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오씨아줌마 오종현

내 고객을 파악하는 3가지 방법

  • 2017-12-20
  • 조회수 5,689
  • 공유수 122
태그
고객분석
오픈 컬럼
초보자를 위한 마케팅 로드맵
키워드도구
키워드랭킹
트렌드분석
공유하기

지금은 온라인마케팅 채널들의 홍수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마케팅 채널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채널들을 가지고 마케팅을 해야하는 마케터로써는 효과적인 채널을 선택하고 운영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잠재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역시 그 고민 중 하나이다.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가이다.  

그래서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 나의 잠재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어떤 부분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필수이다. 지금부터 내 고객의 정체에 대해서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01. 아이템을 검색하는 사용자의 성향분석

내 업종의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검색하는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분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네이버 광고의 광고시스템의 [도구] – [키워드도구]를 클릭한다. 그리고 [키워드] 부분에 아이템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메인키워드를 넣는다. 가정을 해보자. 필자는 여성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주로 판매하는 제품은 “비키니”와 “래쉬가드”이다.

 


 

키워드에 비키니와 래쉬가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눌러본다.

 

 

 

그러면 연관키워드 조회결과가 노출되는데 이때 “비키니”와 “래쉬가드”키워드를 클릭해 본다

 

 


 

키워드의 성향을 파악할수 있는데, 대충 정리하면 “비키니”는

모바일 검색량이 많고, 6~8월이 성수기이며, 7월 이후에 검색량은 감소하기 시작해 9월이면 최저점이 된다. 여성이 많이 검색하고, 20대 초중, 중후, 30대의 검색량이 많고, 20대 중후반과 30대의 검색량이 제일 많다.

 

 


 

“래쉬가드”의 경우는 비키니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다.

모바일 검색량이 많고, 6~8월이 성수기이며, 7월 이후에 검색량은 감소하기 시작해 9월이면 최저점이 된다. 여성이 많이 검색한다. 여기까지는 동일하지만, 주 구매층의 연령에서 큰 차이가 난다. 30대 여성의 검색량이 제일 많다. 비키니는 20대 중후반, 30대가 제일 많았지만, 래쉬가드는 30대가 독보적으로 많다. 즉, 비키니와 래쉬가드를 마케팅할 때 나머지는 비슷하지만 연령에서 차이를 보이고, 이로 인해 마케팅을 할 노출채널의 선택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내용과 구성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예를 들면 비키니의 경우 '20대 초중반 여성고객층'을 노리기 위해 이들의 사용률이 높은 인스타그램의 체험단과 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래쉬가드의 '30대 후반 여성고객들'에게 적극적인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체험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0대 초중반의 여성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서 “커플” “남자친구” “썸”과 관련된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지만, 30대 후반의 여성고객들을 위해서는 “가족” “아이”와 관련된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극단적인 예를 들었지만,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가에 따라서 노출할 수 있는 채널과 콘텐츠가 달라지는 것이 핵심이다.

내 브랜드의 성향 역시도 키워드도구를 통해서 쉽게 알수가 있다. 여기서는 여성쇼핑몰 중 임블리와 난닝구를 비교해 보자!

 

 


 

일단 성별은 여성이 많이 검색하고, 모바일의 검색량이 많으며, 봄과 가을을 지나면서 검색량이 늘어나는 것은 비슷하다. 여성쇼핑몰이니 성별과 검색량 그리고 검색환경은 비슷하게 나왔다. 차이는 어디서 발생하는가? 바로 연령이다. 임블리는 20대 초반에서 30대까지 고객층이 있었으며, 20대 중후반의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아마 30대 역시 30대 초반일 가능성이 높다. 한편 난닝구의 경우는 30대에서 40대의 검색량이 제일 많고 20대의 검색량이 매우 저조하다. 이것을 통해서 추측해볼 수 있는 것은, 임블리는 젊은 미혼여성들 혹은 대학생들이 즐겨입는 옷이다라고 추측해 볼 수 있고, 난닝구는 30대 이상의 직장인 여성 혹은 결혼한 여성들이 입는 옷이라고 추론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노출 전략들을 세울 수 있다.

 

임블리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노출을 하면서, 20대 초반 중반의 여성들이 관심있어하는 패션에 대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

난닝구는 30대 이상의 고객들이 아직도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스토리 및 네이버의 지역맘 카페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전체메시지 등을 통해서 노출시키며, 30대 직장인 혹은 결혼한 여성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패션에 대해서 콘텐츠를 작성하면 된다.

즉, 내 브랜드를 찾는 고객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작성하고, 노출채널을 선택하는데 키워드도구가 매우 유용하다.

 

 

02. 고객들이 관심있어하는 “꺼리” 찾기

고객들의 연령, 성별, 지역, 관심사 등을 알고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가 문제다. 이런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자동완성과 연관검색어” 둘째 “오픈애즈의 키워드랭킹”을 활용하면 된다.

