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카카오, 2017년 매출액 역대 최대치 / 블록체인, 온라인 광고 해결사 된다

오픈애즈

2018.02.08 18:42
  • 305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온라인 마케팅 업계 이슈

 

1. 카카오, 2017년 매출액 역대 최대치…음악·웹툰·선물하기 효과 톡톡
카카오의 2017년 연 매출이 2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 연간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1년 전보다 34.7% 증가한 것이며, 연간 영업이익은 1년 전보다 42.1% 늘어난 1650억원이라고 하는데요. 카카오 주요 사업부문은 광고, 콘텐츠, 커머스 등 기타 영역으로 나뉘는데 이 중 연간 매출액이 가장 큰 부문은 콘텐츠였습니다. 약 9855억원으로 1년 전보다 40% 증가했으며, 게임 콘텐츠 매출은 3420억원으로 1년 전보다 6.8% 증가했고, 멜론 등 음악 콘텐츠는 4785억원으로 1년 전보다 61.5% 증가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가 포함된 기타 콘텐츠 영역 2017년 매출액은 1648억원으로 1년 전보다 93% 증가했는데요. 카카오페이지 거래액이 늘고 일본에서 픽코마 결제 이용자가 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광고 플랫폼 연간 매출액은 5957억원으로 1년 전보다 11.5% 증가했으며, 모바일 광고 매출액 비중은 56%로 1년 전보다 8% 포인트 늘었습니다.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플러스친구, 알림톡, 오토뷰, 브랜드 이모티콘 등 카카오 플랫폼 기반 광고 매출액이 꾸준히 늘었으며, 지난해 11월 시작한 AI 기반 신규 광고 플랫폼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하네요. 

2. "OO동 살면 광고비 더 내" 배달앱 입찰형 광고 개선될까
O2O(Online to Offline) 입찰형 광고 서비스에 대해 소상공인들의 부담 호소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등 배달 전문 O2O 업체들은 업종별로 광고 화면 최상단에 점포를 노출 시켜주는 입찰형 광고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요. 선정 방식은 경매 입찰 형태로 광고비는 써내는 게 값이기 때문에 업주들마다 매월 입찰을 따내기 위해 최저 낙찰가에 400~500%씩 웃돈을 붙여 참여하는 등 광고비 출혈을 일으킨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현재 시스템대로라면 O2O 업체가 지정한 최저 입찰가에 따라 금액을 높여야 하는데, 지역과 업종, 시기마다 산정 기준이 다르고 그마저도 시간이 흐를 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광고비가 상승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는데요. 이와 관련, 최근 정부는 최근 O2O서비스의 독과점 운영 등 불공정거래 여부 파악에 나서기로 했는데 배달 앱 입찰형 광고 서비스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보겠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블록체인, 가상화폐

3. 블록체인, 온라인 광고 해결사 된다
메조미디어가 애드테크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암호화폐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이 온라인 광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일종의 디지털 거래 장부인 블록체인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보안성인데요. 거래 당사자의 장부인 블록(block)들이 사슬(chain)로 얽혀있고 거래 내역을 모든 거래 당사자가 분산 저장하게 되어 블록체인은 거래 내역을 저장하는 중앙 서버가 없기 때문에 모든 블록을 위조·변조하는 게 실질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메조미디어는 리포트에서 광고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경우 모든 거래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돼 광고주, 에이전시, 퍼블리셔(동영상 플랫폼, 유통 업체등) 간 실제 광고 데이터 측정과 비용 정산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는데요.
이를테면 광고주는 블록체인을 통해 데이터와 광고 노출 공간(인벤토리)을 확인할 수 있고, 퍼블리셔는 인벤토리와 광고 주요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암호화폐 등 리워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고 효과에 따른 정산이 가능해지고 적중도 높은 타겟 마켓팅이 가능해 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검색엔진업체인 비트클레이브(BitClave)는 자체 검색앱을 통해 사용자가 디지털 활동을 할 경우 암호화폐로 보상하고, 광고주는 사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폐로 구매하면서 정확한 타게팅 광고집행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 루키스트 엔터테인먼트, 인플루언서를 위한 ‘루키코인’ 거래소 상장추진
루키스트 엔터테인먼트가 인플루언서들을 위한 ‘루키코인’을 1분기중에 ICO없는 직상장 형태로 국내거래소 및 해외거래소 상장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루키스트 엔터테인먼트는 자체 서비스중인 광고플랫폼 ‘소셜라이트’와 연계하여 ‘루키코인’을 상용화할 예정이며 소셜라이트는 이미 메조미디어, 나스미디어등 국내 유명렙사 및 광고대행사 계약을 통해 수백개의 광고캠페인의 레퍼런스와 풍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데요. 
루키코인은 웨이브 기반 플랫폼의 암호화폐이며 광고주가 인플루언서에게 광고캠페인 진행완료후 지급받는 금액을 루키코인으로 변환해주는 일종의 리워드기반 암호화폐입니다. 
인플루언서가 광고활동을 통하여 광고주에게 지급받은 금액을 루키코인으로 보상해주고 실물화폐와 동등한 가치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의 광고활동에 있어서 이익과 권리를 증진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루키스트 엔터테인먼트측은 CJ E&M을 비롯하여 국내유명 벤처캐피털로부터 25억이상의 시리즈A 투자금액을 유치하였기 때문에 개발자금확보차원에서의 ICO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제 수상

5. 광고대행사 디블렌트, 국내 광고제서 29개 상 석권
종합광고대행사 디블렌트가 ‘서울영상광고제 2017’와 ‘2017 앤어워드’에서 그랑프리 포함 총 29개의 상을 수상했습니다. ‘서울영상광고제 2017’은 국내 최대 광고포털인 TVCF에서 주관하고 서울특별시, 뉴욕페스티벌,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게티이미지코리아가 후원하는 광고제로 디블렌트는 금‧은‧동‧파이널리스트를 포함해 총 22개 상을 수상했는데요. 
매년 수백만 명 이상의 참여자를 이끌어내고 있는 캐논 플레이샷 캠페인의 메인 필름은 누구에게나 잠재된 ‘촬영에 대한 창의력’을 자극하는 감성적인 영상으로 영상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쥬 비스 다이어트 캠페인은 타겟들이 겪는 다이어트의 고충에서 인사이트를 찾아 큰 공감을 산 크리에이티브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 런칭 이후 품절 대란을 만들었던 훠리스트의 ‘토스트’편과 ‘건조기’편은 빅모델이 주를 이루는 뷰티업계에서 제품의 본질에 집중한 반전 있는 실험 영상으로 수상하여 이목을 끌었는데요.  
디블렌트에서 기획, 제작된 광고 영상들의 공통점은 모두 브랜드와 제품이 가진 USP를 중심으로 한 인상 깊은 캠페인 테마로 타겟들의 큰 공감과 기획 이상의 높은 판매율을 이끌어냈다는데 있다고 합니다.



  • #배달의민족
  • #광고제
  • #카카오
  • #루키코인
  • #블록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