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AD curator] 커머스 업종의 마케터를 위한 편 (업데이트 되었어요!)

오픈애즈

2018.02.22 18:19
  • 731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최근 아마존이 무인 마트인 ‘아마존 고’(Amazon Go)를 시애틀 본사 건물1층에 선보였습니다.

제품을 골라 매장 밖으로 걸어나오기만 하면 구매가 끝나는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을 구현한 자동화 매장입니다.

아마존 고는 인공지능 기술과 첨단 센서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커머스가 고객의 소비 행태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앞으로, 급변하는 미래의 디지털 커머스 시장에서 기업 및 마케터들은 더욱더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머스 업계의 주요 트렌드부터 치열한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까지

오픈애즈에서 큐레이션해드립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개별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Step 01 커머스 업종 관련 소비 트렌드 및 전망


  

  

[안녕,2018]에서 올해의 소비 트렌드는 ‘워라벨’, ‘나심비’의 대표 키워드로 설명될 것 같습니다.

워라벨은 ‘워크-라이프-밸런스(Work-Life-Balance)’의 준말로, 요즘 세대들은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며 오늘의 행복이 중요하다고 여긴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따라 쇼핑하는데 있어서도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를 따지기 보다는 자신의 만족을 위한 소비 트렌드로 변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과 함께 쇼핑/유통 업종의 최신 트렌드를 모아봤습니다.


 

 #트렌드 및 전망

2018년 주목해야 할 이커머스 트렌드 5  NEW 

고객을 앞서 나가다, 일상 생활 커머스 주요 트렌드 5가지


[TREND REPORT]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7 상반기  NEW

□ 모바일 쇼핑 이용률이 오프라인 쇼핑을 앞지르며 가장 보편화된 쇼핑 채널로 굳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 등 쇼핑 앱 유형별로 나누어보면 소비자의 선택을 놓고 계속해서 고군분투하는 행태를 찾아볼 수 있다.   


[메조미디어] 2018 업종분석 리포트_유통

□ 유통 업종 주요 키워드 :  ‘판매’, ‘편의점’, ‘개인’ 등이 2017년 유통 관련 온라인 버즈 中 상위 기록 

□ 소셜 마케팅 사례 : 업체별 동영상 브랜디드 콘텐츠가 높은 소비자 관심 형성, 특히 반전과 유머를 포함하고 있는 티몬의 게시물이 상위 랭크

 

[크리테오] 2018년 커머스 및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전망 보고서

크리테오는 올해 리테일러, 브랜드 및 마케터들에게 흥미로운 기회와 도전과제를 제시할 8가지 주요 트렌드를 제시합니다.

□ 올해에는 동영상과 음성에 대한 흥미로운 기회가 열릴 것입니다.

□ 2018년 5월 25일, 유럽 일반 개인정보보호법(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이 발효됩니다. 그에 따른 도전과제 및 규제 강화에 대한 대응

□ 올해는 고객의 비식별 개인 정보에 대한 리테일러, 브랜드 및 기술 기업들 간의 데이터 풀링을 위한 협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리테오] 글로벌 커머스 리뷰_한국,2017년 3분기

□ 오늘날의 소비자는 모든 브라우징 환경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이동 중에 더 많이 구매한다고 합니다.

□ 앱 최적화를 통해 더 많은 '모바일 퍼스트' 소비자와 접점을 이룰 수 있습니다.

□ 크로스 디바이스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전체 쇼핑 여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밀복수의 디바이스에서 매칭된 사용자는 1인당 쇼핑 구매액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크리테오] 앱 커머스 리포트

□ 스마트폰 사용자 중 57%가 2-5개의 리테일 및 쇼핑 앱을 설치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커머스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 앱국내 소비자의 51%가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한 후에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타겟팅 된 모바일 앱 마케팅은 소매업체들이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고 더 많은 매출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계1주] 2017 모바일 커머스 트렌드 큐레이션 5_MOBILE COMMERCE ROUNDUP

□ e-Marketer에 따르면, 올해 모바일 커머스의 매출이 전체 이커머스 매출의 약 3분의 1을 차지할 것이며, 

□ 2021년에는 50%까지 차지하며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소비 구매 행태

[트렌드모니터_유통/쇼핑] ‘소유’에서 ‘대여’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

□ 소비자 79.6% “기회가 된다면 원하는 제품을 렌탈 서비스로 이용해 볼 의향 있다”

□ 2명 중 1명이 ‘렌탈 서비스’ 이용경험, 연령이 높고, 가족 많을수록 경험 많아

□ 렌탈 시장의 성장 이유로는 ‘합리적 소비’ 추구하는 소비자의 증가를 첫손에 꼽아

 

[트렌드모니터] ‘호갱’이 되고 싶지 않은 소비자들, 습관처럼 ‘소비자 리뷰’ 확인해

□ 소비자 대부분이 소비자 리뷰의 필요성에 공감(86.9%)하고, 소비자 리뷰에 대한 신뢰도(69.3%)도 상당히 높아

□ 소비자 10명 중 7명 “소비자 리뷰가 부정적이면 해당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 소비자 리뷰 확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온·오프라인 모두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하기 위해”, 주로 ‘포탈사이트’에서 확인


