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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유니버설 이어 소니와 음원 계약 / 정부, 오후5~7시 ‘비만유발’ 식품 TV광고 제한 상시화

  • 2018-01-10
  • 조회수 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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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소식

1. 페이스북, 유니버설 이어 소니와 음원 계약…유튜브 겨냥

페이스북이 유니버설 뮤직그룹(UMG)에 이어 대형 음반회사인 소니/ATV 뮤직과 음원 계약을 체결하며 유튜브가 주도하는 뮤직비디오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과 오큘러스, 페이스북 등 자사 플랫폼에 게시된 영상에 소니/ATV의 음악이 이용되면 작곡가에게 요금을 지불하는 계약을 소니/ATV와 체결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저작권 침해 문제로 영상이 삭제되는 문제가 줄어들게 됐습니다. 

페이스북은 지난달 UMG와 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들이 공유 동영상을 만들 때 UMG 소유의 음원을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쓸 수 있도록 하였으며, 무료 음원 패키지인 '사운드 컬렉션'도 출시했는데요. 앞으로 유튜브와 본격적으로 경쟁하려는 것 같습니다.


2. 페이스북, 안면인식 기능을 갖춘 ‘포토리뷰’ 출시...사생활 보호 강화한다

페이스북(Facebook)이 최근 ‘포토리뷰(Photo Review)’라는 새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것으로, 사용자는 태그가 없는 사진도 직접 관리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업로드 한 사진에 사용자 얼굴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포토 리뷰 프로그램이 사용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 프로그램의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의 동의 없이 페이스북에 사진이 업로드 되는 일을 방지하며 개인정보를 도용해 가짜 계정을 만드는 일도 차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더불어 페이스북은 향후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를 위해 안면인식기술을 사용할 계획이 없다고도 밝혔습니다.

 

 #마케팅소식 

3. 정부, 오후5~7시 ‘비만유발’ 식품 TV광고 제한 상시화

어린이 주시청시간대인 오후 5~7시에 비만을 유발하는 고열량·저영양 식품과 고카페인 식품의 TV광고를 제한하는 조치가 상시화됩니다. 정부는 지난 2010년 1월 1일, 3년 시한으로 어린이 건강을 위해 고열량·저영양 식품에 대한 TV광고를 오후 5~7시에 금지하도록 했지만, 이 같은 조치가 계속 필요하다는 판단에 지속적으로 연장하다가 이번 개정안을 통해 상시화하였습니다. 

 

4. 위메프, 5060세대 '큰손' 부상…"한번에 통크게"

50대 이상의 중장년층 소비자가 이커머스 시장의 '큰손'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위메프가 공개한 '50대 이상 고객 구매 패턴 분석 결과(2015~2017년)'에 따르면 중장년층의 1인당 평균 구매액은 매년 빠르게 증가했으며, 모바일을 활용하는 5060세대 소비자 역시 크게 늘었는데요. 지난해 50대 이상 소비자의 1인당 평균 구매 금액은 2015년보다 78% 증가했으며 이는 전체 소비자의 1인 평균 구매액 증가율(42%)을 크게 웃도는 수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50대 이상 거래액기준 상위 10개 제품 가운데 7개가 건조기,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으로 꼽혔는데, 이커머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온라인에서 고관여 상품을 구매하는 연령층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50대 이상 소비자 중 89%가 모바일(웹/앱)을 통해 쇼핑했다고 하네요.




 #업계소식

5. 블록체인 기반 소셜 마케팅 플랫폼 로빈8, 암호화폐공개 5분 만에 마감

소비자 분석 및 소셜 마케팅 플랫폼 ‘로빈8’이 지난 8일(월) 저녁 9시부터 시작한 암호화폐공개(ICO)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과 함께 단 5분 만에 마감됐다고 밝혔습니다. 로빈8은 이미 ICO 시작 전 여러 차례의 자체 밋업 행사 진행 및 블록체인 서밋 참여 등을 통해 빅데이터와 AI, 그리고 블록체인을 통해 기존 온라인 생태계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으로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아왔는데요. 로빈8은 자체적인 검색엔진과 블록체인을 통한 투명한 개인정보 관리를 통해 새로운 소셜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6. 신세계, 티몬·마켓컬리 품을까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신세계가 소셜 쇼핑업체 티몬과 신선식품 전문 쇼핑몰 마켓컬리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마켓컬리는 신세계가 추진하는 고급 식재료 사업과 시너지가 크다는 분석인데요. 마켓컬리는 유기농·신선식품 전문 식자재 쇼핑몰으로 쇼핑몰에서 취급하지 않는 우유, 계란, 신선 야채를 주문하면 다음날 새벽에 집 앞으로 가져다주는 차별화된 배송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고급 식자재 시장에 진출한 신세계와 추구하는 방향이 맞고, 이전에 없던 신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티몬과의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켓컬리 앱데이터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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