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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메조미디어] 미디어 & 마켓 리포트_2월호

  • 2018-02-06
  • 조회수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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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마케팅 소식
매체 상품 플랫폼 소식
온라인 광고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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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2월 호]    

 



01 트렌드 이슈
1. 국내 잠금화면 앱 시장 이슈 및 변화 
구글 개발자정책 변경에 따라, ‘잠금화면을 통한 수익 창출’ 불가능 (단, 잠금화면 전용 앱은 제외)
: 커머스·은행·포인트 앱에서 옵션으로 제공하던 잠금화면 서비스에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
: 서비스 종료, 잠금화면 서비스 분리, 별도 앱 출시 등 국내 앱 시장에 변화 양상 보임
2. 주요 미디어별 대응 현황
: 본 목적이 잠금화면 서비스인 앱은 서비스 유지, 그 외 매체는 잠금화면 전용 앱 출시로 대응책 마련

02 동종업계 소식
1. 시장 주요 이슈
카카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신임 공동 대표 내정
: 현 여민수 광고사업총괄 부사장과 조수용 현 공동체 브랜드 센터장을 신임 공동 대표로 내정
: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본사 플랫폼 경쟁력 강화 및 카카오 공동체 내 다양한 서비스 간의 시너지 확대 목적 

CJ E&M
CJ E&M - KT스카이라이프, ‘광고 시청률 전수조사’ 업무 협약 체결
: 방송광고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올레TV스카이라이프 전체 가입자 시청 이력을 전수 조사하여 정밀 분석 계획
: 가입자의 시청 정보를 지역·채널·시간별로 분석하는 광고 시스템 ‘ARA’로 CJ E&M의 9개 채널 데이터 제공 예정
: 향후, 광고주 및 효율 중심의 합리적 방송광고료 산정방식도 공동 개발 예정

구글
유튜브, 광고 수익 분배 조건 대폭 강화
: (기존)채널 누적 조회수 1만 회 → (변경)최근 1년간 전체 시청시간 4천시간 및 1천명 이상 구독자 보유로 기준 강화
: 2/20부터 해당 기준에 충족되지 않으면 더 이상 광고 수입을 얻을 수 없음
: 유튜브 생태계에 더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제작자를 찾아내어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됨

유튜브 ‘유튜브 팬페스트 코리아 2018’ 개최(2/24~25)
: 어린이 팬을 위한 ‘키즈 페스티벌’이 24일 하루 동안 진행되며, 인기 크리에이터의 공연 ‘라이브 쇼’도 진행
: 공식 후원사인 LG유플러스는 U+ 우리집AI를 체험할 수 있는 별도 부스 마련될 예정


2. 디지털 매체 소식 동종업계 소식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지, 영화 VOD 서비스를 시작으로 동영상 콘텐츠 사업 공식 런칭
인스타그램
토리 광고에 여러 개의 포스팅을 하나의 광고로 올릴 수 있는 기능 도입 … 시범 도입 후 확대 예정 

광고 상품 및 판매 정책 
네이버 
공연전시판브랜딩DA / 모바일·PC통합 컨텐츠DA 상품 출시: 브랜딩DA 400만 원(*프로모션진행)/통합 컨텐츠DA 500만 원
FARM판 브랜딩DA / 모바일·PC통합 컨텐츠DA 상품 출시: 브랜딩DA 400만 원(*프로모션진행)/통합컨텐츠 DA 500만 원
PC 뉴스·연예·스포츠 컨텐츠DA 판매유닛 판매종료: 상품개편 이슈로 판매 종료(종료시점: ~3/4까지 집행 가능)
2월 생중계 패키지(해외축구,프로농구,프로배구)구매 오픈(1/29~): 복수 소재 집행가능 / 소재 예약 교체 가능으로변경 

밴드
풀스크린 광고 4월 구매 불가 구좌 안내: 10일 & 24일(신규 광고주 전용) / 7일 & 21일(내부 마케팅 지원 용도)

카카오
2018평창 동계올림픽 스폰서십 상품 출시: 메인스폰서십 1.5억 원 / 영상패키지 1구좌 당 5천만 원
위약금 가이드 변경 적용(1/9~): 대체 휴일은 기존 영업일→휴일로 기준 변경 / 위약금 면제 사유 조항 추가 등