 

  

 

 

 

 

우선 자동완성과 연관검색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동완성은 고객들이 네이버에서 “비키니”에 이어서 함께 검색하는 단어를 쉽게 찾을수  있다. “비키니”을 검색하면 일단 비키니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나오고 뒤에 “ㄱ” “ㄴ” “ㄷ” ~ “ㅎ”까지 차례대로 검색하면서 내 아이템과 관련도가 높고 매출을 올려줄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다. 이것이 바로 비키니에 대해서 고객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이다.

 

  

 

 

 

한편 연관검색어는 “비키니”를 검색한 사람이 다음으로 검색하는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들이다. 비키니의 경우는 “비키니커버업” “원피스비키니” “비키니브랜드”가 대표적이고 “원피스비키니”의 경우 “비키니”, “수영복 쇼핑몰”, “모노키니”가 대표적이다. 고객들이 비키니에 대해서 함께 검색하는 관심도가 높은 키워드들이다. 참고로 추천검색어는 네이버가 직접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를 정했고, 연관검색어는 실제 사용자의 검색패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두번째 방법을 알아보자. 바로 오픈애즈의 키워드랭킹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오픈랭킹]-[키워드랭킹]-[키워드검색]을 선택한다.

  

비키니를 검색한다.

  

 

그러면 비키니와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비키니를 클릭해 본다.

 

  

 

그러면 비키니와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들이 나온다. 이것이 바로 비키니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함께 궁금해 하는 내용돌이다. 이를 바탕으로 비키니와 관련된 콘텐츠를 구성할수 있다. 즉, 고객이 관심있어하는 꺼리를 이 두가지 방법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03. 요즘 유행하는 콘텐츠 확인하기!

워낙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요즘이라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도 트렌드를 잡기가 쉽지 않다. 특히 페이스북과 유튜브의 경우는 관계를 중심으로 콘텐츠가 노출되기 때문에, 콘텐츠를 편식하기 쉽다. 즉, 30대 후반인 필자가 20대 초반의 여성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필자의 타임라인에서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한편, 20대 미혼여성이 30대 학부모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노출되는 콘텐츠를 자신의 타임라인에서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현재 유통되고 있는 전체 콘텐츠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들 속에서 현재 내가 필요한 콘텐츠를 찾아야 한다. 이것이 마케터가 콘텐츠 편식을 피할수 있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현재 유행하는 콘텐츠를 어떻게 찾을까?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빅풋9(https://bigfoot9.com/)이다. 빅풋9의 [OVERVIEW]-[Today’s Posts]에 들어간다.

  


그러면 현재 한국에서 혹은 다른 나라의 페이스북에서 유통되고 있는 인기있는 포스트를 쉽게 알 수 있다. 여기서 내 고객이 관심을 보일 콘텐츠를 찾아본다. 내 타임라인이 아닌 전체를 보고 비교적 객관적으로 좋은 트렌디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둘째는 건돌이닷컴(https://www.gundolle.com)이라는 사이트다. 좌측 메뉴에 [기능]-[순위]-[인스타그램]에 들어가면 미디어, 해시태그, 계정의 인기도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을 열심히 하지 않는 필자 같은 마케터에게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인기있는 콘텐츠의 트렌드를 쉽게 알 수 있다.

*건돌이닷컴 솔루션 정보 바로가기 > 

 


 

필자처럼 뷰티와 담을 쌓은 마케터에게 화장품회사에서 인스타그램 관련 미팅을 요청했다. 필자의 인스타그램에서는 뷰티 관련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없다. 그래서 건돌이에서 한국에서 인기있는 뷰티관련 콘텐츠들을 [미디어] 메뉴에서 확인할수 있고, 클릭하면 관련 계정의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꽃은 바로 해시태그이다. 그렇다면 지금 인기있는 해시태그는 무엇일까? 바로 [해시태그] 메뉴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기있는 뷰티 관련 인기계정을 찾기 위해서는 [계정] 메뉴를 보면 각 카테고리별로 인기있는 계정들이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다. 필자는 뷰티를 선택해 인기계정을 확인할 수 있다.

 


 

세째는 겟잇뷰(http://www.getitview.com/)이다. 여기에서는 유튜브외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의 인기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각 카테고리마다 인기 동영상과 브랜디드콘텐츠를 확인할수 있고, 현재 인기를 얻고 있는 채널들도 쉽게 알수 있다. 이를 통해서 마케팅의 콘텐츠 편식을 막고, 고객들이 좋아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게 고객을 파악하는 방법 3가지 알아봤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문구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고객을 파악하는 일은 마케터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 3가지 방법을 통해서 고객을 분석하고, 고객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쉽게 파악하자! 

 

ㅣ작가소개 광고 컨설턴트 오씨아줌마 오종현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