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의 매거진

[오픈서베이] 온라인 동영상 광고 효과 리포트

오픈서베이

2018.01.19 23:52
  • 506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잠들 때까지 우리는 동영상 콘텐츠를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시청하고 있다. 원하는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할 때마다 빠짐없이 등장하는 광고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원하는 콘텐츠를 빨리 시청하기 위해 급하게 광고를 넘기기도 하고 때론 재미있는 광고에 빠져들기도 한다.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접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그 광고에 영향을 받았을까?   

오픈서베이에서는 전국 10대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동영상 소비 행태와 더불어 동영상 광고 효과에 대해서 이용행태를 알아보았다.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끝까지 광고를 시청하게 만들 수 있을까? 스토리가 중요한지, 모델인지, 브랜드인지 확인해보자.

*위 조사에서 말하는 동영상 광고는 스마트폰, PC, 태블릿에서 시청 가능한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뜻함.

 

 

조사명: 온라인 동영상 광고 효과 조사

조사 기간: 2017. 5. 17.

조사 대상: 최근 일주일 이내에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전국 10대 이상 남녀

 

 

1. 온/모바일 동영상 시청 행태 

 

[Base : 좌: : Random 모집자 중 일주일 내 온라인 활용자, N=927, 복수응답 , 우: 전체 응답자 (최근 1주일 이내 동영상 시청 경험자), N=420, %]

 

사람들은 일주일에 얼마나 동영상 시청을 하고 있을까? 최근 일주일 이내에 온/모바일 이용 활동 중 동영상 시청 활동은 77.9%로 두 번째로 높았다.

전국 10~40대 남녀는 하루 평균 4.5개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었으며, 매년 시청 개수는 조금씩 증가하였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평균 시청 동영상의 개수가 많았으며, 10대의 경우 하루 평균 6.6개의 동영상을 시청했다.

동영상 시청 시간도 매해 증가해왔다. 2017년에는 하루에 평균 44.3분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2년 전 대비 30% 이상 증가하였다. 10대의 동영상 평균 시청 시간은 1시간이 넘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시청시간이 더 길었다.

 

 

 [Base : 전체 응답자 (최근 1주일 이내 동영상 시청 경험자), N=420, 단일응답 (스마트폰으로 시청자, N=374)]

 

온라인 동영상 시청 디바이스로는 ‘스마트폰’(89.0%)을 압도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15년부터 매년 증가 양상을 보이며 2년 전과 비교하여 15%p 이상 증가하였다. 이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이유로는 ‘언제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고’(89.8%), ‘영상을 집중해서 볼 수 있기 때문’(30.5%)이란 의견이 많았다.

동영상 시청 시간대는 저녁/밤 시간대(64.0%)가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새벽(4.3%)에 가장 낮은 시청률을 보였다.

1인 제작 동영상 시청 경험은 매년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며, 2016년과 비교하여 2017년에는 12.8%p 증가하였다.

 

 

[Base : 전체 응답자 (최근 1주일 이내 동영상 시청 경험자),N=420, 단일응답,%]

 

 

가장 기억에 남는 동영상 콘텐츠로 ‘영화/드라마’(19.3%), ‘온라인/SNS 이슈 영상’(18.1%), ‘예능/코믹’(17.9%)이 꼽혔다. ‘온라인/SNS 이슈 영상’을 응답한 사람은 전해보다 5.5%p 증가하였으며 ‘예능/코믹’을 꼽은 사람은 6.1%p 감소했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 채널로는 ‘유튜브’(44.0%)를 가장 많이 이용했으며 전년 대비 이용률도 3.5%p 증가하였다.

 

 

2. 동영상 광고 시청 행태

 

[Base : 최근 기억에 남는 동영상 광고 시청 경험자, N=172, 단일응답(좌) 복수응답(우), %]

 

응답자의 52.3%가 ‘팝업/온라인에 노출된 영상을 통해’ 동영상 광고를 접했다. 이는 전년 대비 8.8%p나 증가하였으며 ‘SNS에 공유된 글’을 통해 시청하는 것과 상반되었다. (7.1%p 감소)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청 채널로는 ‘유튜브’(62.2%)가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페이스북’(22.1%), ‘네이버TV캐스트’(21.5%)로 나타났다. 사람들은 전해 대비 ‘유튜브’에서 동영상 광고를 접한 경험이 많았으며(20.6%p 증가), ‘네이버TV캐스트’에서는 광고에 적게 노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6%p 감소)

 

 

 [Base : 최근 기억에 남는 동영상 광고 시청 경험자, N=172, 단일응답/복수응답,%]

 

 

광고 전체 시청 여부를 확인해본 결과, 10명 중 7명이 최근 기억에 남는 동영상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고 있었다. ‘내용/스토리가 궁금해서’(38.1%), ‘나오는 사람이 마음에 들어서’(25.4%), ‘길이가 길지 않아서’(25.4%) 등이 동영상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는 이유로 꼽혔다.

반면, 최근 기억에 남는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지 않는 사람들은 ‘시청하던 온라인 동영상을 빨리 보기 위해서’(94.4%) 광고를 넘겼다.

 

 

3.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청 효과

 

 [Base : 최근 기억에 남는 동영상 광고 시청 경험자, N=172, 5점 척도]

 

 

동영상 광고를 시청한 이후 효과는 어떠했을까? 광고 시청 이후 해당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가 57.6%로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시청자도 매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Bottom 2 : 2015년과 비교하여 3.8%p 증가)

구매의향을 살펴보면 51.2%의 응답자가 동영상 광고 시청 이후 구매의향을 보였으며, 전년과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

상세한 리포트 전문을 원하시는 분은 하단의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ㅣ작가 소개  오픈서베이

오픈서베이는 모바일을 활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www.opensurvey.co.kr


  • #소비자 분석 리포트_미디어 SNS 이용행태
  • #동영상 광고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