SMR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판매안 변경사항 공지: 곰TV, pooq 플랫폼 노출 제외 / 디지털케이블 보너스 5% 제공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설 연휴 PC 메인 프로모션: ① 타임보드(보장형 CPT)1+1프로모션 / ② 롤링보드(보장형CPM) 단가 50% 할인
공연전시판 / FARM판 모바일 브랜딩DA 출시 기념 프로모션(~4/1): 400만 원 → 300만 원 (25% 단가 할인 적용)

티몬
신규 상품 무료 테스트 프로모션 진행: 배너+0원 딜 이벤트 영역 패키지 / 디자인 소스 제공 시, 이벤트 기획·제작 지원


03 신규 매체 소개
1. 티몬
- 슈퍼특가, 꿀딜 등 다양한 혜택으로 월 평균 450만 명이 활용하는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 판매 입점 프로세스 없이, 배너와 네이티브 광고 가능 (*2월 무료 테스트 프로모션 진행중)
ㆍ 형태 : 모바일 
ㆍ 매체력 : MAU 450만 명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네이티브AD
ㆍ 기타 : 2월 한 달간 무료 테스트 프로모션 진행중 이벤트 페이지 디자인 소스 제공 시 티몬에서 콘텐츠 기획, 제작 지원 가능
             (※ 제안 및 집행은 메조미디어 담당자에게 문의)

2. 에브리타임 
- 강의 시간표 작성, 학교별 생활 정보, 익명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대학생 매체
- 누적 가입자수 약 208만 명 보유 → 영타겟 브랜드, 교육, 대외활동·공모전, 신입공채 캠페인 추천
ㆍ 형태 : 모바일 앱, PC
ㆍ 매체력 : DAU 54만, MAU 92만
ㆍ 판매방식 : CPC, CPP
ㆍ 상품 유형 : DA, 네이티브AD, 푸쉬(In-app)
ㆍ 기타 : ① 커뮤니티 배너, 푸쉬 광고 - 학교/지역/학번/전공 등 세부 타겟팅 가능 ② 3월 신학기 개강 이슈로, 2월 신규 가입자 및 트래픽 증가 예상

3. 포켓닥터
- 병원·약국·동물병원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까지 가능한 의료/건강분야 플랫폼
- 카테고리 별(눈/코/피부)병원 이벤트 캠페인 가능하며, 참여 시 가입절차 최소화로 고객 이탈 방지
ㆍ 형태 : 모바일 앱
ㆍ 매체력 : 앱 다운로드 100만, 회원 수 8만 명
ㆍ 판매방식 : CPT, 그룹별 단가(검색광고) 
ㆍ 상품 유형 : DA, 노출(이벤트)

4. 포핀
- 제휴 언론사 기사 하단에 추천 콘텐츠 사이에서 노출되는 콘텐츠형 네이티브 광고
- 콘텐츠 형식의 페이지만 랜딩페이지로 활용 가능하며, PC /Mobile 모두 노출 가능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월 8억view, 언론매체 60여 개 제휴 
ㆍ 판매방식 : RTB
ㆍ 상품 유형 : 콘텐츠형 네이티브AD 
ㆍ 기타 : ① 디바이스(PC/Mobile), 성별, 특정 텍스트 타겟팅 가능 ② 콘텐츠 평균 CTR 0.3~0.6% 기록

※2월 프로모션 미디어 : ACROSS ADN
커머스 업종 대상, ROAS 달성 시 까지 배너 광고 제공! 
-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 방문 웹페이지, 유저 행동패턴 등 다양한 이용행태를 분석하여 타겟팅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
- 스크립트 삽입 연동을 통해 다양한 광고 옵션 활용이 가능하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자체 제공하는 HTML5 기반 애니메이션 효과로 배너 주목도를 높일 수 있음
*프로모션 내용
- 광고주와 ADN이 협의해 ROAS를 설정하고, 달성될 때 까지 배너 광고를 지속 제공
- 광고비가 매출로 즉각 전환될 수 있는 퍼포먼스형 프로모션 상품 - 최소 3배 매출 보장 (ROAS 300%)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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