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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미디어 & 마켓 리포트_1월호

  • 2018-01-09
  • 조회수 2,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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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월 호]    

 



01 트렌드 이슈
1. 한 눈에 보는 2018년 마케팅 캘린더 
2. 2018년 캠페인 유형별 인사이트
*스포츠 이벤트 활용 캠페인 - 매체별 패키지 상품을 활용하라 
*동영상 캠페인 - 성공의 관건은 ‘콘텐츠’와 ‘러닝타임’ 
*모바일 캠페인 - 캠페인 목표별 관련 지표에 주목하라

02 동종업계 소식
1. 시장 주요 이슈
네이버
 ‘밴드’ 만든 캠프모바일, 다시 네이버로 합병(2/1) 
: 네이버 ‘밴드’를 만든 자회사 캠프모바일이 2월 1일자로 다시 네이버로 흡수 합병
: 새로운 글로벌 UGC서비스 개발을 위해 경쟁력 강화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함 

플레이디 (구, 엔서치마케팅) 
KT그룹 디지털 광고 대행사 엔서치마케팅, ‘플레이디(PlayD)’로 사명 변경 
: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활용한다는 의미의 ‘플레이디’로 변경
: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데이터 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 반영

IPTV IPTV 매출, 케이블방송 제쳤다 
: 이동통신 3사의 인터넷TV(IPTV)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유료방송 가입자수 3,000만 명 돌파 
: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IPTV는 매출에서 2017년 처음으로 경쟁 플랫폼인 케이블방송을 넘어섬 
: IPTV업계 2017년 전체 매출은 2조 4,277억 원으로, 전년 대비 5,189억 원 확대 

광고시장 
광고업계, 스포츠 이벤트 특수와 디지털 광고 강세 이어질 전망 
: 2018년 상반기, 스포츠 이벤트와 맞물려 국내외 광고주들의 적극적인 마케팅 펼칠 것으로 전망 
: 올림픽 기간 내 인터넷 중계 시청자와 SNS 트래픽이 급증하면서 디지털 광고대행사도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 


2. 디지털 매체 소식 동종업계 소식 
네이버 
검색기술 진화 가속도…이미지인식, 음성인식에 이어 인공지능 대화 시스템 검색창에 적용 (관련기사) 
페이스북 
유니버셜뮤직 음악사용 계약, 음악·동영상 콘텐츠 늘어날 것으로 예상 (관련기사) 

광고 상품 및 판매 정책 
네이버 
네이버 홈 ‘디자인’판 모바일/PC 통합 컨텐츠 DA 상품 출시(1주 3구좌, 주 7일 노출) 
2018년(1~5월) 해외축구 메인스폰서십 상품 출시(해외축구 DA영역 독점 제공+월 단위 생중계 패키지 2구좌 제공) 
M통합 일반DA/네이티브DA 상품개편: M통합 사이즈 변경 및 공시단가 조정, 리치미디어 별도 상품으로 분리 등
스페셜DA 상품 변경: 배너 사이즈 확대, 3시간 단위 독점 CPT X 일 5구좌, 교육업종 일부 집행 허용 등(3/1 집행분부터~) 

카카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영상패키지 상품 출시: 생중계 프리롤/중간광고 포함, 카카오톡/다음(PC,모바일) 노출 가능 
카카오톡 채널탭 통합검색 종료에 따른, 모바일 브랜드검색광고 ‘채널탭’ 지면 종료(1/4~) 

아프리카TV
CPM 단가 정책 변경 및 위약금/중간정산 가이드 변경(1월 2일 제안 건부터 적용)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여행+판 PC/MO 통합 컨텐츠 DA 할인 프로모션(~3/4까지): 50% 할인(1구좌 당 1,000만 → 500만) 
M통합DA 및 네이티브 DA 개편 프로모션(1~2월) : 기존 단가 20~30% 할인 적용 

왓챠 
영화 큐레이션 앱 ‘왓챠’ 단가 할인 프로모션 진행: 최상단 동영상 광고(1,000만 → 500만), 홈 피드 광고(300만 →200만) 


03 신규 매체 소개
1. SNOW 
- 앱에서 제공되는 필터를 통해 사진과 비디오를 촬영, 편집하는 카메라 어플리케이션 
- 1534세대 사용자 비중이 높으며, 브랜드를 녹인 필터로 브랜딩 및 이벤트 참여 유도 용이 
ㆍ 형태 : 모바일 
ㆍ 매체력 : 글로벌 다운로드 수 2억(국내 2,300만 명)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필터(2D, 3D, AR 등) 
ㆍ 기타 : 브랜드 페이스 필터 운영 시, 배너 무료 제공 프로모션 진행 중(1~2월) 

2. 삼성페이 
-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교통카드 등 다양한 곳에서 결제 가능한 국내 1위 간편결제 서비스 
- 경제 활동을 하는 2040세대가 약 80%로, 구매력 있는 유저 다수 보유 
ㆍ 형태 : 모바일 
ㆍ 매체력 : 가입자 900만 명, 월 사용자 660만 명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기타 : 홈배너 구매 시, 멤버십 Top & 이벤트 페이지 영역 무료 제공 

3. 웨더퐁 
- 유저의 현재 위치에 따라 국지성 기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 계절 또는 날씨에 특화된 제품 마케팅에 효율적인 매체로, 배너 / 네이티브 AD 등 다양한 상품 보유 
ㆍ 형태 : 모바일 
ㆍ 매체력 : MAU 62만 명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네이티브AD 

4. 팝커버 
- 제휴 매체사 사이트에 접속 시, 광고주의 페이지가 새 창으로 노출되는 형태의 광고 
- 광고주 페이지가 직접 연결되어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 다양한 광고 콘텐츠로 운영 가능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월 PV 50 만 
ㆍ 판매방식 : CPV 
ㆍ 상품 유형 : 팝업(광고주 페이지 직접 노출) 
ㆍ 기타 : 키워드, 리타겟팅, 행동분석, 지역 타겟팅 등 다양한 타겟팅 지원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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