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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 – 건강보험

  • 2018-02-14
  • 조회수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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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건강보험
마케팅 소식
소비자 분석 리포트
업종별 트렌드 자료_건강 미용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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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시장 현황

1. 건강보험 시장 규모

2017년 생명보험, 상해/질병 보험의 시장규모는 수입보험료 기준 약 149조원으로 전년도 보다1.2% 상승하였습니다. 건강보험 업종의 주류인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보장성 보험 성장세가 둔화되는 영향으로 성장폭이 크지 않아 2018년 생명보험 수입 보험료는 0.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몇 년간 건강보험 시장의 성장폭은 크지 않으나 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의료 수요 증가, 유병자 보험 및 장기 간병 보험 등 신규 수요의 영향으로 건강보험 산업은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보험연구원, 2018년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2017.11.

 

 

 

2. 건강보험 온라인 시장 규모

 2016년 국내 생명보험사들의 온라인 보험판매 금액은 초회 보험료 기준 92억 6,900만원으로 2012년 18억 7,900만원에 비해 5.12배 성장하였습니다. 생명보험 온라인 상품 초회 보험료는 2016년 기준 5년간 74억원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생명보험 업계의 전체 초회 보험료가 같은 기간 11조원 가까이 줄어드는 것과 비교하면 온라인 채널의 성장세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조선비즈, 9개 생보사, 6월부터 '온라인 전용' 실손의료보험 판매, 2017.04.19. 

 이데일리, 온라인 보험시장 4년만에 5배 성장…판 커진다, 2017.04.11.

 

 

 

2. 건강보험 트렌드

1) 헬스케어 서비스

2017년 11월 금융위원회는 헬스케어 관련 상품 개발을 위해 모호한 규정들을 걷어내는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였으며, 업계에서는 헬스케어 관련 상품 출시가 시작 됨. 일정 기간 운동을 하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고, 식단 조절로 혈당 수치를 낮추는 등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목표를 달성하면 보험료 혜택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이미 보험사 마다 전략적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일부 보험사들은 보험료 할인을 넘어 생애 전기간 건강 관리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보험 서비스 영역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2) 실용성 높인 보험상품 경쟁시대

 경제 저성장, 가계부채 증가,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 부담 증가에 따라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보장 범위는 확대된 실용적인 상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소비자 니즈에 맞춰 기존의 치료비 및 진단 자금 이외에 재진단 자금, 건강관리 자금 등으로 보험 급부를 다양화한 상품, 해지 환급금을 줄이는 대신 보험료를 낮춘 ‘저해지 환급형’ 방식이 다양한 상품에 도입되는 등 소비자의 수요에 의한 질높은 보험 상품이 발빠르게 개발되는 추세입니다.

 

참고 : 디지털타임스, 올해해 생보상품 트렌드 ‘헬스케어, 변액보험’. 2018.01.24.

연합 인포맥스, 2017년 보험업계 10대 뉴스 –下, 2017.12.08.

  인베스트, 생보사 ‘헬스케어서비스’ 확대하는 이유. 2017. 3. 11.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1년간 건강보험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건강보험 업종은 봄이 시작되는 3월에 유입과 전환의 성장세가 시작되어 8월과 12월의 유입과 전환이 모두 높게 나타납니다. 8월은 여름휴가로 인한 여행보험, 질병보험 가입 영향으로, 12월은 연말정산 관련 이벤트가 활발한 시즌의 영향으로 가입이 높은 시기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건강보험 업종의 연간 요일별 수치는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 보다 주중 수치가 좋은 편입니다. 주중의 유입은 주말보다 약 92%, 전환은 70%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2017년 건강보험 업종의 연간 시간대별 유입과 전환 수치는,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의 시간대가 좋은 편입니다. 그 이후 저녁 시간부터는 점차 유입과 전환 모두 감소하여 낮은 수치를 보입니다.

 

  

출처: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건강보험 이용자 분석

 

1. 데모분석

 건강과 보험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남녀 모두 30대비중이 가장 높으며 20대와 60대는 다른 연령대 대비 비중이 낮은 편입니다. 이 비율은 보험 연구원에서 발표한 개인보험 가입률의 연령대 비중과도 같은 수치로, 실제 보험 가입자의 연령대는 30-50대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보험과 건강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건강과 보험에 관심있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를 보면, 보험기관, 신용카드, 노인질환, 특수교육, 상조, 대출 등의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건강과 보험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건강과 보험에 관심있는 이용자의 페르소나 분석결과, 자기 분야에 열정적이면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40대 남성이 주된 그룹인 ‘뉴포티’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건강을 적극적으로 챙기는 ‘헬시족’, 그룹과 자신을 위해 투자와 소비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로 가치소비가 특징인 ‘포미족’ 그룹이 같은 규모의 비중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건강과 보험에 관심있는 이용자 분석

2018년 0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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