[트렌드모니터_유통/쇼핑] 성장의 날개 단 ‘드러그스토어’에서 ‘헬스&뷰티’ 제품 이용하고, ‘쇼핑의 재미’도 좇는 소비자들

□ 소비자 10명 중 8명이 ‘드러그스토어(헬스앤뷰티 스토어)’ 방문 경험, 여성과 20~30대가 주 소비층

□ 드러그스토어를 이용하는 목적은 ‘제품 구입’(57.5%)에만 국한되지 않고, 제품 구경(30.8%) 및 샘플 사용(11.7%)에도 맞춰져 있어

 

[DMC report] 2017 연말연시 선물 쇼핑 계획

□ TV 홈쇼핑부터 대형 마트, 온라인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유통업계가 연말연시를 겨냥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가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 그러나, 올해는 해외 직구, 웹루밍, 쇼루밍 등 그 어느 때보다 쇼핑 패턴과 구매 채널이 다변화된 만큼, 소비자의 쇼핑 행태 예측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Step 02 커머스 시장, 업계 플레이어들의 빠른 움직임

 

 매체들의 커머스 전략과 함께 유통 업계의 주요 기업들은 새로운 시도를 하며 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관련 소식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카테고리 변경

네이버 스토어팜, 내달 '스마트스토어'로 재단장 

11번가 따라잡은 네이버쇼핑, 온라인유통 ‘태풍의 눈’

 

크리테오, ‘야후! 쇼핑재팬서 검증’ 오픈마켓 광고 솔루션 출시

□ 크리테오가 오픈마켓과 입점 판매자를 위한 광고 솔루션 ‘크리테오 리셀러 프로그램’(Criteo Reseller Program)을 출시합니다. 

 

카카오 `커머스` 쇼핑키우기에 오픈마켓 긴장

□ 카카오는 지난 3일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카카오톡 '핫딜'을 없애고 '톡스토어'를 확대 도입

□ 유명 쇼핑몰의 상품군이 카카오톡에 들어오기보다는 카카오의 커머스 플랫폼인 '톡스토어'를 키우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신세계 온라인 쇼핑몰 확장 롯데·CJ·네이버도 진격 예고

□ 신세계그룹이 전자상거래 사업에 1조원 이상 투자를 받아 별도 법인을 설립, 온라인 커머스 1위에 도전한다고 합니다.

□ 신세계가 시장 공세에 본격 나서면서 롯데, CJ, 네이버 등까지 온라인·모바일 채널로 속속 진격할 태세를 취했습니다.

 

현대백화점 “온라인 쇼핑도 동영상이 대세”

□ 현대백화점이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 비디오커머스 전문관을 열었습니다.

□ 전문관을 시작으로 사진 위주의 온라인 쇼핑몰을 동영상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Step 03 커머스의 매출 향상을 위한 전략

 

 아무리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파는 기능을 완벽히 마스터하였어도, 커머스 사이트의 CRO를 지속적으로 개선시키지 않는다면,

이는 매출 하락에도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또한, 해당 커머스 서비스의 콘텐츠 및 마케팅 채널도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진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 스토어팜

[AD curator] 네이버 '스토어팜' 편

온라인 쇼핑의 핵심 채널이 되어가고 있는 스토어팜은 어떤 채널인지, 왜 스토어팜을 이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꼭 필요한 것들을 골라드립니다.

 

쇼핑 앱으로 매장 구매를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 

소비자들은 쇼핑 앱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쇼핑 앱에 원하는 기능은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면...

 

커머스 사이트가 놓치기 쉬운 디테일 

□ 커머스 사이트는 여타 업종에 비해 변하는 속도가 빠르다.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에 기민하게 대응한다.

□ 커머스 사이트에서 쉽게 놓치는 사소하고 디테일한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왜 커머스 서비스는 동영상 컨텐츠에 관심을 보일까 

□ 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동영상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에는 상품의 판매를 직간접적으로 돕기 위한 목적으로 그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 사용자는 동영상을 시청하며 몇 가지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는데, 이로 인해 상품에 대한 인식이 변하기도 한다.


온사이트(On-Site)마케팅으로 자사몰 신규고객 매출 UP 

□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온사이트(On-Site)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면 자사몰에 접속한 신규방문자를 타겟팅 해서 혜택을 제시하고 회원가입이나, 첫 구매로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접속 중인 고객 행동이나, 상황 데이터를 근거로 타겟팅 하고, 해당 타겟 고객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 팝업 형태로 제공합니다.


[위쥬]그 많던 고객은 다 어디로 가버렸을까?

 

"결국 검색이 관건" 이커머스 검색 경쟁력 강화 

□ 이커머스업계가 모바일로의 환경 변화에 맞춰 경쟁력 확대를 위해 검색 서비스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챗봇을 도입하는가 하면 목소리로 상품을 추천받는 보이스검색을 도입하는 등 검색기능 다변화를 꾀하고 있는데요.


 

 

더 많은 AD curator를 만나보세요!

[Contents Map] 마케팅의 A부터 Z까지, 마케팅 단계별 콘텐츠 큐레이션 편 

[AD curator] 네이버 C- rank편

[AD curator] 참여와 잔존율을 높일 수 있는 앱마케팅 가이드 번역본

[AD curator]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편 

[AD curator] 네이버 스토어팜 편 

[AD curator] 동계 올림픽 편 

마케팅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오픈애즈


  • #AD curator
  • #유통업계
  • #마케팅 소식
  • #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