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AD curator] 동계 올림픽 편

오픈애즈

2018.02.08 18:03
  • 261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내일이면 전 세계인들의 축제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가 드디어 개막식을 올리게 되는데요

특히 이번 올림픽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리는 동계올림픽인 만큼

대중의 관심도와 함께 국내외 기업들의 마케팅 경쟁 역시 치열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정보부터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광고 집행 위한 매체 상품까지

스포츠 마케팅에 필요한 정보들을 모아 골라드립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개별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Step 01 2018 평창 동계 올림픽대회에 대해

 

일정 : 2018.02.09() ~ 02.25()  

개막식 : 2018.02.09 8pm / 올림픽 스타디움

 

 

슬로건

 



경기종목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는 15종목, 102개 세부종목이 열리면서,

동계올림픽 역대 최다 금메달을 가지게 되는데요.

특히이번에는 스노보드 빅에어매스스타트컬링 믹스더블알파인 스키 혼성 단체전 등

6개의 세부종목이 추가되어 역대 대회에서 가장 많은 여성/혼성 종목의 경기가 진행 된다고 합니다.

 

 


관전 포인트

 

* 한국 선수단은 금 8, 은 4, 동메달 8개로 역대 최고인 종합 4위에 오른다는 목표 

* 18일, '빙송여제' 이상화 '올림픽 3연패'를 위한 고다이라 나오 선수와의 세기의 대결

‘스켈레톤 천재’ 윤성빈 선수의 화려한 대관식을 위한 격돌

*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의 일본과의 승부

* 이방카, 시진핑의 폐막식 참석여부 기대

 

  

Step 02 기업들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한 마케팅 활동은?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국내외 기업들의 마케팅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 간의 마케팅 활동과 업계 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계, 포츠       

□ 2018년 상반기스포츠 이벤트와 맞물려 국내외 광고주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펼칠 것으로 전망 

 올림픽 기간 내 인터넷 중계 시청자와 SNS 트래픽이 급증하면서 디지털 광고대행사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 

 2월 광고시장, 평창동계올림픽 '특수' 기대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특별법 통과…‘매복마케팅 금지’ 

□ 1 2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에 대해 “대회 상징물 등을 사용할 수 없는 자의 매복마케팅을 금지하는 개정안이 통과

 평창동계올림픽의 공식후원사는 KT지만 SKT는 평창올림픽 홍보대사 김연아와 스켈레톤 국가대표 윤성빈을 각각 내세워 응원 캠페인 영상을 사용특허청은 18 SKT가 부정경쟁방지법를 위반했다고 판단하여 SKT에 광고를 중단하라고 권고

 

평창올림픽 마케팅 속도내기

#

 롯데백화점은 지난 1일부터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본점 앞에 평창 동계올림픽을 알릴 수 있는 홍보 부스를 운영…9일부터는 롯데백화점 전 임직원이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홍보 배지를 달고 동계 올림픽을 알리기 위한 민간 홍보대사로 나선다. 

 식품업계는 올림픽을 앞두고 ‘K푸드’ 강원도 음식 알리기에 나섰다. 공식 케이터링 후원사인 신세계푸드는 강원도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들을 제공할 계획이다올림픽 기간 강릉 지역 경기장과 운영시설 내 15000명분의 식사를 책임지는 현대그린푸드 역시 강원도에서 나는 재료를 활용한 메뉴들을 선보일 예정.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을 2주 앞두고 금융권에서도 한창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하나은행은 '하나된 평창'이라는 이름으로 정기예금과 적금입출금 통장도 판매하고 있다통장에 평창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의 이미지도 담았다.

 카드업계에서는 우리카드와 롯데카드신한카드 등이 평창 올림픽의 공식 파트너(TOP)인 비자와 협약을 맺고 올림픽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한정판 제품 판매

 평창 동계 올림픽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단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평창 이다평창 롱패딩을 구매하기 위해 밤샘 줄서기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코카콜라, 올림픽 한정판 '폴라베어 스페셜 패키지' 출시. '폴라베어 스페셜 패키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선수들의 선전을 응원하며 피겨스케이팅스노보드 등 동계스포츠를 즐기는 폴라베어의 모습을 담아낸 것이 특징

□ KT, 5 갤럭시노트8 평창에디션 단독 출시. KT는 5일부터 삼성전자 '갤럭시노트평창에디션'을 단독 출시하고 정식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삼성 갤럭시노트 8 평창에디션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를 기념한 것으로 1만대 한정 출시하는 스페셜 모델이다.

 

 

Step 03 평창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은?

 

특히 이번 올림픽은 국내에서 개최되는 만큼 대부분의 주요 경기가 황금시간대에 진행됨에 따라

모바일과 TV를 중심으로 한 활발한 경기 시청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중의 관심도와 미디어 이용행태 등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해보세요.


 

#미디어 및 업종 현황

[DMC report]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보고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와 미디어 이용 행태 예측 그리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스포츠 마케팅 활동 및 광고 집행 등을 위한 미디어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


[오픈서베이] 온라인 동영상 광고 효과 리포트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접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그 광고에 영향을 받았을까동영상 소비 행태와 더불어 동영상 광고 효과에 대한 이용 행태 보고서를 통해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시즈널 이슈에 대응하는 미디어 전략을 수립해보아요.

 

[ACE Trader] 온라인 마케팅 동향'숙박'_ 숙박서비스이용현황, 유입/매출분석, 관심사 타겟팅

  숙박 업종의 온라인 마켓 트렌드의 변화. 숙박 여행의 주요 지출액은 식/음료비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마케팅 타겟 선정시 식음료 사이트 유저들을 참고해도 좋을 것 입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폰서쉽 패키지 상품 출시

 매년 스포츠 이벤트 개최 시즌에 각 매체에서 스폰서쉽 패키지 상품 출시

카카오·유튜브·인터웍스, 평창동계올림픽 '패키지 광고상품'

 

 

 

 

[Contents Map] 마케팅의 A부터 Z까지, 마케팅 단계별 콘텐츠 큐레이션 편 바로가기 >

[AD curator] 네이버 C- rank 편 바로가기 >

[AD curator] 참여와 잔존율을 높일 수 있는 앱마케팅 가이드 번역본 바로가기 >

[AD curator]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편 바로가기 >

[AD curator] 네이버 스토어팜 편 바로가기 >

마케팅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오픈애즈


  • #스포츠마케팅
  • #평창동계올림픽
  • #AD curator
  • #패키지 광고상품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