 검색 광고와 다른 광고를 결합했을 때의 응답은 37.8%에 불과했다.  


 

매출과 직접 연결되는 리타게팅 광고 

비즈니스 목적에 따른 다양한 인게지이먼트 수단으로 활용 

 

모든 광고의 최종 목적이 매출을 높이는 것이겠지만, 리타게팅 광고는 특히, 잠재 고객의 구매 과정 중에서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순간에 구매 확률이 높은 광고를 노출하기 때문에 매출과 직결된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이러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7년 리타게팅 광고를 집행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6.6%)이 ‘상품 및 서비스 판매’를 선택하고, 39.9%가 ‘신규 고객 유치 및 휴면 고객 전환’이 목적이라고 답했다. 
 

 

 

“경험자가 더 잘 아는 리타게팅 광고의 효과” 

유경험자일수록 2018년 예산 증가율 높아  

 

 2017년에 활용한 광고 유형과 2018년 예산 증감 여부에 관한 설문 결과를 교차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이미 경험이 있는 광고 유형에 대해 2018년에 예산을 더 높게 책정한 경향이 나타났다.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및 재사용 유도에 리타게팅 효과 탁월 

2018년 리타게팅 광고는 모바일 앱 중심 

 

앞서 확인한 바와 같이 리타게팅 광고는 검색 광고와 소셜 미디어 등 다른 광고 유형들과 결합해 활용할 때 효율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는다. 그 중에서도 앱 다운로드와 재사용, 그리고 인앱 구매 유도에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해진 고객 여정, 취향과 관심사 기반한 접점 확대 전략 필요 

“리타게팅 + 알파 전략 유효할 듯 

온라인 광고의 홍수 시대에서 마케터들은 높은 ROI 달성을 위해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리타게팅 광고, 소셜 미디어 광고, 동영상 광고, 이메일 광고 등 여러 유형의 광고들을 조합해(평균 2.7개) 활용하는 중이다. 그 중에서도 효율면에서 탁월한 것으로 나타난 유형은 리타게팅 광고다. 리타게팅 광고를 집행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6%)이 매우 효율적 혹은 효율적이라고 평가한 것.

리타게팅 광고는 타 광고 유형과 결합했을 때의 시너지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검색 광고와 리타게팅 광고를 결합했을 때, 효율이 높다고 답한 응답자가 58.1%로 검색 광고와 다른 유형을 결합한 경우보다 효율이 높았다.   

 

*첨부파일을 통해 '전체 리포트'를 자세하게 확인해보세요.

오픈애즈 회원이 되시면 첨부파일을 받으실 수 있어요 : ) 

 

ㅣ작가 소개 크리테오

  • #리타겟팅 광고
  • #크리테오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