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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 쇼핑몰 첫 가상통화 결제 검토 / 2018년 최적의 온라인 광고 전략은?

오픈애즈

2018.01.30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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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소식


1. 위메프, 쇼핑몰 첫 가상통화 결제 검토

위메프는 가상통화 거래소 빗썸과 손잡고 위메프의 간편결제 서비스 ‘원더페이’에 가상통화를 연동하는 시스템 개발을 협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주요 쇼핑몰이 가상통화를 결제 수단으로 활용하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계획이 실현되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 실제 결제수단으로 활용될지는 미지수라고 합니다. 

이번 제휴는 빗썸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12종의 가상통화를 원더페이를 거쳐 결제 수단으로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위메프는 가상통화의 가격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간 시세 반영’ 기능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2. 2018년 최적의 온라인 광고 전략은?

크리테오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마케터들이 활용한 온라인 광고 중 리타게팅 광고가 투자 대비 수익률(ROI)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광고 유형별 효율성을 평가한 결과, 리타게팅 광고가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56%)로 꼽혔으며, 디스플레이 광고(53%), 동영상 광고(50%), 소셜 미디어 광고(47%), 검색 광고(45%), 이메일 광고(32%)가 뒤를 이었는데요.

2018년 기업들의 광고 예산 변화 부분에 있어서도 리타게팅 광고 비용이 전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는데요. 2017년 리타게팅 광고 집행 경험이 있는 기업 중 96%가 리타게팅 광고 예산이 2017년과 유사하거나 조금 더 늘어날 것이라고 답했으며, 5~10% 늘어날 것이라고 답한 비율이 34%, 10% 이상 늘어난다고 답한 기업도 22%에 달했습니다.


 



 

 

3. 코바코, '스마트광고 아카데미' 개설…예비 광고인 교육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스마트광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스마트광고 아카데미'를 개설해 운영한다고 합니다. 스마트광고 아카데미는 스마트광고 기획과정과 제작과정으로 분리해 운영하는데요. 모집 인원은 총 45명(기획 25명, 제작 20명)이며 다음달 5일까지 코바코 광고교육원 홈페이지(http://edu.kobaco.co.kr)를 통해 학력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카데미는 사회 취약계층 및 지역 예비 광고인을 위해 수강료를 50∼100% 할인해 주는 등 취약계층 및 지역 예비 광고인의 교육과정 진입도 지원한다고 하네요.


4. "지난해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두 배 성장"

지난 해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전년 대비 두 배 성장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마케터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7년 사이 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에 광고 목적으로 포스팅한 게시물이 150만개가 넘는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2015년과 2016년 사이 게시물에 비해 거의 두 배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ad 혹은 #sponsored 라는 해시태그가 붙은 게시물을 인플루언서의 광고 목적 게시물이라고 분류했는데요. 미국에서는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등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 광고비나 물품을 제공받았음에도 게시물에 광고임을 표시하지 않으면 연방거래위원회(FTC)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대다수는 18세에서 34세 연령대이며, 그 중 18세에서 24세 사이 인플루언서는 42%나 된다고 하는데요. 패션, 뷰티 쪽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고 합니다. 


5. 광고산업 5.2% 성장…모바일↑ 지상파TV·신문↓

 국내 광고산업이 급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주도로 성장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광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광고산업 규모는 15조 1,897억 원으로 2015년에 비해 5.2%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광고산업 취급액 중 매체광고비(방송·인쇄매체·인터넷 및 옥외)가 9조 8,577억 원으로 64.9%를 차지했으며,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등)은 5조 3,320억 원으로 35.1%였다고 합니다. 또한, 매체광고비 가운데 모바일이 1조 2,107억 원으로 전년(1조 666억 원)보다 13.5% 늘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매체광고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7%에서 12.3%로 높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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