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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동향 – 자동차 보험 

   

자동차보험 시장 현황

1. 자동차보험 시장 규모

1) 자동차보험 전체 시장 규모

2016년 기준 전체 자동차보험 시장은 16조 4천 53억원으로 2015년 대비 9.4% 성장하였습니다. 2017년은 약 4% 성장을 예측하며, 이전 해 대비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 보험은 오프라인 대면 채널에서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으로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이며, 모바일 가입이 가능해짐에 따라 온라인 자동차보험 가입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보험연구원, 2017년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2016.12

 

 

2) 자동차보험 온라인 시장 규모

 손해보험사들의 온라인 보험 판매 금액은 2016년 2조 2,107억원으로 전년도 1조 4,634억원 대비 51%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보험 판매액은 매년 30~70% 가량 증가세를 보였으며 지난해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2016년 기준 업체별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삼성화재 약 30%, 동부화재 약 18%로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보험 온/오프라인 전체 시장 점유율과 동일한 수치입니다. 대면 채널 대비 최대 53%나 보험료가 저렴한 온라인 보험은 점차 시장 규모가 커질 것이며, 온라인 자동차보험사들은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 입니다.

 

  

출처: 이데일리, 온라인 보험시장 4년만에 5배 성장…판 커진다, 2017.04.11. 

세계일보,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오른 곳은 ‘온라인 강자’뿐, 2016.05.20.

 


2. 자동차보험 트렌드

1) 빅데이터 기반 보험 상품

자율 주행차, 안전운행 유도장치 등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플랫폼으로 활용될 것이며,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기반 자동차 보험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미 보험사들은 통신사, 카드사 등으로부터 빅데이터를 제휴하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 부과하는 등의 경쟁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2) 모바일 서비스 확대

자동차보험은 의무가입 보험이고, 상품구조가 정형화되어 있어 온라인 가입이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자동차보험 마켓의 성장은 온라인 다이렉트보험 성장의 영향이 크며, 최근엔 모바일을 통한 가입 및 서비스 이용이 더욱 활발해지는 추세입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다른 서비스와의 연계상품도 개발할 수 있으며 상품 확장이 제한된 성향의 자동차보험 시장에 새로운 활로를 열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현대 경제 연구원, 경제주평 - 018년 주요 산업별 경기전망과 시사점, 2017.11.03

메트로, 차보험 시장 점유율을 높여라, 2016.03.20.

 

  


유입 & 전환 분석

1. 월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1년간 자동차보험 업종 업종의 월별 유입 및 전환 추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자동차보험 업종은 신차 구입 시기에 시즌 영향을 받습니다. 브랜드별 신차 출시 시기 그리고 그 다음해 버전을 구입할 수 있는 연말에 신차 구입이 많은 편입니다. 유입과 전환 그래프를 보면 12월 수치가 높습니다. 지난 해 유입과 전환 그래프를 보면 하반기에 유입이 높은 편이며, 전환은 10월부터 3월까지 연중 가장 전환이 좋은 시기였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2. 요일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자동차보험 업종의 연간 요일별 유입과 전환 수치를 분석해 보면, 유입과 전환 모두 주말보다는 주중 수치가 좋은 편입니다. 유입은 주말보다 주중에 약 87%가 높으며, 전환은 27%가 높습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3. 시간대별 유입 & 전환 분석

 2016년 자동차보험 업종의 연간 시간대별 유입과 전환 수치는, 오전 9시부터 17시까지의 시간대가 좋은 편입니다.

 

 

출처 : 에이스카운터 내부 로그분석 자료


 

 

자동차보험 이용자 분석

 

1. 데모분석

 자동차, 자동차보험 관련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데모별 선호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남성, 여성 모두 50대의 비중이 높으며, 차순위로는 남성 30대, 여성 40~44세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자동차, 자동차보험 관련 앱 이용자 분석

2017년 1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2. 관심사 분석 

  자동차, 자동차보험 관련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추정하여 관심사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관심사 분석 결과를 보면, 식음료, 웨딩 준비, 여행용품, 렌터카 등 여가생활 관련 관심사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출처: 에이스 DMP 관심사 데이터, 자동차, 자동차보험 관련 앱 이용자 분석

2017년 12월 기준. 데이터 추출 시점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음.


 

 

3. 페르소나 분석

 자동차, 자동차보험 관련 이용자 페르소나를 분석해 본 결과, 소비생활과 여가생활에 적극적인 50대 新중년족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30대 엄마이자 오너드라이버인 픽업맘 그룹, 데이트도 해야하고, 게임도 열심히 하는 20대 초보운전 삼촌 그룹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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