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오픈애즈

네이버 스토어팜, 내달 '스마트스토어'로 재단장 / 11번가 따라잡은 네이버쇼핑

  • 2018-01-22
  • 조회수 4,930
  • 공유수 2
태그
네이버 쇼핑
네이버 스토어팜
다음 영화
오늘아침
옥션
페이스북 알고리즘
공유하기

  

 

 #네이버 쇼핑 관련 소식

1. 네이버 스토어팜, 내달 '스마트스토어'로 재단장

네이버는 중소상공인 쇼핑몰인 '스토어팜'의 기능을 개선해 내달 1일 '스마트스토어'로 재단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고 방대한 데이터들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클라우드형 쇼핑몰인데요. 먼저 이용자들의 패턴을 분석해 고객별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기능이 고도화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을 한 번 샀던 이용자에게 '재구입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방식인데요. 또한 상세 유입 정보•상품별 판매 성과•고객 정보 등 심층 통계 자료를 제공해주는 '비즈어드바이저' 기능 등이 추가될 뿐 아니라 일이 상품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상품 태그를 찍어서 올리면 자동으로 등록되는 기능과 자동 고객 상담인 '쇼핑챗봇' 등도 도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11번가 따라잡은 네이버쇼핑, 온라인유통 ‘태풍의 눈’

G마켓 11번가 티몬 등 기존 온라인쇼핑몰이 수익성 악화로 골머리를 앓는 사이 강력한 검색 기반과 낮은 수수료를 앞세워 네이버가 새로운 유통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은 지난해 4분기(10∼12월) 2조800억 원의 거래대금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거래대금은 6933억 원으로 이는 온라인쇼핑몰 업계 1위인 11번가의 지난해 상반기 월평균 거래액(약 7000억 원)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네이버쇼핑의 가장 큰 장점은 막강한 검색 기능인데요.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87.2%라고 합니다.   

네이버가 유통업계의 강자로 힘을 키워가는 것에 대해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하는 상인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면 기존 온라인쇼핑몰이 느끼는 위기감은 상당한데요. 네이버는 네이버쇼핑으로 확보한 커머스 소비자들의 취향을 분석해 장기적으로 인공지능(AI) 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쇼핑 상품정보 > 



 

 


 #페이스북 관련 소식

 

3. 페북 "언론 신뢰도 평가하겠다"…뉴욕타임스 주가↑

페이스북이 가짜뉴스를 추방하기 위해 각 언론사의 신뢰도 등급을 매기겠다고 밝히자 뉴욕타임스의 주가가 폭등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이 각 언론 매체의 신뢰도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설문조사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한편 페이스북은 이달 초 친구•가족의 게시에 대한 뉴스 피드 우선 순위를 더 높게 두겠다고 발표하여, 현재 전체 뉴스 피드에서 5% 가량을 차지하는 뉴스 게시물이 4% 정도로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4. 페이스북 ‘폭탄선언’이 가져다준 변화 언론 생존법은

페이스북이 뉴스피드에서 페이지 노출 빈도를 줄이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언론계는 이미 지난해부터 트래픽•도달률이 급감했다며 예상된 변화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개편을 계기로 기사를 일방적으로 ‘푸시’하는 게 아닌 정교한 소통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도 함께 나오고 있는데요. 페이지 노출을 줄이는 정책은 이미 지속적으로 해오던 것이기 때문에 페이지 노출을 줄이고 독자 콘텐츠 노출을 늘리겠다는 건 이미 체감하고 있었는데요.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언론사 페이스북 페이지 세 곳을 조사한 결과 모두 지난해 8~9월 이후 예년보다 페이스북 트래픽과 도달률이 적게는 20%, 많게는 40%까지 빠진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한편 트래픽과 도달률이 크게 떨어진 대신 페이스북 앱 내 인링크 방식의 ‘인스턴트 아티클’의 트래픽은 크게 늘었는데요. 페북의 동영상 전략과 함께 생각하면 광고 편성이 가능한 제휴 영상과 인스턴트 아티클로 유도하고 (제휴가) 되지 않는 콘텐츠를 만드는 곳들은 영향력을 떨어뜨리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

5. 다음, ‘독립영화관’ 신설

다음 영화 섹션에 ‘독립영화관’이 신설되어, 단편영화를 무료 VOD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현재 60여편의 단편 영화를 갖췄으며 매월 20-30편씩 업데이트할 계획인데요. 다음은 독립 영화관 신설로 독립-단편영화 업계의 유통 발전에 도움이 되겠다는 계획입니다. 

독립영화 업계 일반적으로 자본이 부족해 작품 유통에 태생적 어려움을 겪고, 상영관 수가 제한적이고 정보 검색처가 적어 좋은 작품성을 띠더라도 관객이 작품을 만날 경로를 찾기 어려웠는데요. 향후 주요 독립영화 배급사들과 추가 계약을 진행해 양질의 콘텐츠를 다각화하고 스토리펀딩 등 플랫폼과 결합해 제작부터 상영에 이르기까지 이용자들의 참여도 유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6. 옥션, 국내 숙박 가격비교 서비스 시작

옥션이 국내 숙박 가격비교 서비스를 론칭합니다. 숙박 검색시 별도의 가격 비교 과정 없이 가장 최저가 판매자의 가격이 표시되는 기능인데요. 숙박 가격비교 서비스는 원하는 도시, 일정 검색 시 호텔부터 리조트, 펜션, 게스트하우스까지 전국 각지의 숙박시설 가격정보를 제공하며 특히, 해당 숙소의 판매자 별 가격 정보를 공개해 별도의 가격 비교 과정 없이도 쉽고 간편하게 최저가 상품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