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더룸의 매거진

[파우더룸] 2018 Influencer Marketing

파우더룸

2018.02.23 19:08
  • 725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5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개요


○ 인플루언서 산업과 전망을 전반적으로 관찰

파우더룸의 고객사 담당자들이 말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행 목적, 선호 유형/채널, 불만족 사항을 분석해 추후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조사




01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기본 상식

 

 

Influencer Marketing

'Influencer Marketing' 요즘 가장 많이 히자되는 단어인 것 같아요. 쉽게 말하자면 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이죠! 브랜드 마케터들의 인플루언서 활용 횟수와 시장 규모는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콘텐츠를 만드는 The Influencer

사람들의 구매 행위를 끌어내는 인플루언서는 인구 통계적으로 대략 10명 가운데 1명으로 집계되는데요. 이들의 콘텐츠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죠. 고객사 24.1%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목적 중 구매를 통한 '매출 상승'을 이유로 들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명한 사람, 영향력 있는 사람이 Influencer다"라는 등 그들이 누군지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데요.

-

Real The Influencer는 누구인가

소위 얼리어답터 혹은 트렌드 세터들도 인플루언서에 속한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그들과 큰 차이점은 'Experience''Share'로 나뉠 것 같습니다. 또한, 영향력 있거나 유명한 사람이 인플루언서라기보다는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제품/서비스를 시키지도 않았는데 주변에 '전도'하는 사람들이 'Real 인플루언서'입니다. 이들 입에서 흘러나온 이야기가 신뢰감, 호소력 있게 전달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본질'이구요. 마치 신앙심 충만한 선교사가 복음을 전파하듯 말이죠.

-

 

 

02 마케팅 실무진의 속닥 보이스

 

 

2018 Influencer Marketing 선호 채널

과거 하나의 채널에 캠페인을 집중햇다면 현재는 IMC(통합마케팅) 캠페인 형태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고객사는 이러한 채널 중 블로그 > 인스타 > 유튜브 순으로 선호한다고 합니다.(유튜브가 제일 높을 줄 알았는데 의외다.. 작년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거지?)

-

왜 고객사는 유튜브 채널 선호도를 낮게 설정했나

2017년은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올해도 매우 기대되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행하면서 만족 혹은 아쉬움이 남았던 담당자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파우더룸 고객사의 다수 의견 중 아래 공통적 이유로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지양한다고 하네요.

-

고객사가 선호하는 Type of Influencer

고객사가 가장 선호하는 인플루언서 유형으로는 매크로 > 마이크로 > 메가 > 나노 순으로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비교적 낮은 비용이며 다소 높은 팔로워 수를 보유한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

잘만 되면 좋겠지 But,

실제 고객사가 매크로 급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진행했을 때 공통으로 아쉬웠던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광고비 대비 저조한 수치, 콘텐츠의 진정성, 퀄리티 문제 등의 공통 의견을 다수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생각합니다.

-

그래서 뭐가 문제냐

메가/매크로 인플루언서는 압도적인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가 단기간 대량 확산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앞서 고객사가 언급한 콘텐츠의 진정성/양질의 콘텐츠 제작 및 인터렉션을 받기 어려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상업용으로 인지하는 순간부터 저조한 ER 지수가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메가/매크로 인플루언서는 ER 지수가 낮은 편에 속하고 특히! ER 지수는 매출과 상관관계에 있기 때문에 마케터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죠. 

-

분석가들의 2018 Influencer Solution

온라인 마케팅 전문 분석가들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행보를 주목하라고 합니다. 이들은 팔로워 수 대비 ER 지수 및 마케팅 효과가 다소 떨어지는 메가/매크로 인플루언서와 달리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경향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메가/매크로 인플루언서 대비 팔로워 수는 적으나, 마케팅 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팔로워의 충성도가 제품의 충성도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콘텐츠 신뢰도가 구매 전환율과 연결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 상품소개서 메뉴를 통해 파우더룸 인플루언서 광고 소개서도 확인해 보세요.

 

 

마실속보 2편 바로가기> [파우더룸] 파우더룸 콘텐츠를 파헤치다 

마실속보 3편 바로가기> 마.실.속.보_유튜브 세상을 파헤치다

 

  • #마실속보
  • #오픈 컬럼
  • #파우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