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매거진

학원 vs 인터넷 강의, 나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8.02.26 23:08
  • 347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학창 시절, 친구들은 둘로 나뉘었다. “강의는 책상에 앉아서 들어야지”라던 ‘학원파’와 “인터넷 강의가 얼마나 저렴하고 편한데!”라던 ‘인강파’로 말이다. 엄마가 좋은지 아빠가 좋은지 묻는 말만큼 둘 다 맞는 말만해서 늘 고민에 빠지곤 했다.

성인이 되면 이 난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영어 공부 앞에서 다시 맞닥뜨렸다. 영어를 배우고 싶은데 학원과 인터넷 강의 사이에서 고민 중이라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조사한 청년 세대(만 19~34세)의 영어와 영어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보고서를 참고해보자.



다양한 인터넷 강의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 청년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교육법은 영어 학원(45.6%)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2시간 25분을 영어학원에 투자할 수 있고, 한 달에 15만원 이상 지불할 수 있다는 집단이 선호하고 있었다. 영어 학원에는 비교적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청년 세대가 두 번째로 선호하는 영어 교육 서비스는 인터넷 강의(38.7%)였다. 하지만 청년 세대가 최근 1년간 실제 이용한 영어 교육 서비스는 영어 학원(26.0%)보다 인터넷 강의(36.8%)의 비율이 더 높았다. 영어 교육 서비스에 하루 2시간 1분을 투자하겠다는 집단과 월 15만원 미만으로 지불할 것이라는 집단의 과반수(57.4%)가 인터넷 강의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시간과 비용이 부담된다면 인터넷 강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직업별 선호도는? 

 

직업별로 봤을 때 영어 학원은 대학생(57.0%)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가장 큰 영어 학습 목적이 ‘취업(47.7%)’이었는데, 시간과 비용을 많이 쓰겠다는 집단이 영어 학원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취업에 대한 압박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터넷 강의는 직장인(47.4%)이 더 선호한다고 답했다. 직장인의영어 학습 목적 1위는 ‘외국인과의 교류(31.1%)’였는데, 투자 의향 비용이나 시간은 더 적은 것으로 보아 대학생 때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학습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이 만족스럽다!

 

영어 학원 수강 경험이 있는 청년 세대는 수강 전 강의 정보와 실제 강의가 일치한다는 점(65.8%)에서 가장 만족했다. 반면 강의를 수강하기 전까지 각 강의의 차별성을 파악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느꼈다고 답했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 청년 세대의 70.1%는 강의가 자신의 학습 목적과 잘 맞았다는 점에서 가장 만족했다. 하지만 질의응답이 불가한 점에서 불만족을 느꼈다고 답해 인터넷 강의의 한계를 엿볼 수 있었다.

 

 

#수강해본 영어 교육 서비스 브랜드는?


청년 세대가 최근 수강한 영어 학원 브랜드 중 YBM어학원이 25.9%로 가장 많았다. 영어 학원은 브랜드별 대표 이미지가 비교적 뚜렷하게 구별 되었다. 청년 세대가 생각하는 YBM어학원의 이미지는 신뢰였다.

최근 1년간 영어 학원(26.0%)보다 인터넷 강의(36.8%)를 더 많이 수강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많이 수강한 브랜드는 해커스 인강(18.3%)이었다. 해커스 인강의 대표 이미지는 대학생다움이었다.

 

#나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은?

영어 학원을 선호하는 이유 1위는 질의응답이 가능하기 때문(30.3%)이었다. 질문의 힘은 이미 소크라테스 때부터 입증되었다. 많이 물으며 실력을 쌓고 싶다면 학원을 추천한다(비록 학원에 가야 한다는 가장 큰 산을 넘어야 하지만).

 

 한편, 인터넷 강의를 선호하는 청년 세대는 스케줄 조정이 쉽기 때문(46.4%)이라고 답했다. 약속이 생기면 강의 수강을 다음 날로 미루어도 된다(기간 만료 하루 전에 몰아 듣지만 않는다면).

 

 

인포그래픽으로 간단하게 보는,

대학생 vs 직장인, 영어교육 인식조사 

 

자세한 리포트 다운로드 받기

2030세대 영어와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_리포트 다운로드 

 

 ㅣ작가소개  대학내일20대연구소 

  • #2030세대
  • #업종별 트렌드 자료_교육
  • #교육 업종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