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방통위, 코바코 온라인 광고 판매도 허용 / 인크로스, ‘다윈’ 제휴 매체에 ‘카카오TV’ 추가

오픈애즈

2017.12.08 18:53
  • 312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 방통위, 코바코 온라인 광고 판매도 허용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시사한 데 이어 코바코가 온라인 방송 광고판매까지 대행하는 법 개정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영상콘텐츠 광고영업에 나설 수 있게 되었는데요. ‘제4기 방송통신위원회 비전 및 주요 정책과제’ 전문에는 현재 지상파 방송광고를 대행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광고판매를 ‘인터넷 방송콘텐츠’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담겨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방통위는 “방송광고 판매 효율성 제고를 위해 미디어렙 판매영역을 온라인을 통한 방송콘텐츠 광고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인데요.  

현재 온라인 광고판매 대행사는 KT계열 나스미디어, CJ계열 메조미디어, SBS 계열 DMC미디어가 주축인 상황에서 이들 사업자의 반발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한 온라인 광고판매 업계 관계자는 공기업인 코바코가 아직 크지 않은 온라인 광고시장까지 엿보는 건 과도하다고 보는 게 업계 시각이라고 전했습니다. 


2. 인크로스, ‘다윈’ 제휴 매체에 ‘카카오TV’ 추가

인크로스가 자사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 ‘다윈(dawin)’과 ‘카카오TV’의 동영상 광고 사업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카카오TV’와 연동된 ‘다윈’ 반응형 광고 상품은 38개의 동영상 전문 매체와의 제휴로 3,120만 명의 순방문자(UV)를 확보하고 있으며, 사용자 디바이스에 구애받지 않고 PC·태블릿·모바일 기기 모두에 동영상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인크로스 측은 ‘카카오TV’와의 제휴를 통해 ‘다윈’의 커버리지가 확장된 만큼 보다 정밀한 동영상 타기팅 광고 집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윈 상품정보 바로가기  > 

 


 

3.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일부 국가서 앱으로 별도 출시

인스타그램이 다이렉트 메시징 기능을 별도로 분리해 별도 메시징 앱으로 출시하는 것을 테스트 중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스냅챗과 같은 방식으로 카메라를 기능을 사용한 다이렉트를 칠레와 이스라엘, 이탈리아, 포르투갈, 터키, 우루과이 등 6개 국가서 사용할 수 있게 했는데요. 이 앱을 설치하면 인스타그램 앱에서만 다이렉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 기능이 전세계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모회사인 페이스북 메신저와 왓츠앱 등과 함께 세 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시징 앱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인스타그램 앱데이터 바로가기 > 

 

 


 

 

4. 에듀윌, 세계 3대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특별상 수상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의 '합격송' TV 광고가 세계 3대 광고제인 '뉴욕 페스티벌'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출품작 '최다합격 에듀윌' 광고는 지난달 론칭해 TV와 온라인 등 각종 채널에서 방송되고 있는데요. 2014년 최초로 론칭한 에듀윌 광고는 중독성 강한 후크송으로 사랑을 받았으며, 작년 여름, 자격증·공무원 시장 연령층이 매년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해 기존 광고에 B급 유머와 키치 스타일의 영상화법을 도입해 두 번째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SNS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 광고를 접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졌다는 환경 변화에 착안해 새로운 시리즈물 광고를 제작했는데요. 특히 이번 광고는 '최다합격 에듀윌'이라는 메시지를 '격'이 다르다는 내용으로 재미있게 표현해, 크리에이티브를 인정받아 '뉴욕페스티벌 특별상'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5. 2018년 모바일 앱 트렌드 이끌 키워드는?

앱애니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론칭 10주년을 기념하여 ‘2018년 앱 경제 전망 예측‘ 블로그를 통해 증강현실(AR)· P2P결제(P2P Payment)·쇼핑(Shopping) 등 2018년 전세계 모바일 앱 트렌드를 제시했는데요. 2017년 10월말 기준으로 iOS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 등록된 앱은 각각 200만개, 350만개를 돌파했으며 한국을 비롯한 성숙한 시장에서는 하루 2시간 이상, 즉 1년에 한 달은 모바일 앱에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세히보기 > 

 

-

1. 앱스토어의 앱 큐레이션 및 추천 앱 서비스(App Curation and Editorial Content)에 주목

 앱 출시가 증가하면서 2017년 6월iOS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는 앱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는 앱 큐레이션과 앱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각각 업데이트했습니다. 


2. 포켓몬GO가 불러온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잠재력, 2018년 더욱 확대

 페이스북, 구글, 애플 등 글로벌 IT 대기업이 2017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모두 AR관련 주요 전략을 발표했으며 실제로 2017년 9월부터 아이폰에서 AR 앱의 다운로드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3. P2P결제 앱(Person-to-person Payment)의 거래 증가

 전통 은행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은 P2P 결제 앱은 쇼핑 등 점점 더 많은 업계에서 채택되면서 그 기반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유럽의 오픈 뱅킹 법안(PSD2)으로 지각 변동 예고

2018년 1월부터 유럽연합의 ‘지급 서비스 지침(PSD2)’이 시행되면 거대 IT기업이 앱 중심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PSD2는 은행이 보유한 금융정보를 고객 승인 하에 제3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로 IT기업의 금융 시장 진출이 더욱 용이해지면서 기존 질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독립적 채널로 자리잡은 쇼핑 앱(Shopping·Retail Apps)

2017년 연초부터 10월31일까지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쇼핑 앱에 사용한 시간은 한국의 경우 평균 약 1시간30분, 미국과 영국의 경우 약 1시간에 이르는데요. 어디에서나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된 모바일 쇼핑은 일상생활 전 범위에서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6. 전세계 소비자 총 지출(Gross Consumer App Store Spend) 1000억달러 돌파

전체 모바일 앱 스토어를 통틀어 2018년 전세계 소비자 지출은 전년 대비 약 30% 성장해 1100억달러(약 119조)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음성인식 AI 비서(In-Home Voice Agent)와 연계된 앱의 사용 증가

 아마존의 ‘에코’로 시작된 AI기반 음성인식 비서 시장에 이어 삼성, 애플, 알리바바 등 글로벌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관련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8. 오리지널 콘텐츠 중심의 동영상 스트리밍(Video Streaming) 부문 가속화

2017년 연초부터 10월31일까지 동영상 스트리밍 앱은 iOS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 2016년 동기 대비 각각 85%, 70%의 성장세를 기록해 신기록을 경신했습니다. 


9. 중국을 비롯 인도·브라질 등의 신흥시장(Emerging Markets), 성장 주도 나서

 전세계 iOS 앱 스토어에서 소비자 지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은 2018년에도 전세계 시장의 성장 속도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녕,2018]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에서 더 많은 2018년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 #다윈
  • #방통위
  • #코바코
  • #카카오TV
  • #인크로스